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  e브릭몰e브릭몰 sale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동향
어시스트바이오
배너광고안내
이전
다음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과학으로 본 코로나19 (COVID-19)
전체보기 Bio통신원 Bio통계 BRIC View BRIC이만난사람들 웹진(BioWave)
연재 다양하고 특색있는 연재들을 만나보세요.
사이언스타임즈
진행중 사이언스타임즈 <32회>
사이언스타임즈
사이언스타임즈에서 소개되고 있는 과학기술, 과학정책 등 과학계의 주요 이슈를 선별하여 소개합니다. 
박성모
진행중 영.틀.신.반: 영화라는 틀과 신경과학이라는 반죽 <22회>
박성모 (The hospital for Sick children)
"안녕하세요. [영틀신반] 연재를 맡게 된 박성모 입니다. 간략히 제 소개를 하자면, 현재 캐나다 토론토 Sickkids hospital 소속 연구센터의 Neuroscience Mental Health Program 소속인 Dr. Sheena Josselyn lab의 Research Fellow 5년차 입니다. 제 연구의 주된 관심사는 learning & memory 인데요. 연구를 하면서 재미있는 논문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또한 관련 기술이나 개념을 영화의 소재로 사용한 부분들이 자주 눈에 띄어서 이렇게 연재를 통해 알기 쉽게, 유익하게 풀어가고자 합니다. 제가 앞으로 다룰 영화는 이미 많이 알려진 영화들과 Netflix 에서 실험적으로 만들어진 영화들이 대상입니다. 다소 중국집 이름 느낌이 나는 저의 연재글을 재미있게 함께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뉴로
진행중 생초보 논문 투고기 <11회>
뉴로
학부에서 생명과학을 하다가 대학원에서 bioinformatics를 접해 매일 컴퓨터에 앉아 있는 대학원생이다. 최대 고민은 커져가는 뱃살! 그리고 졸업!
양병찬
진행중 바이오토픽 <1355회>
양병찬 (약사, 번역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은행, 증권사, 대기업 기획조정실 등에서 일하다가, 진로를 바꿔 중앙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약사면허를 취득한 이색경력의 소유자다. 현재 서울 구로구에서 거주하며 낮에는 약사로, 밤에는 전문 번역가와 과학 리포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풍부한 인생경험을 살려 의약학, 생명과학, 경영경제, 스포츠, 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서적들을 번역 출간했다. 매주 Nature와 Science에 실리는 특집기사 중에서 바이오와 의약학에 관한 것들을 엄선하여 실시간으로 번역 소개한다.https://www.facebook.com/OccucySesamelStreet
김만선
진행중 극한직업 엄마 과학자 <19회>
김만선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매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문제는 사회적 이슈로 자리 잡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강구하고 시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경력복귀에 어려움을 겪는 엄마 과학자들이 많이 있으리라 본다. 나의 경력단절 3년, 경력복귀 6.5년의 이야기를 소소히 기록해본다. 그분들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 또한, 사랑하는 세 딸 세인, 세령, 세미와 미국에 있는 우리 남편이 항상 건강했으면 한다.  
살덩이(필명)
진행중 Funky Science <17회>
살덩이(필명)
안녕하세요 저는 면역학을 한국에서 석사 졸업 후 Science communication의 본고장인 영국의 에든버러 대학교에서 Science communication & Public engagement 전공 후 현재 자유로운 영혼을 실현하고 있는 Funky Science입니다. 펑크한 음악을 한 번쯤 들어보셨나요? 그 신나는 음악처럼 과학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과학은 왜 꼭 머리로 이해해야만 하는 걸까요? 그냥 그림과 음악과 함께 느낄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는 과학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생에게 무료로 논문을 볼 수 있게 해준 Sci-hub처럼 어려운 학술지와 그 연구를 있게 만든 과학자들의 결실을 대중들에게 펑키하게 전달하고 싶은데, 어때요. 저와 함께 레츠기릿~~~?!
곽민준
진행중 랩노트 <7회>
곽민준 (POSTECH 생명과학과)
랩노트 (혹은 연구노트), 과학자의 모든 실험과 연구 과정을 기록하는 노트죠. 그러나 여기에 연구자들의 일상이 담기지는 않습니다. 과학은 자연을 설득력 있고 논리적인 언어로 풀어내는 '과정'이니, 사실은 연구 대상을 만나 이론이 만들어지기까지 연구자가 겪는 모든 일상도 과학이지 않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진짜 랩노트에는 기록되지 않는 평범한 대학원생의 고군분투 랩 생활을 담아봅니다.
예린 (필명)
진행중 아주 사적인 책 편지 <8회>
예린 (필명)
이야기를 좋아하고, 이야기의 힘을 믿는 연구자. 눈에 보이지도 않는 몸속 도구들이 생명을 만들어내고 삶을 조절하는 것에 매료되어 생명과학 연구의 길을 걷게 됐고, 연구를 업으로 삼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이런 이야기들을 전하고 싶어 과학커뮤니케이션에 발을 디딘 사람. 우리가 하는 연구의 본질도 결국 새로운 이야기를 찾아내고 이를 전달하는 데 있다고 믿는, 갓 박사를 단 새내기 연구자가 전하는 연구 활동 중 마음에 울림을 준 이야기와 책에 대해 나누는 감상들. 여러분의 곁에는 어떤 책들이 있었나요?
