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신체 활동 수준·코로나19 감염 상관관계 밝혀

신체 활동 수준과 코로나19 감염과의 상관관계를 증명한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연구팀이 정기적인 운동이 코로나19 감염 위험도를 줄인다는 결과를 얻었다.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료원장 겸 병원장 백순구) 심장내과 조동혁, 김장영 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센터실 자료를 활용해 정기적인 운동과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좌)원주세브란스 심장내과 김장영 교수 (우)원주세브란스 심장내과 조동혁 교수.
(좌)원주세브란스 심장내과 김장영 교수 (우)원주세브란스 심장내과 조동혁 교수.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을 받은 만18세 이상 수검자 중 2020년 1월부터 7월까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 집단 6288명과 대조군 집단 12만 5780명을 대상으로 코호트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연령, 나이 등 기본적 조건이 유사한 상황 하에 ‘신체 활동 수준’은 대조군 집단에 비해 코로나19 환자 집단에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중강도 이상 신체 활동은 코로나19 감염 위험도를 10% 가량 감소시켰으며 운동량에 비례해 감염 위험도는 지속적으로 감소됐다.

이에 더해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은 코로나19 환자의 사망률을 35% 가량 낮추는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번 연구 결과로 감기, 독감과 같은 기존 지역사회 감염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예방 및 관리 차원에서도 정기적인 운동을 수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체계화된 근거로 제시하게 된 것이다.

조동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감염 및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평소 적극적인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다만 본 연구의 해석은 대인접촉을 피하는 등 방역 원칙을 지키는 선에서 적용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 책임교수인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심장내과 김장영 교수는 “이번 연구에는 감염내과, 스포츠과학 전문 교수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연구진이 함께 참여했으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감염 환자 전수조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평가하며 “이번 연구 결과가 코로나19 예방과 국민건강보건 개선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SCIE급 국제 학술지(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등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