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마크로젠, 라이펙스 바이오랩과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 공동 연구

김병호 기자
입력 : 
2021-02-22 10:48:38

글자크기 설정

마크로젠은 미국 제약사 라이펙스 바이오랩과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전략적 투자와 함께 공동 연구를 본격화한다고 22일 밝혔다.

공동 연구 파트너십을 통해 마크로젠은 DNA 서열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파킨슨병 표적치료제 개발을 위한 바이오마커를 선별하고, 라이펙스와 협력해 신약 개발 및 상업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바이오마커는 세포, 혈관, 단백질, DNA 등을 이용해 몸속 변화를 알아내는 생물학적 지표로 암, 뇌졸중, 치매 등의 난치병을 진단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식으로 꼽히고 있다.

마크로젠은 신약 개발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20년 라이펙스에 대여금 형식으로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이후 라이펙스와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왔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전략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신약개발 사업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라이펙스는 싱가포르 난양공대(NTU)가 기술 이전한 신약후보 물질을 갖고 파킨슨병 관련 바이오마커를 선별해 이를 표적하는 신약 개발을 하고 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을 분비하는 중뇌 신경세포의 선택적 퇴화가 원인이다. 라이펙스는 단백질 구조기반 신약 발굴(SBDD)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를 활성화하고 보호하는 새로운 저분자 물질을 개발했다. 라이펙스는 해당 물질에 대한 비임상 연구가 2023년까지 완료되면 이후 임상시험계획 승인(IND) 절차를 거쳐 임상 연구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이수강 마크로젠 대표는 "우수한 DNA 시퀀싱 시설과 글로벌 최고 수준 DNA 서열 분석 인프라와 라이펙스가 보유한 신약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 경쟁력을 높아겠다"고 말했다.

[김병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