박은총
진행중 후배에게 주고 싶은 면역학 연구 노트 <8회>
박은총 (Duke University)
처음 대학원에서 면역학이란 연구를 시작하던 때를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그 당시에 누군가가 내게 알려주었다면 연구에 더 많은 도움이 되었겠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이제 막 면역학 연구를 시작하고 있는 석박사생들 및 면역학에 관심을 갖는 학부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면역학 연구에 사용되는 실험 기법 등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합니다.
윤정인
진행중 엄마 과학자 창업기 <7회>
윤정인 (엄마 과학자, 유기화학자, 칼럼니스트, 창업가)
엄마 과학자로 살기 위해 정치하는 엄마가 되었고, 사단법인 ESC 회원이 되었습니다. 사실은 신약을 만드는 게 꿈이었던 유기화학자입니다. 엄마 과학자를 포기할 수 없어 지금은 벤처 창업가가 되었습니다. 엄마 과학자가 고군분투하는 창업 도전기를 연재합니다.
서규원
진행중 생활 속 과학상식 바로잡기 <11회>
서규원 (연구자, 고려대학교)
과학이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누구나 과학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작은 것부터 하나씩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이전과는 확실히 다르게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과학이라는 말이 주는 두려움을 이겨내고 작은 관심에서부터 시작하여 실생활에서 과학이 주는 유익함을 아주 많이 알게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글로 독자들과 일상생활에서 알 수 있는 과학적 상식에서부터 엄연히 실존하지만 자주 잊게 되는 크고 작은 세상의 정보를 함께 나눌 수 있다면 더 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닥터헬렌킴SG
진행중 행복한 자기성장 Self-Discovery Lab <6회>
닥터헬렌킴SG (씨엔알헬스케어글로벌, Antifragile성향(어려울수록 더욱 강해지는)의 전략적 헬스케어 글로벌 사업개발, GM)
카이스트에서 Bio NMR을 전공하고 싱가포르 A*STAR 신약개발 연구소에 취업할 때까지만 해도 나는 온 세상이 장미빛. 뷰리풀~그러나 5년의 포스트 닭(Post-Doc) 기간 동안 나는 랩에서 평생을 보낼 수 없다는 결론에 다다랐고 울면서 맞이한 38살 생일을 기점으로 나는 랩을 떠나 차가운 거리로 나선다. 지금은 싱가포르에서 한국 임상회사의 지사를 이끌며 매일 아침 일하고 싶어서 눈뜨는 한국 K-Biotech을 위한 전략적 글로벌 헬스케어 사업개발이라는 직무를 찾았다. 곡기를 끊고 싶었던 어려움을 이겨내고 맞춤옷 같은 나의 천직을 발견하기까지 나는 그 길에서 누구를 만나고 어떤 일을 겪었을까? 그리고 내게 맞는 인더스트리 직업을 어떻게 찾았을까? 혹시 당신도 같은 아픔을 겪고 있다면 나의 연재가 한줄기 빛을 제시할 것이다.  운영 중인 수상한 랩실, Self-Discovery Lab (https://blog.naver.com/ttkkiiaa)  
Mr. S (필명)
진행중 의학계의 Spectaculum: 임상시험 <7회>
Mr. S (필명)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학 연구에 매진하는 연구자. 필명으로 항상 궁금하면서도 흥미진진한 존재인 Mr. S를 사용하고 있다. 의학의 가장 재미있는 임상시험에 대해서 소개하기 위해 "BRIC 연재: 의학계의 Spectaculum"를 집필 중이다. 참고로 Spectaculum은 흥미진진한 볼거리를 의미하는 라틴어.  
LabSooni Mom (필명)
진행중 논문 밖 과학읽기 <25회>
LabSooni Mom (필명)
바이러스 연구와 백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논문 보느라, 실험하느라 책장 한번 넘기지 못했던 시절을 지나고 이제서야 논문 밖 과학책을 읽고 소소한 소감을 나누고자 합니다.
김재호
진행중 김재호의 생태에세이 <60회>
김재호 (<교수신문> 과학·학술 팀장)
학부에서 수학을,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학술기자, 탐사보도 연구원 등으로 일했다. 지금은 과학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자유롭게 글을 쓰고 있다. 환경과 생태의 차원에서 과학철학에 대한 고민이 많고, 영화와 연극, 음악을 좋아한다. <동아일보>에 '과학에세이', <포스코투데이>에 '과학의 발견'을 연재한 바 있으며, '학술문화연구소(http://blog.naver.com/acacullab)'를 운영하고 있다. 《레이첼 카슨과 침묵의 봄》,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성공 방정식》, 《다시 과학을 생각한다》(공저), 《인공지능, 인간을 유혹하다》(공저), 《자유롭게 김광석 이야기》 등을 집필하였다.  
한국ABS연구센터
진행중 ABS BRIEF (나고야의정서 국내외 동향) <37회>
한국ABS연구센터
한국ABS연구센터에서는 매월 나고야의정서 관련 국내외 최신동향을 제공합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진행중 방사선의학 웹진 <12회>
한국원자력의학원
방사선의학 연구자와 정책입안자 및 방사선의학에 관심 있는 일반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방사선의학 웹진』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국립암센터 암연구코어센터
진행중 국립암센터 암연구코어센터 뉴스레터 <3회>
국립암센터 암연구코어센터
국립암센터 암연구코어센터 뉴스레터는 암연구코어센터의 최신 동향 및 각 부서별 연구지원 서비스 소개를 담고 있습니다.  
