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옵티팜, 코로나19 백신개발 과기부 국책과제선정…동물실험 수행

김병호 기자
입력 : 
2020-08-05 11:00:33

글자크기 설정

사진설명
옵티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세부과제인 코로나19 백신 동물실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과기부는 '코로나19 재조합 단백질 백신 후보물질의 전임상 완료 및 임상 시료 생산' 과제를 추진한다. 수행 기간은 2년 6개월이며 총사업비는 정부지원금 35억원과 자사 분담금을 포함해 50억원이다. 옵티팜은 이번 과제에 세부연구기관으로 참여해 정부지원금 14억 5000만원 포함해 총 20억원을 사용할 계획이다.

이번 과제는 3개 세부항목으로 구성된다. 이중 옵티팜은 감염동물 모델에서 백신 유효성 평가와 영장류 백신 접종 및 항체생성 효능평가를 맡는다. 이밖에 과기부는 백신 제형 최적화, 대량생산공정 구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옵티팜은 시리안 햄스터 대상 1차 바이러스 접종(공격 접종) 실험을 마쳤다. 조직검사 결과 호흡기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병변이 줄어들었다. 현재 2, 3차 공격 접종 실험을 추가 진행하고 있으며, 마치는 대로 영장류 대상 실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김현일 옵티팜 대표는 "백신 후보물질을 주입한 미니돼지의 경우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13주 유지되고 있어 목표인 26주차(6개월)의 절반을 지나고 있다"며 "접종 후 부작용 여부를 알아보는 혈액과 생화학 검사 등에서도 이상 반응이 없는 등 안전성 측면에서도 특이사항이 없었다"고 말했다.

[김병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