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초미세먼지가 폐섬유화 유발하고 코로나19 감염 위험 높일 수 있다”

손수경 / 기사승인 : 2020-12-03 15:07:24
  • -
  • +
  • 인쇄
초미세먼지가 폐섬유화는 물론, 코로나 19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원대학교병원 환경보건센터는 초미세먼지(PM2.5) 노출이 폐 생체모사체 내 섬유화 과정과 코로나19 바이러스 수용체인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ACE2) 발현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를 최근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1월호에 발표했다.

환경보건센터 홍석호 박사팀은 인간 전분화능줄기세포 유래 3차원 폐 생체모사체에 초미세먼지 노출 후 나타나는 변화를 분석했다. 전분화능줄기세포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모든 세포로 분화가 가능한 세포로, 최근에는 이를 이용하여 간, 뇌, 장, 심장 등 3차원 구조의 조직을 모사 관련 연구 진행에 활용되고 있다.

그 결과 염증반응 및 폐섬유화 진행과 관련된 유전자의 유의미한 증가와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 수용체 역할을 하는 ACE2와 TMPRSS2 보조인자의 발현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홍석호 박사 (사진=강원대학교병원 제공)


본 연구결과는 초미세먼지의 지속적인 노출이 폐섬유화증과 같은 호흡기질환 유발과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시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로, 유럽과 미국 연구팀도 미세먼지 농도 및 노출기간의 증가와 코로나 사망률 간 상관관계가 높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한바 있다.

홍석호 박사는 “초미세먼지의 장기간 노출이 폐섬유화증 등 만성 호흡기질환을 악화시키고, 코로나19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어,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예방수치 준수와 함께 초미세먼지 노출에 특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본 연구결과는 미세먼지 노출이 폐 세포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결합하는 단백질을 더 많이 만들게 하여 바이러스 침투가 용이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향후 동물 및 인체 시료를 이용한 추가 연구로 더 명확한 상관관계 규명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메디컬투데이 손수경 (010tnrud@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고대 안산병원, 이독성 난청 치료 후보물질 선별 스크리닝 플랫폼 개발
정보통신기술 활용, 당뇨환자 혈당 낮추는 데 ‘효과적’
새로운 세포사멸법 ‘캐리옵토시스’ 분자 기전 규명
‘액상 바이오플라즈마’, 상처 초기서 혈관질환까지 활용
국립암센터 박종배·김경희 연구팀, 뇌종양 재발기전 규명 및 새 치료전략 제시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