분석장비 탐험가 (필명)
진행중 분석장비 이야기 <24회>
분석장비 탐험가 (필명) (㈜신코 연구개발부, 책임연구원)
분석장비업계에 종사한지 15년이 된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우연히 사내 교육담당을 하면서 글쓰기에 호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글과 함께 그동안 차갑고 무겁게만 느껴진 ‘분석장비’을 따스하고 가볍게 바라보려고 합니다.
김준, 임지선, 김원주, 김천아
진행중 새 모델생물 운동 <6회>
김준, 임지선, 김원주, 김천아 (서울대학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가 어렸을 땐 예쁜꼬마선충 말곤 연구하는 모델선충도 거의 없었는데, 요샌 세상이 너어어무 좋아져서 별별 선충은 물론이고 세상 신기한 생물들 연구가 쭉쭉 나오고 있습니다. 요런 듣도 보도 못한 생물을 유전체, 유전학을 중심으로 짧게 소개합니다.
닥터리 (필명)
진행중 닥터리의 육아일기 <10회>
닥터리 (필명)
신경생물학을 전공하고 현재 연구교수로 척수손상과 척추관협착증 치료제 개발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연재를 통해 박사과정부터 시작된 저의 두 아이 육아 에피소드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 주임 (필명)
진행중 이 주임의 정부과제 수행기 <8회>
이 주임 (필명)
분석장비 제조업체에서 연구개발과 더불어 정부과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경험했던 정부과제 업무를 '이 주임'이란 가상인물을 통해서 재미있게 소개합니다.  
성백경
진행중 이론으로 조망하는 생명현상 <4회>
성백경 (KIST 유럽연구소)
물리학을 전공한 수리생물학 연구자입니다. 정교하고 복잡한 낱낱의 생명 현상을 때로는 멀리서, 전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연구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교양인의 관점에서 비형식적인 에세이의 성격을 갖는 연재를 시도해 보고자 합니다.
이나고
진행중 학술논문 출판지식공유 <240회>
이나고 (크림슨인터랙티브코리아(주))
http://enago.co.kr 크림슨인터랙티브코리아(주)  - 이나고(enago.co.kr) 는 서울대, 연세대, 동경대, 뮌헨대학교 등 세계 주요 대학의 박사과정생들을 비롯하여 125개국 81,000여명 연구원들의 약 365,000편 논문교정과 저널투고를 다방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Elsevier, Wiley, Brill, Emerald Publishing, Royal Society of Chemistry 등 유명 해외 출판사와 함께 세계 여러대학의 해외 저널(SCI / SSCI급) 투고에 동반자 역할을 합니다.
Illozik (필명)
진행중 바이오 업계 소식: From Startups to Moguls <94회>
Illozik (필명)
Ph.D. in Life Sciences. SNU 학사, POSTECH 박사를 거쳐 현재 업계에서 재직 중이다.
황승현
진행중 Allure of life: 매력적인 삶, 그리고 생명 <8회>
황승현 (POSTECH)
포항공과대학교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했고 지금은 대학원생으로 재학 중입니다. 보라색을 좋아하고, 앨리스를 좋아합니다. 학창 시절 가장 좋아했던 과목은 과학, 국어, 음악! 공대생이지만 말하고 글 쓰는 것을 좋아해서 대학생 때부터 여러 곳에서 과학기자단으로 활동했습니다. 흥이 많고 노래 부르는 것도 좋아하고 개그 욕심도 많습니다. 과학커뮤니케이터로 생명과학 기술과 제 생활에 대해 진솔하게 적어 나가겠습니다.J  
변서현
진행중 할일 많은 대학원생이 쓰는 연구실의 피, 땀, 눈물☆ <13회>
변서현 (포항공과대학교 융합생명공학부 석박사통합과정)
논문으로 이미 출판된 지식이 아닌, 지식이 만들어지는 연구의 과정을 현장의 연구자이자 대학원생인 필자가 경험을 토대로 소개합니다. 연구실에서 있었던 일, 연구자들 간의 대화 등을 소재로 한국의 연구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작은 의견을 제시합니다.
조희수
진행중 과학자를 위한 과학 책 산책 <3회>
조희수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생태학자가 되겠다는 꿈을 갖고 학부 시절 생명과학을 전공했지만, 정작 지금 공부하는 건 과학기술사. 지금은 ‘여성의학에서 초음파 진단기의 도입’이라는 주제에 관심이 있고, 앞으로는 몸과 연관된 과학기술의 역사에 넓게 관심을 두고 공부하려 한다. 
박수경
진행중 생명윤리를 배우다 <14회>
박수경 (이화여자대학교 생명윤리학 박사과정생)
는 생명과학(Biology)을 전공하고 생명윤리학(Bioethics) 박사과정에 있는 학생으로서, 인간의 존엄과 생명 가치를 존중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써의 생명윤리학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룹니다. 이 연재에서는 누구나 마주하기 쉬운 생명의료기술과 관련된 생명윤리 주제들의 윤리적・법적・사회적 함의(Ethical, Legal, Social Implication)를 편안한 글을 통해 살펴보고 연구자 및 대중들과 함께 생각하는 장을 제공해보고자 합니다.
