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먹방’은 개인의 자유인가?… 복지부 비만대책 연구착수

박제성 / 기사승인 : 2019-10-15 18:55:22
  • -
  • +
  • 인쇄
먹방을 무조건 규제한다는 취지보다는 사회적으로 순기능 혹은 역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 요즘 방송가에서 소위 먹방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건강의 적인 비만을 장려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에서는 지난해 7월 먹방 대책의 일환으로 ‘비만종합대책 먹방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현재 연구용역 착수에 들어갔다.

복지부 건강증진과 관계자는 “현재 이화여대에 연구용역을 의뢰했으며 이번 연구용역은 무조건적으로 먹방을 규제한다는 취지보다는 원점에서 먹방이 과연 사회적으로 순기능을 하는 것인지 혹은 역기능 하는 것인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면서 “해당 연구결과는 올해 말에 나올 예정이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가 공개한 지난 2016년 OECD 19개국의 과체중‧비만인구 비율 현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34.5%로 일본(25.4%) 다음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OECD 평균 58.1%에 비해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성인의 비만율이 해마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안심할 상황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일각에서는 ‘비만세’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는 비만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설탕 등의 당분 섭취를 줄이기 위한 제도적 규제로서 프랑스·영국 등 세계 여러 국가들에서는 비만 대책의 일환으로 설탕세를 도입했다.

 

메디컬투데이 박제성 (do840530@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복지부, 제5차 의료개혁 4대 과제 정책 토론회 개최
6세 미만 중증소아 수술 가산 대폭 강화…최대 1000%
말초동맥질환에 자가 유도만능줄기세포 유래 혈관내피세포 투여…심의 통과
조규홍 복지부 장관, 8개 사립대학병원장과의 간담회 개최
필요할 때만 찾는 ‘공공의료’…이번에도 위기 모면용 임기응변에 그칠까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