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염증성 장질환 면역조절제, '유전자 검사'로 백혈구 감소 등 부작용에 효과적

박제성 / 기사승인 : 2019-09-10 14:42:06
  • -
  • +
  • 인쇄
유전자분석 통해 면역 조절제 사용 여부와 용량결정…골수억제 부작용 효과입증
▲ 왼쪽부터 천재희, 김원희 교수 (사진= 연세세브란스 병원 제공)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이 주축을 이루는 염증성 장질환 치료엔 ‘피린계 면역조절제’가 효과적이긴 하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았다.

이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 면역조절제 용량을 결정해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세계최초로 발표됐다.

증상이 발현됐다가 없어지기를 반복하는 염증성 장질환은 꾸준한 ‘면역조절제’ 투여가 핵심 치료법이다. 하지만 면역조절제는 골수 억제로 백혈구와 중성구 등 혈액 내 세포 감소라는 부작용을 간혹 가져올 수 있다. 환자는 잦은 혈액검사 시행에 따른 불편함과 불안감을 지닌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천재희·김원호 교수팀은 염증성 장질환 증상으로 퓨린계 면역조절제를 투여받는 환자들의 불편함과 불안감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연구방안을 학계에 보고했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면역조절제 사용 여부와 용량을 결정해 치료의 부작용을 줄인다는 내용이다.

연구팀은 2016년 1월부터 2018년 9월까지 염증성 장질환으로 서울 시내 5개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환자들을 유전자 변이 측정군(72명)과 비측정군(92명)으로 분류하고 면역조절제 사용 이후 골수억제 등 부작용 발생 빈도를 추적 관찰했다.

연구 결과, 면역조절제 투여 이전에 환자의 유전자형을 분석해 치료계획을 세웠던 그룹에선 12명(16.7%)의 환자만 골수 억제 부작용을 보였다.

유전자형 분석 작업이 없었던 그룹에서는 33명(35.9%)의 환자에게 골수 억제 부작용 증세가 나타났다.

두 비교 그룹은 유의미한 수치 차이를 보임으로써 유전자형 분석을 통한 면역조절제 투여가 골수 억제 부작용을 예방함에 효과적임을 보였다.

유전자형 분석을 통한 면역조절제 투여는 외래를 방문하는 횟수와 부작용 때문에 약물을 중단하거나 투여 용량을 감소시키는 비율을 낮추는 효과도 있음이 밝혀졌다.

연구관찰 기간 사이에 유전자형 분석그룹은 유전자형 분석이 없는 그룹은 외래를 방문했다. 유전자형 분석그룹이 자주 병원 외래를 찾아와야 하는 불편함을 덜 겪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연구관찰 기간 사이에 유전자형 분석그룹은 72명 중 11명(15.3%)이 골수 억제 등 부작용 때문에 약물투여가 중단되거나 투여 약물 용량이 감소 됐다. 유전자형 분석이 없는 그룹은 92명 중 31명(33.7%)을 나타냄으로써 유전자형 분석그룹에서의 약물치료 성적이 상대적으로 양호함을 보였다.

연구를 주도한 천재희 교수는 “피린계 면역조절제는 염증성 장질환 치료에 효과가 탁월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제이지만, 골수 억제 같은 부작용 때문에 환자들이 겪는 심리적 불안감이 높고 병원을 자주 찾는 불편함도 발생했다”면서 “면역조절제를 사용하기 전에 개별 환자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 여부와 용량을 계획하여 적용함이 백혈구 감소 등 골수 억제 증상을 줄여 치료 효과를 높이고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유전자 연구 결과를 임상에 활용해 효과를 입증함은 전 세계적으로도 처음이라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효과 예측 가능한 개인 맞춤형 치료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미래 정밀의학을 선도하고 약제의 스마트한 개별화 사용전략에 활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 결과는 소화기질환 분야 국제학술지인 Clinical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 유전자 검사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퓨린계 면역조절제 사용이 골수 억제 발생률을 감소시킴 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메디컬투데이 박제성 (do840530@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늘어나는 위암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위내시경'
어렸을 때 '이것'에 노출되면 2형 당뇨병 위험 증가
극한의 추위 노출하는 '윔 호프 호흡법', 면역력 증진과 항염증 효과
심혈관 건강 나쁘면 신장 질환 발병 위험 커져
유전자 조작 젖소 우유에서 인간 인슐린 확인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