최빛나
진행중 친절한 유전상담 이야기 <4회>
최빛나 (테라젠바이오)
유전상담에 대해 소개하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비의료인 출신의 상담사로서 현재를 열심히 살고 있는 저의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윤태원
진행중 눈으로 보는 1분 과학 <4회>
윤태원 (바이오아트랩) 이메일 보기
학부, 대학원은 생명공학을 전공하였고,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여 예술가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었습니다. 미술과 과학을 융합한 일은 하고 싶다는 진로 고민 끝에 지금은 Science visual communicator 비주얼 커뮤니케이터로 6년 넘게 몸담고 있습니다. 의학, 생물학, 약학, 공학 쪽의 figure 제작부터, 3D 이미지 및 애니메이션까지 이공계와 관련된 모든 콘텐츠들을 제작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쉽게 과학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멋진 그림, 영상 콘텐츠를 연재를 통해 소개해드립니다. 홈페이지: http://www.bioartlab.co.kr/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io_art_lab/?hl=ko
Mad Scientist
진행중 Secret Lab of a Mad Scientist <82회>
Mad Scientist
대개의 매드사이언티스트와 마찬가지로 최종 목표는 지구정복.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정체를 위장하고 괴수생산을 위한 기초연구 수행 중.
전현우
진행중 과학자에게 보내는 철학 서신 <15회>
전현우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
과학철학을 공부했다. 철학이 오늘날의 정교한 지적 분업 체계 속에서 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 『거대도시 서울 철도: 기후위기 시대의 미래 환승법(워크룸프레스, 2020)』을 저술했고, 의학의 철학을 다룬 책 약간을 번역(공역)했다. 앞으로 이 연재는 바로 철학이 오늘의 지적 분업 체계 속에서 가진 의미에 대한 의문에 답하려는 시도로서 계속 진행될 것이다.
강지혜
진행중 꿀벌! 팩트를 물다 <11회>
강지혜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연구사)
“만권의 독서! 한 권의 묵상!!”을 실천 중인 새내기 문장 노동자입니다. “꿀벌! 팩트를 물다” 연재를 통해 생물 다양성과 관련된 교차 이슈(Cross-Cutting Issue)의 동향과 소소한 의견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건빵 (필명)
진행중 나무올림픽 <3회>
건빵 (필명) (바이로이트대학교)
내일 인류가 멸망하더라도 한 그루의 나무를 심어야 할까요? 그렇다면 어떤 수종을 심어야 할까요? 바이로이트라는 작은 대학도시에서 작은 '기후숲'을 가꾸고 있는 유학생이 석사 졸업논문을 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생태학과 기후 위기에 대한 이야기가 건빵처럼 텁텁할 수 있으니, 흥미로운 시각 자료와 독일 유학 생활에 대한 단서를 별사탕처럼 흩뿌려놓겠습니다.
고주온(필명)
진행중 초심자를 위한 생물학+정보학 <55회>
고주온(필명)
(http://bioprofiler.tistory.com)IBM-XT시절부터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하였으나, 강산이 변한 지금도 어제 코딩한 내용을 오늘 기억하지 못하는 자유인. 박사학위는 분자유전학 분야로 받았으며, 물리학과 화학에 관심만 있음. 현재 대학 교수로 재직 중.
호원경
진행중 기고 <20회>
호원경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식품안전정보원
진행중 식품안전정보원 일일정보(산업체용) 뉴스레터 <2회>
식품안전정보원
일일정보(산업체용) 뉴스레터「오늘의 식품안전뉴스」는 식품 관련 정부부처, 협력기관, 산업체, 학계 등 종사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일일 식품안전정보를 주5회(월요일~금요일) 이메일로 제공합니다.  
김대환
진행중 김대환의 새 이야기 <40회>
김대환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생물교사)
현재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생물교사, 인천야생조류연구회 회장 전공은 해조류 생리학과 수질조사 경력이 있었지만 교사가 된 후 생태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야생화, 곤충, 버섯 등을 촬영하다가 2002년부터 조류에 심취하여 조류 생태와 관련한 다양한 조사 및 촬영을 하고 있음. 현재 조류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3, 지성사)형태로 찾아보는 우리 새 도감, (2015, 인하대학교 씨그랜트 센터)인천섬 연구 총서 <교동도> - 교동도의 조류를 집필함. 앞으로 다양한 생물에 대한 교육 자료집을 발간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만종의 생물을 촬영하는 <만종 프로젝트>를 지인들과 추진하고 있음. 홈페이지 : 인천야생조류연구회 홈페이지 http://ibirding.kr
서유경
휴재 산으로 가는 전공 이야기 <3회>
서유경 (휴학중인 석사생, 서울대학교 산림환경학전공)
소나무 새싹 같은 산림전공 석사생이 학부에서 대학원까지 도합 6년 동안 산으로 올라가 숲에서 배웠던 경험들을 풀어가고자 합니다. 산으로 가는 것을 피할 수 없는 산림전공 연구자들, 나무와 숲을 공부하는 전공에 대해 얕지만 넓게 소개합니다.
