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메카 찾은 문대통령 "우리가 세계표준"…4차혁명 선도 의지

통합검색

과학메카 찾은 문대통령 "우리가 세계표준"…4차혁명 선도 의지

2019.01.24 13:17

과학메카 찾은 문대통령 "우리가 세계표준"…4차혁명 선도 의지

울산 '수소경제' 이어 혁신성장 다시 강조…신산업 분야 과감한 규제개혁 예고

균형발전까지 '두 마리 토끼' 잡기…'D·N·A' 육성 통한 선도형 경제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대전을 찾아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혁신성장 행보를 이어갔다.

 

대전은 대덕연구개발특구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을 앞세워 미래산업의 '전진기지'를 자처하는 도시다.

 

문 대통령의 지역경제 투어는 지난해 10월 이후 다섯 번째이며 올해 들어선 지난 17일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를 위해 울산을 찾은 데 이어 두 번째다.

 

특히 올해 두 차례 지역 투어가 모두 미래산업과 신기술 분야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 주목된다. 신산업과 신기술이 혁신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는 인식이 깔렸다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대전광역시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 혁명 특별시'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 행사에 참석해 "대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도 도시다. 대덕특구의 새로운 도약은 대한민국 과학기술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런 신기술을 통한 혁신성장이 한국 경제의 체질을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바꿔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집권 중반기 최대 과제로 꼽히는 경제활력 제고 및 신성장동력 확보도 모색할 수 있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기대이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기다리고 있다. (다른 나라를) 뒤따라갈 필요도 없고, 흉내 낼 이유도 없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면 그것이 세계의 표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의 3대 기반산업으로 꼽히는 '데이터, 네트워크, AI(D·N·A)'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성실한 실패를 인정하고 실패의 경험까지 축적해 나가겠다"며 "과학기술·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창업이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간섭하지 않고 규제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등 미래산업 분야에 대한 과감한 규제개혁도 예고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 경제과학특별보좌관직을 신설하고 이정동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를 위촉한 것 역시 신기술에 기반한 혁신성장 의지를 드러낸 대목으로 풀이된다.

 

'4차산업혁명 특별시' 입장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대전광역시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 행사에 입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행보에는 지역균형발전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도 녹아있다.

 

문 대통령은 작년 10월 전북, 11월 경북, 12월 경남, 올해 1월 울산을 찾은 데 이어 이날 충청권을 방문하는 등 전국을 골고루 순회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사말에서 "대전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울산 방문 당시 지역 경제인들과의 오찬에서 "지역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벽을 넘기가 어려운데, 수도권과 지방이 같은 기준으로 재단돼서는 안 된다. 면제 트랙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지역경제 활력을 끌어올려야 정부 최대 과제인 일자리 문제 해결도 앞당길 수 있으리라는 판단이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4차산업혁명 특별시' 입장하는 문 대통령과 허태정 대전시장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대전광역시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 행사에 허태정 대전광역시장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문 대통령 외에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관련 부처 장관들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성수 의원과 위원인 신용현 의원, 대전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박병석·이상민·박범계·조승래 의원,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 등이 행사장을 찾았다.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