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IST, '사이코패스' 치료 가능성 열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사이코패스' 치료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한홍택)은 신경과학센터 센터장 신희섭 박사팀이 타인의 공포를 공감하는 능력에 관여하는 뇌 회로들과 그 기작을 최초로 규명했다고 2일 밝혔다.
프로셀제약(대표 조대웅), 하버드 의대 등 국내외 연구진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진행된 이번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국가과학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또한 연구결과는 네이처 뉴로사이언스(Nature Neuroscience) 온라인판 1일자에 게재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사람은 살면서 자신이 직접 공포나 고통을 경험하지 않더라도 공포나 고통을 받는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이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의 공포와 고통에 무감각하고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저지른 죄의 대가로 받게 될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고 연쇄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타인의 공포를 공감하는 능력은 사회 속에서 인간이 타인과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사이코패스, 정신분열증, 외상후 스트레스증후군과 같은 정신질환자들의 경우에는 이같은 공감 능력에 장애를 보인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공포 감정이입에 있어 뇌신경의 '내측통증체계(medial pain system)'가 관여하며, 여기에 'L-타입 칼슘이온통로(L-type Ca2+ channel)'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타인의 공포를 공감하는 뇌 회로와 그 메커니즘을 규명해 '사이코패스'를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 것이다.

연구팀 관계자는 "실험용 쥐가 전기자극을 받는 다른 쥐를 보게 되면 직접적인 자극을 받지 않았는데도 공포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며 "함께 생활한 기간이 오래 될수록 관찰하는 쥐가 느끼는 공포가 크다는 사실을 통해, 공포 공감능력이 고통을 받는 대상과의 친밀도에 비례해 증가한다는 사실도 밝혀냈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구팀은 유전학적 기법을 이용해 '전측대상회피질'에서만 'L-타입 유전자'를 결손시킨 돌연변이 생쥐의 경우, 공포 공감능력이 저하된다는 사실도 규명해냈다. 'L-타입 칼슘이온통로'가 공포 공감능력에서 주요 요소임을 밝혀낸 것이다.

신희섭 박사는 "이번 연구는 공포 공감능력에 관여하는 뇌 회로를 규명하고, L-타입 칼슘이온통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이를 통해 향후 공포 공감능력에 장애를 보이는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법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