편다현
휴재 바이오 인 비디오 <15회>
편다현 (영상분석 소프트웨어 중소기업 연구원 )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했으며,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생활사를 연구해 졸업논문 우수상을 받았다. 현재 영상분석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또한 과학 및 다큐 방송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그동안『다시 과학을 생각한다』(공저, 2016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과학도서)와『과학을 부탁해』(2019)를 집필했으며, 현재 지구 생태계 균형 차원에서 생물다양성과 환경윤리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바이오 in 비디오'에서 생명과학계의 정책과 제도 변화, 연구 경향, 연구 주제, 연구 문화 등을 영상 콘텐츠로 살펴보려고 한다. 비디오를 중심으로 하되, 관련 저널이나 서적도 참고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여 연재하고자 한다.
이남우
휴재 알과정통 (알아두면 좋은 과학기술정책과 통계) <4회>
이남우 (KIST 융합연구정책센터)
과학기술계와 관련하여 다양한 통계가 존재합니다. 우리가 연구를 수행하는 데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지만 그러한 연구 수행을 가능하게끔 하는 과학기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는 과학기술 통계가 많이 활용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국제적으로 어떠한 과학기술 통계들이 있는지 과학기술계 전반을 이해하는 데 있어 알아두면 좋을 통계 자료들을 소개하고, 통계 현황을 바탕으로 한 과학기술 정책 시사점들을 도출하여 여러분들과 함께 같이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배훈
휴재 Bioprinting이야기 <3회>
이배훈 (Wenzhou Medical University)
본 연재를 통해 3D bioprinting 기술이 인류의 생명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 함께 생각하며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에스프리 (필명)
마감 실험을 해봅시다 <10회>
에스프리 (필명)
생명과학 연구를 하다 보면 많은 실험들을 하게 됩니다. 수많은 실험들이 있지만, 그 기반에는 기초적인 실험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초적인 실험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수행하면 다른 실험들도 충분히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연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연구를 시작했던 시절, 생초보의 마음으로 기초적인 실험을 하는 방법과 원리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연재를 읽으신 분들이 기초적인 실험에 대해서 만큼은 확실하게 이해하실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김석준
마감 새로운 플랫폼 F1000Research <6회>
김석준 (Taylor & Francis 한국지사 대표)
최근 논문 출판 시장은 Open Science 개념에 기반한 Open Access, Open Peer review과 같이 투명성, 개방성, 고도화된 윤리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편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연구 기금 재단인 Wellcome trust 나 Bill & Melinda Gates 재단에서도 연구 발주 시 논문을 Open Access 로 출간할 것을 권고 또는 강제하기 시작하였으며, 심지어 자신들이 직접 플랫폼을 만들어 해당 플랫폼에 논문을 게재하도록 하고 있다. 유럽 내 최대 연구지원 단체인 EU집행위원회에서도 2020년 3월 F1000Research (https://f1000research.com/)을 공식플랫폼으로 선정하고 2021년부터 논문을 게재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해당 컨텐츠는 해외 연구자들과 학술교류 활동을 하는데 있어 한국 연구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제욱
마감 생명과학자 기초체력 다지기 <6회>
이제욱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
Pre-made 시약과 kit 사용이 보편화될수록 실험의 기초 원리와 배경지식을 알아야 할 필요성은 줄어든다. 하지만 우리 몸의 코어 근육이 우리 몸을 지탱하듯이 생명과학자에게서 실험의 기초 원리와 배경지식은 문제 해결의 원동력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공지능을 장착한 실험 로봇이 인간의 실험을 대신하는 시대에도 생명과학자의 기초체력 다지기는 여전히 유효하다.
뉴문(필명)
마감 글로벌하게 배워보는 과학기술정책 이야기 <5회>
뉴문(필명)
초승달(New moon)은 달이 차오르기 시작할 때의 눈썹 모양의 작은 달입니다. 생물학을 전공하였고, 정책기관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과학기술 정책에 더욱 관심이 생겨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는 저의 모습이 NEW MOON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과학기술이 빠르게 발전해가고 있는 시대에 한국의 규제와 정책은 한 발자국 떼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따라서 해외 국가들은 어떤 정책과 제도로 과학기술 및 인력들을 지원하고 있는지, 우리는 어떤 부분을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의 주 관심분야인 생물, 신약개발이 주가 될 것 같지만 대학의 연구 지원정책, 인력양성 정책 등 다양한 분야들도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박솔잎
마감 유럽 포닥 지원의 기본 중의 기본 <6회>
박솔잎 (National Cancer Research Center; CNIO, Madrid)
예상치 못하게, 바르셀로나에서 포닥을 시작하였습니다. 정말 다행히도, 더 이상 좋을 수 없는 연구실에서 포닥 생활을 하였고 (물론, 연구는 쉽지 않았습니다), 해변을 따라 출퇴근하는 일상도 더할 나위 없이 즐거웠습니다. 그럼에도 한국에 돌아오고 싶었으나, 또 한 번 예상치 못하게 같은 나라지만 다른 나라 같은 마드리드에서 독립된 연구를 최근에 시작하였습니다.
바이오휴머니스트(필명)
마감 암(癌)에게서 배우다 <100회>
바이오휴머니스트(필명)
과학자의 꿈을 이루진 못했지만 주어진 삶의 현장에서 어설픈 휴머니스트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살아가는 평범한 직장인. 바이오분야 전공 대학졸업후, 제약사를 거쳐, 현재는 십수년째 암연구소 행정직원으로 근무중. 평소 보고 들은 암연구나 암환자 이야기로부터 나름 진지한 인생 교훈을 도출해 보고자 함.
