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IT·과학

전경희 연세대 교수, 제16회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

김시균 기자
입력 : 
2020-09-28 11:03:46

글자크기 설정

위암 관련 전이 조절 인자 발견
새로운 항암제 개발 실마리 제공
생화학분자생물학회(회장 유지창)가 선정하고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이사 이수강)이 후원하는 '제16회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 수상자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전경희 교수가 선정됐다.

수상자로 선정된 전 교수는 암세포 성장에 도움을 주는 종양 미세환경과 암·대사질환 등 기전 규명을 위한 동물모델 제작, 항암 치료제 개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돕는 대식세포(macrophage) 기능 연구를 통해 암세포뿐 아니라 종양의 미세환경을 제어하는 치료제 개발 실마리를 찾는 데 주력 중이다.

전 교수의 대표 성과는 위암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 '갈렉틴-3(galectin-3)'에 대한 기능을 규명한 것이다. 전 교수는 '갈렉틴-3'가 위암세포의 전이를 증가시킨다는 점을 밝혀냈고 '갈렉틴-3' 억제 시 위암의 항암효과가 증가한다는 결과도 함께 발표했다. 또 위암 전이 동물모델을 확립함으로써 생체 내에서도 위암의 전이 기전이 발현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소화기학회지인 '아메리칸 저널 오브 개스트로엔터롤로지(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게재됐으며, 위암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 개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다. 소규모 관계자만 참석한 가운데 사전 녹화로 진행됐고, 시상식 영상은 '2020년 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KSBMB International Conference 2020)'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송출됐다.

한편 올해 16회를 맞은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은 생명공학분야에서 우수한 여성 과학자를 발굴·지원하기 위해 2005년 제정됐다. 상금은 500만원이다.

[김시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