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포스텍, 의대 설립한다

통합검색

포스텍, 의대 설립한다

2020.08.12 18:46
추진위 출범
포스텍이 12일 의대 유치 추진위를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의대 유치에 나섰다. 포스텍 제공
포스텍이 12일 의대 유치 추진위를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의대 유치에 나섰다. 포스텍 제공

포스텍이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경북 지역의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포스텍은 12일 경북 포항시청에서 의대 유치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추진 계획을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포스텍에 따르면, 경북 포항 지역은 인구 1000명 당 의사 수가 전국 최저 수준인 1.4명에 불과하고 10만 명 당 의대 정원 역시 1.8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의료 환경 개선이 절실한 지역으로 평가됐다. 상급 종합병원은 전무하고 치료 가능 사망률은 57.8%로 높은 편이었다.


이에 따라 포스텍은 포항과 경북 지역에 공공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바이오 의료 산업을 발전시킬 연구중심의대 설립이 필수라고 보고 스마트병원과 바이오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그 구심점이 될 연구중심의대 설립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포스텍은 특히 자연과학과 공학에 강한 과학기술특성화대의 장점에 의학을 결합해 공공의료를 책임질 의사과학자(Md-PhD)를 양성하고 기존학과와 의대의 활발한 융합 연구를 촉진할 계획을 밝혔다. 


또 가속기연구소와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생명공학연구센터,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 등 기존 바이오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제넥신이나 한미사이언스 등 기업과 연계해 헬스케어 산업을 확장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한국뇌연구원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등 기존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와 인프라 공동활용을 통해 협력 연구도 활발히 할 뜻을 밝혔다.


포항 의대 유치 추진위는 “양질의 지역 공공의료와 글로벌 보건의료 산업 선도를 위해 경북지역에 신규 의대 설립 TO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