고은지
마감 신화와 과학 - 그리스로마신화 <5회>
고은지 (차의과학대학 바이오공학과)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인물과 사건들을 생명공학으로 풀어보았습니다. 그리스로마신화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모르시는 분들도 같이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민호
마감 美사리 - 한국 연구자들을 위한 미국 비자, 영주권 <20회>
강민호
미국에서의 연구 및 공부를 계획하고 계시나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신분" 에 관한 이야기들을 나누어볼까 합니다. 미국 제약회사 R&D department 에서 Biology 관련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미국 연구자의 생활로 가는 길을 안내해주는 등대가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박재용
마감 엽편소설 과학사 이모저모 <60회>
박재용 (오래된 공부 못하는 학생, 과학 작가, 사단법인 ESC 회원 )
글쓴이의 아주 주관적이고 편파적인 시선으로 과학의 역사 곳곳에 드러난 혹은 숨은 여러 사건을 바라보고 이를 엽편소설 형식으로 씁니다. 소설이니 당연히 팩트가 아닌 점도 있습니다.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쏘르빈
마감 Life's like <20회>
쏘르빈
과학을 현상을 넘어선 인문학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자 합니다. 누군가가 삶 속에서 과학을 발견한다면, 저는 과학 속에서 삶을 발견하며 이것을 글로 기록합니다. 포항공과대학교에서 화학공학을 공부했고, 현재는 과학커뮤니케이터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은지
마감 연구실 실습 공유기 <5회>
고은지 (차의과학대학 바이오공학과)
여름방학 동안 제가 겪은 연구실 실습 경험을 여러분들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실습을 하면서 겪은 다양한 이야기를 공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승원
마감 조금 다른 미국 생활 <11회>
이승원 (University of Cincinnati College of Medicine)
과학이 생활 속에 녹아드는 삶을 바라는 소시민이자 생명과학 노동자. 현재 University of Cincinnati에서 Postdoctoral researcher로 생체시계(biological clock) 분야를 연구 중
사가리우스(필명)
마감 의사과학자 되기 <4회>
사가리우스(필명)
필자는 의과대학 졸업 이후 피부과 전문의 및 의학석사 과정 이후 전일제 이학박사 과정으로 연구하고 있다. 최근 "의사과학자"라 불리는 의사로서 연구 분야 진로에 대한 나의 직 간접적 경험 및 지식에 기반한 소개를 연재하려 한다.
세오 (필명)
마감 대학원 생활 적응기 <15회>
세오 (필명) (Iowa State University)
국내에서 고분자 공학을 전공 후 Iowa State University에서 식물 생물학으로 석사, 유전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생명 과학 분야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연구하고 있다. 대학원 생활을 하면서 느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이 분야를 진학하려는 학생들 혹은 유학 준비생들에게 나누고자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다.
Pisces (필명)
마감 분자생태학 톺아보기 <8회>
Pisces (필명) (Concordia University)
분자생태학을 전공하고 현재 박사후 연구원으로 “인위적 교란에 따른 담수어류의 진화"를 집단유전체의 방법론으로 연구하고 있다. 과학자는 지식의 발견과 더불어 지식의 확산이라는 소명을 갖고, 분자생태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저변을 확대하고자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다.
최경환
마감 유전체로 꿈꾸는 세상 이야기 <11회>
최경환 (이원다이애그노믹스 (주) 전략기획팀)
유전체 비즈니스와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관련 동향 및 인사이트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정민정
마감 과학통통(通通) <10회>
정민정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물세포생물학 연구실)
진리의 학문, 법칙의 학문인 과학, 사실은 "소통의 학문"이다? 과학소통에 대한 모든 것!
고은지
마감 마블 영화 속 생명공학 <6회>
고은지 (차의과학대학 바이오공학과)
마블 영화 속 생명공학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영화를 보면서 '저게 과연 현실에서 가능한 이야기일까?'라는 궁금증으로부터 만들어진 글입니다. 인물별로 하나하나 알아가 보도록 할 것이니 가볍게 즐겨주세요.
김준혁
마감 문제적 인물로 본 의학의 역사 <12회>
김준혁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연구센터)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소아치과 전문의가 된 다음, 새로 공부를 시작해서 국내에서 의료인문학 박사를, 미국에서 의료윤리 석사를 취득했다. 철학에 바탕을 두고 의학에 관한 서사적 접근과 의료 정의론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한겨례>에 칼럼을 연재 중이며, 의료윤리 이슈를 소설, 영화 등으로 풀어낸 《누구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를 썼다. 현재 의학의 모습에 영향을 미친 문제적 개인들의 이야기를 살펴, 의료 현실을 바꿀 가능성을 찾아보려 한다.
