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방역 정책 과학적 근거 마련 및 치료법 개발 기대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코로나19 빅데이터를 연구기관에 개방한다고 31일 밝혔다. 방역정책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건강 피해 분석과 적극적인 예방 및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데이터 공개는 ▲질병청‧공단 공동 주관으로 방역정책 필수과제에 대한 공동연구 ▲연구용 자료(DB) 제공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19 빅데이터의 개방은 감염병 학술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국내 연구기관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다. 철저한 비식별화 조치와 데이터 개방 안전성 제고를 위해 별도의 연구심의 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질병청은 "코로나19의 효과적인 치료 기술, 예방법, 장기후유증, 이상반응 등의 분석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정상 성인의 구체적인 코로나19 후유증 파악을 위한 대규모 조사도 추진한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국립보건연구원이 국립중앙의료원, 경북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의료원 등 국내 의료기관과 협력해 실시한 후유증 조사 결과 20~79% 환자에게서 피로감, 호흡곤란, 건망증, 수면장애, 기분장애 등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이용한 분석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 19.1%가 후유증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후유증 양상은 기저질환, 중증도, 입원여부, 조사 방식 등에 따라 차이가 있어 보다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보건당국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변이 등으로 기존의 치료지식만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어 적극적인 관리를 위해 표준화된 정밀자료 확보를 추진키로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14개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60세 미만 기저질환이 없는 확진자 포함 약 1000명 대상을 목표로, 확진 후 3개월 및 6개월째에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방법으로 후유증 조사를 수행 중이다. 올 하반기 중간결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국립보건연구원 관계자는 "그간 연구에서는 기저질환자, 중증 환자, 입원환자 중심으로 조사가 진행돼 정상 성인의 후유증 빈도를 파악하기 어려웠으나,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정상 성인의 정확한 후유증 빈도와 양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