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당분 음료' 많이 마시면 심장병 위험 높아져

고동현 / 기사승인 : 2020-03-04 04:12:26
  • -
  • +
  • 인쇄
▲매일 당분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혈중 중성지방이 더 높고 이로 인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도 더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DB)

당분 음료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터프츠대학 연구팀이 '미심장학회저널'에 밝힌 673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매일 당분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혈중 중성지방이 더 높고 이로 인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도 더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1-2014년 사이 합류한 3146명과 2002-2011년 사이 합류한 3584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실제로 매일 당분 음료를 마시는 성인들이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이 발병할 위험이 더 높아 중성 지방이 높고 몸에 이로운 HDL 콜레스테롤은 더 낮아 결국 향후 심혈관 건강이 해로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매일 당분 음료를 한 번 이상 마실시 거의 마시지 않을 시 보다 HDL 콜레스테롤이 낮을 위험이 98% 더 높고 중성 지방이 높을 위험도 5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2년에 걸친 장기간에 걸친 연구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탄산 음료, 레모네이드, 과일 화채 같은 첨가당이 든 음료를 많이 마실 경우 나이가 들며 이상지질혈증이 발병할 위험이 높아져 이로 인해 심혈관질환이 발병할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흡연하면 살 빠진다?···복부·내장 지방량 높아
간헐적 단식,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높여
비만 수술, 심혈관 질환 위험 줄여
암 발병률에도 영향 미치는 지방…“적극적 비만 치료 나서야”
다이어트 약, 건강과 체질에 맞춰 처방해야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