고은지
마감 대학원 준비 공유기 <5회>
고은지 (차의과학대학 바이오공학과)
대학원에 가고 싶거나, 혹은 진학으로 고민이신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원에 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친구와 공유한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곽민준
마감 일상 속 생명과학 이야기 <41회>
곽민준 (POSTECH 생명과학과)
글을 통해 나의 지식과 생각을 표현하는 게 즐거운 평범한 생명과학도입니다. "일상 속 생명과학 이야기" 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아무렇지 않게 하고 있는 말과 행동에서 비롯된 생물학적 물음에 대한 답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생활의 지혜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에스프리 (필명)
마감 논문을 써봅시다 <7회>
에스프리 (필명)
연구하면서 실험을 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게 논문을 쓰는 것입니다. 연구를 시작하는 생초보 연구자는 실험을 배우기도 바쁜데, 논문을 쓰는 것은 더 막막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를 시작했던 시절, 생초보의 마음으로 논문을 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연재를 읽으신 분들이 논문을 쓰는 것에 대해서 만큼은 ‘어때요, 참 쉽죠?’라는 말에 공감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이원석 (칼 베르니케)
마감 신경 쓰이는 생물학 이야기 <22회>
이원석 (칼 베르니케)
신경생물학 전공으로 필명이 말하듯 아무말 대잔치를 벌이는 경향이 있으나 주제는 대체로 생물학, 특히 신경생물학에 편향됨.
KOBIC
마감 국가생명연구자원 뉴스레터 <74회>
KOBIC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Korean Bioinformation Center, KOBIC, https://www.kobic.re.kr)는 생명연구자원의 확보,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09.05)에 명시된 범부처 차원의 생명연구자원 핵심 인프라로서 기본 책무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국가생명연구자원 뉴스레터” 발간합니다.
박경호
마감 제약회사에 대한 기본 상식 <11회>
박경호 (HRstorming)
제약/바이오회사의 구조를 이해하여 취업/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김우재, 김찬현, 문성실, 변서현, 안희경, 한빈
마감 과학협주곡 2 <44회>
김우재, 김찬현, 문성실, 변서현, 안희경, 한빈
과학협주곡 시즌 2는 시즌 1 보다 더 다양한 필자들의 한국과학계에 대한 생각을 다룹니다. 나이, 성별, 직위, 직업 모두를 초월한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과 연결된 필자들의 이야기는, 한국 과학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을 보여줄 좋은 기록이 될 것입니다. 협주곡의 핵심은, 그 다양한 악기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느냐는 데 있기 때문입니다.
김택중
마감 100년 전 인플루엔자 팬데믹 이야기 <4회>
김택중 (인제의대 인문사회의학교실)
책상머리 지킴이 업(業)인 의사학자(醫史學者)입니다.
주영이 아빠 (필명)
마감 끄적끄적 - 생명과학자의 세상 읽고 쓰기 <3회>
주영이 아빠 (필명) (바이오텍 회사)
연구를 하다 보면 늘 만나는 사람들과 실험실, 집이라는 공간에만 제한되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자기 연구가 아닌 다른 분야, 또 연구실의 일상만이 아닌 우리 사는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비록 제한된 정보와 시간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기는 하지만, 연구자에게 비치는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름대로 읽고 또 쓰려고 합니다. 직업병인 탓이겠지만 물론 제가 다루는 연구 주제와 실험 내용들이 그런 현상을 읽어내고 분석하는 필터와 조리개가 되겠습니다만, 과감하게 나누면서 쓴소리를 듣고 소통하고 싶은 마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신현길
마감 컴퓨터를 이용한 신약개발 방법론 소개 <31회>
신현길 (안전성평가연구소 독성정보연구그룹)
컴퓨터는 게임기인줄 알고 살아왔었는데, 컴퓨터라는게 아주 유용하고 나의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좋은 도구라는 것을 대학원 과정 중에 깨닫게 되었습니다. 호기심이 많아서 MOOC에서 재미있는 강의들을 골라서 틈틈히 공부하고 있고, 취미는 외국어 공부입니다. 신약 개발에 들어가는 많은 시간, 비용을 줄이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해서 실험을 대체하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어떤 방법들이 적용되고 사용되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Equal J (필명)
마감 바이오아이피 <28회>
Equal J (필명)
매일매일 쏟아지는 다양한 뉴스를 접하면서 공유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을 선별해 간략하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서지연
마감 즐거운 과식: 과학을 먹다. <5회>
서지연 (프리랜서)
경북대학교에서 동물공학(학부), 응용생명과학(석사), 식품공학(박사)을 전공하고,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에서 박사 후 연수연구원으로 재직하였다. 현재, 저널 리뷰어, 동향분석가, 구성작가, 칼럼니스트 등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국립암센터
마감 암연구동향 <30회>
국립암센터
국립암센터에서 발간하는 암연구동향입니다. 본 웹진은 국립암센터 연구진이 전문 연구 정보 자료로부터 암관련 논문 및 기사를 발췌 요약한 정보입니다.
루피D몽키
마감 신약 개발 성공 스토리 - case studies <20회>
루피D몽키
신약개발 업계에서 재직중인 과학자입니다.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꿈입니다.
글로벌 첨단바이오의약품 코디네이팅센터
마감 글로벌 첨단바이오의약품 기술개발사업 동향 <64회>
글로벌 첨단바이오의약품 코디네이팅센터
글로벌 첨단바이오의약품 코디네이팅센터에서 발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KNRRC
마감 연구소재은행 소식지 <8회>
KNRRC
연구소재은행 소식지는 소재은행의 주요 활동, 새로 발굴한 소재, 논문 및 특허 성과, 연구소재 이야기, 외국자원센터 소개 등을 담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소재중앙센터에서 연2회 발행합니다.
