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인슐린 넣었더니…당뇨병 없는 일반인도 '뜻밖의 결과'

美 연구팀 "인슐린, 코로 분무하면 인지기능 개선 가능"

당뇨병 환자, 보행 속도 빨라지고 인슐린 수치 줄어

당뇨 없는 실험군도 집행기능·언어기억력 개선 효능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미지투데이




인슐린을 코에 분무하면 인지 기능과 언어 집행 기능이 개선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디컬센터(BIDMC: Beth Israel Deaconess Medical Center) 신경과 전문의 베라 노바크 연구팀이 2형 당뇨병을 겪고 있거나 전당뇨(pre-diabetes)이거나 당뇨병이 없는 사람 총 223명(50~85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2상 임상시험(MemAID)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의 과학 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EurekAlert)가 지난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당뇨는 공복 혈당이 정상 범위의 상한선인 99mg/dL을 넘고 당뇨병 진단 기준인 126mg/dL에는 못 미치는 경우(100~125mg/dL)를 말하며, 127mg/dL을 넘으면 당뇨병으로 진단된다.

연구팀은 임상시험 참가자 중 당뇨병 환자의 절반(51명)과 당뇨병이 없는 사람의 절반(58명)에만 전자분무기로 인슐린(40IU)을 하루 한 번 코에 분무하고 나머지 절반(대조군)에는 인슐린 대신 멸균 생리식염수(sterile saline)를 코에 뿌렸다.



임상시험은 누구에게 어떤 것이 분무 됐는지를 당사자와 연구자가 모두 모르게 하는 이중맹(double-blind) 방식으로 24주 동안 진행됐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여러 가지 공인된 테스트 방법으로 보행 속도, 주의력, 기억력, 집행기능, 기분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당뇨병 환자 중 인슐린 스프레이가 분무 된 그룹은 임상시험 전보다 보행 속도가 빨라지고 뇌 혈류량이 증가하는 한편 혈중 인슐린 수치가 내려갔다. 보행 속도는 인지기능 저하, 입원, 사망 위험의 중요한 예고 지표가 될 수 있다. 이 그룹은 특히 기획, 문제 해결, 판단, 실행 등 주요 인지기능을 관장하는 뇌 부위인 전두엽의 혈류가 증가하고 우리 몸이 인슐린을 활용하는 기능이 떨어지는 인슐린 내성이 줄어들었다.

한편 당뇨병이 없는 사람 중 인슐린 스프레이 그룹은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ing)과 언어 기억(verbal memory)이 개선됐다. 집행기능은 주의력, 집중력 등 사고, 추론(reasoning)과 관련된 기능, 언어 기억은 단어, 문장, 이야기 같은 언어적 재료에 대한 기억을 말한다. 특히 당뇨병의 전단계인 전당뇨에 해당하는 사람 중 인슐린 스프레이가 분무 된 그룹은 집행기능과 언어 기억이 가장 크게 개선됐다.

연구팀은 “이 결과는 인슐린 스프레이를 2형 당뇨병과 노인성 인지기능 저하의 치료에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슐린 스프레이 분무는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저혈당이나 체중 증가 같은 심각한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신경학회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