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농진청, ‘백수오 유사식물’ 이엽우피소 골라낸다

김수현 / 기사승인 : 2015-11-18 17:46:34
  • -
  • +
  • 인쇄
백수오 재배농가 전수조사 실시 농촌진흥청은 백수오와 유사 식물 이엽우피소 혼입 문제 발생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 백수오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현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전국 시군센터와 도농업기술원과 함께 실시하며 백수오 220재배농가(382ha)를 대상으로 17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한다.

합동조사단은 농가재배 현장에 나가 백수오와 이엽우피소를 형태적으로 구별해 이엽우피소로 판별될 경우엔 바로 제거하고 형태적으로 구별이 어려운 식물체의 경우엔 DNA 검사를 통해 판별할 계획이다.

또한 종자이력 추적과 생산자 및 관련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판별기술 교육도 실시한다.

앞서 농촌진흥청은 지난 9월 백수오 주산단지(충북, 충남, 경북) 697농가를 중심으로 1차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대부분이 백수오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의심 개체수는 샘플을 가져와 DNA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전수조사가 종료되면 현재 식품원료와 한약재로 등재되지 않은 유사식물이 시중에 생산·유통되지 않도록 철저히 사후관리를 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에서 수집된 백수오 유전자원들은 원료표준화를 위한 자원 특성평가, 기원판별 및 품종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약용작물과 차선우 과장은 “이번 전수조사가 백수오 생육 말기에 실시되는 만큼 형태적으로 구별이 어려운 식물체의 경우 DNA 검사를 통해 판별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약용작물 종자보급 체계를 구축하고 백수오 품종개발 및 원료 표준화를 통해 기원이 확실한 종자를 보급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김수현 (ksuh208@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SPC그룹, 파리바게뜨 해외 11번째 진출국 ‘필리핀’ 1호점 오픈
동아오츠카, 경남도와 근로자 건강 위한 폭염 예방 프로그램 소개
CJ제일제당, ‘비비고 베이직 포기배추김치’ 출시 1주년 기획전 진행
bhc치킨, 오감만족 양념치킨 신메뉴 ‘쏘마치’ 출시
매운맛 소스 제품 캡사이신류 함량 최대 274배 차이…틈새소스 ‘1위’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