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인력 감염예방 추진 방안’ 발표…선제적 코호트 격리는 고려 안해
코로나19 감염된 의료인 241명…41.9% 지역사회·27.3% 진료 중 감염

의료기관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파 사례가 늘어나자 정부가 비대면 진료 강화, 병원 내 안전지대 확보 등 의료인력 감염대책을 발표했다.

다만 의료기관 감염 예방을 위한 선제적 코호트 격리는 고려하지 않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일 코로나19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의료인력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더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감염예방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언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확인된 의료기관 종사자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은 241명으로, 전체 확진자 1만62명 중 2.4%이다. 이는 확진자 중 의료인력의 비율이 9.1%에 달하는 이탈리아나 15.5%에 달하는 스페인 등에 비해서는 비교적 낮은 수치다. 이들 가운데 41.9%에 해당하는 101명이 지역사회 감염, 27.3%에 해당하는 66명은 일반 진료 과정 중 감염된 것으로 추정됐다.

중대본은 “의사, 간호인력,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등 다양한 직역의 의료인력이 현장에 파견돼 확진자 치료 및 방역 활동 지원에 나서고 있다"며 "보다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감염예방 관리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우선 의료기관 진입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가벼운 감기환자, 만성질환자 등은 전화 상담·처방과 대리처방, 화상진료 등 비대면 진료를 적극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화상진료와 관련해서는 의료기관에 방문한 경우 의료기관 내 별도 공간에서 의료인 보조 하에 의료기관 본 건물 내 의사와 화상으로 진료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폐렴, 발열 등 유증상 환자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에 진입하기 이전에 진단검사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폐렴 증상이 있는 경우, 입원실과 중환자실에 진입하기 이전 진단검사를 의무 실시하고, 응급실에는 사전환자분류소·격리진료구역을 마련, 중증도가 높은 응급환자 중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 격리진료구역에서 응급처치와 함께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것.

경증 응급환자는 선별진료소로 이동하여 진단검사 후 반드시 응급실로 진입토록 할 예정이다.

의료기관 내 외부인 출입 제한, 면회 절차 강화 등 방문객 관리도 함께 시행된다.

이밖에 의심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수진자조회시스템, 해외여행력정보제공프로그램(ITS),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등을 통해 내원 환자의 코로나19 발생지역 방문력, 확진자 접촉력 등 정보를 의료기관에 지속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전신보호복, N95 마스크, 고글 등 방역물품 공급량도 늘린다. 방역물품을 수요에 맞게 비축하고 국산화를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대본은 전신보호복은 6월까지 월 200만개를 구입하고 이후 월 50~100만개 구입할 예정이다.

모든 입원환자 진료 시 손 위생, 개인보호구 착용, 물품과 환경소독 등 감염 전파 차단 등 예방수칙을 적용해 확인되지 않은 감염원으로부터 의료인력을 보호하는 등 감염예방 수칙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의료기관 종류별․행위별로 세분화된 감염예방 수칙에 대한 현장 적용 점검도구를 제작․배포할 방침이며, 선별진료소, 확진자 치료기관, 국민안심병원 등에는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침을 시행하기로 했다.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인력이 잠재적 확진자와 접촉하는 시간과 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동선․구조에 대한 표준 모델과 운영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등 확진자 치료기관의 경우 병원 내 환자와 의료인 동선이 구분된 안전지대(safe zone)를 확보하고 일반병실을 음압병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동형 음압기를 지속 지원한다.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18일까지 중대본은 60개 의료기관에 977대의 이동형음압기를 구입해 지원한 바 있다.

코로나19 감염 불안을 덜고 안심하고 진료 받을 수 있도록 국민안심병원을 보다 확대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안심병원은 3월 31일 현재 339개에 이른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관 감염관리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종합병원·중소·요양·정신병원 등 여건에 맞는 감염 예방 컨설팅과 자문 활동을 추진한다.

종합병원의 경우 지역 내 감염병 예방관리 중심병원을 33개 이상 마련하고 참여 병원 220개 이상을 연계한 컨설팅과 실태조사를 실시해 환경 개선이 이뤄지도록 추진한다.

감염병 예방관리 중심병원에서 참여 병원 7~15개소를 관리 및 컨설팅하는 방식이다.

중소·요양·정신병원의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지역별 감염병 전문자문단을 구성하고 감염관리 역량이 취약한 의료기관에는 1:1 감염관리 자문을 하기로 했다.

또한 선별진료소와 확진자 치료기관을 대상으로 감염예방 관리 특별교육과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의료인 대상으로 감염예방 교육을 실시하며 이를 보수교육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대본은 이 외에도 앞으로 의료기관 종사자 감염 실태와 감염예방 관리방안 추진상황을 점검하여, 추가적인 보완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한편 중대본은 의료기관 내 감염 예방을 위한 선제적 코호트 격리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며 반대했다.

중대본은 “(의료기관 전파를 막기 위해 선제적) 코호트 격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코호트 격리는 아주 특단의 대책이며 실행하기에도 사실 많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중대본은 “때문에 기존에 했던 여러 조치에서 감시체계를 한층 더 강화하는 방식을 취하게 된 것”이라며 “요양원, 요양병원 등 취약한 기관의 경우 1대1 자문 등을 통해 의료감염 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