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대 윤홍덕 교수, 4월 과학기술자상 수상


줄기세포 전분화능 핵심 원리 밝혀낸 공로 인정받아

[백나영기자] 윤홍덕 서울대 교수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4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윤 교수는 줄기세포의 전분화능과 분화효율에 대한 핵심원리를 밝혀낸 공로를 인정받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윤홍덕 교수(48세)를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3일 발표했다.

윤 교수는 10년 넘게 후성유전학(epigenetics) 분야에서 종양 발생 및 줄기세포 전분화능 조절 메커니즘을 연구해 왔으며, 최근엔 세포내 영양상태와 후성유전학적 조절 대사(代謝) 간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성과를 거두었다.

윤 교수는 체세포를 유도만능줄기세포로 역분화시키는 과정에서 세포의 영양상태가 분화효율을 크게 좌우하고, 오글루넥당화가 활발할수록 줄기세포의 전분화능과 자기재생능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2012년 7월 세계 최고 권위의 생명과학전문지 '셀(Cell)'지의 자매지인 셀 줄기세포지(Cell Stem Cell)'지에 게재되었다.

윤 교수는 이밖에도 종양 및 줄기세포의 후성유전학이라는 독창적인 연구 분야에서 높은 연구성과를 이루어 지금까지 과학인용색인(SCI) 저널에 63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윤 교수는 "종양 및 줄기세포 후성유전학은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한 연구 분야이지만, 주변 분들의 도움과 공동연구원들의 헌신으로 우리 고유의 영역을 개척해왔다"며 "앞으로 보다 창의적인 접근으로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나가는 연구를 수행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백나영기자 100n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대 윤홍덕 교수, 4월 과학기술자상 수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