연구소재은행
마감 연구자들의 주거래은행 <16회>
연구소재은행
실험할 때 균주, 바이러스. 세포주, 추출물, DNA, 단백질, 혈청, 나노소재 등이 필요하신가요? 연구소재은행에서 분양받으세요. 연구소재은행은 정부의 지원으로 인체유래물, 동물, 식물, 미생물, 융합물질 등 다양한 연구소재를 자체 개발하거나 수집하여 분양해드립니다. 기술자문, 기탁, 시험 검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연재에서는 연구소재은행장(대학 교수)들이 최근 연구동향과 분양하고 있는 소재들을 BRIC 독자들께 소개합니다.
김우재, 남궁석, 김태호
마감 과학협주곡 1 <27회>
김우재, 남궁석, 김태호
과학협주곡은 두 명의 과학자와 한 명의 과학사학자가 함께 써가는 과학 주변의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이야기가 어디로 흐르게 될지 우리도 알지 못합니다. 마치 재즈처럼, 세 명의 필자는 앞 사람이 쓴 글과 맥락이 닿는 이야기들로 과학의 현실과, 과거, 그리고 미래에 대해 짧은 단상들을 늘어 놓게 될  겁니다. 과학계의 현실을 지적할 땐 치열하게, 과거를 가져 올 땐 차갑게, 그리고 대안과 함께 미래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그것이, 과학으로부터 훈련받은 그리고 과학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보여줄 수 있는, 최소한의 과학적인 태도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DGIST
마감 DGIST NEWSLETTER <15회>
DGIST
DGIST에서 매달 발간하는 NEWSLETTER입니다.
박현숙
마감 BioTalk_공감 <22회>
박현숙 (California State Univ. LA)
"미생물학자, '공부해서 남 주기’를 모토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연구합니다. 생명현상을 들여보다 떠오르는 생각들을 글로 적어봅니다. 그들의 삶은, 그리고 우리의 삶은? “
땡칠이닥터(필명)
마감 바이오 신기술 <32회>
땡칠이닥터(필명) 이메일 보기
수의학박사, 주요 연구분야는 바이러스 유래 유전자 재조합 단백질, 이종이식 동물개발,  2016년부터 뜻한 바가 있어 어려운 바이오, 산업동물, 수의학 관련 학술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정보로 만들어 공유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 창조과학의 해악을 말하다
마감 창조과학연속기고 <16회>
과학자들, 창조과학의 해악을 말하다
한국 사회의 과학은 개발독재 시대, 경제논리에 밀려 과학의 정신이 뿌리내릴 기회조차 없이 대학과 연구소에 자리잡았다. 과정의 합리성을 통해 진리에 다가가고자 하는 과학정신의 부재는, 한국 과학의 산실이라는 카이스트부터 대부분의 주류 대학들에서 버젓히 창조과학을 가르치는 교수들과 교과서에서 진화론을 삭제하는 기독교 근본주의 단체의 탄생을 막지 못했다. 지난 몇 번의 정권을 거치며 우리는 창조과학이 한국사회의 주류로 진입하려는 모습을 목도 중이다. 박성진 중소벤처기업청 장관 후보자의 임명과정을 통해, 창조과학에 대해 다시 살펴보는 기회를 갖고, 이 사이비과학 집단에 맞서 한국 과학의 건강성을 담보할 대안을 모색해 보는 일은 의미 있을 것이다.
김태원
마감 푸른마음의 들꽃 이야기 <100회>
김태원 (포항 세명고등학교)
포항 세명고등학교에 부임한지 벌써 25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2003년도부터 산행을 하면서 산꽃 들꽃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울릉도, 제주도, 백두산 등 전국으로 돌아다니면서 야생화 촬영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었다. 그 결과 BRIC에 '푸른마음의 들꽃 이야기'를 연재하면서 2013년 5월엔 '꽃따라 벗따라 들꽃산책'이라는 자연과학 수필집을 출간할 수 있었다. cafe 주소 : http://cafe.daum.net/smhs-flower (김태원의 들꽃 이야기)
박지은
마감 우리 몸속 미생물 이야기 <10회>
박지은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임상병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석사과정중에 있는 대학원생입니다. 보건복지부 기자단으로 1년 활동하였으며, 평소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여 과학의 매력을 일반인에게 전하고 싶은 꿈을 품고 지내던 차에 감사한 기회가 생겨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분자미생물화학연구실에서 실험하며 체내 미생물의 매력에 빠지게 되어, 연재주제를 미생물로 잡게 되었습니다. 공부중인 학생인지라,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글 연재를 통해 성장해 나갈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재능
마감 아이디카의 꽃.나.들.이(꽃이 나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200회>
이재능
두메산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1979년에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후, 31년간의 군생활을 마치고 전역할 때까지 삶의 대부분을 자연과 벗하며 지냈다. 야생화를 즐겨 찾으며 틈틈이 써 놓았던, 조상들의 삶과 꽃 이름에 얽힌 이야기를 이곳에 연재한다. 그 이야기들을 모아 2014년 9월 ‘꽃들이 나에게 들려준 이야기- 1편 어디에서나 피는 꽃, 2편 그곳에서 피는 꽃’ 를 출간하였다.블로그 주소 : http://blog.daum.net/leejn920
김진
마감 신기한 곤충이야기 <230회>
김진 (국제곤충연구소 수석연구원, BRIC 곤충 칼럼니스트)
전라남도 여수시의 곤충전시관 “빠삐용관”에 근무 중이며, 나비와 딱정벌레의 생태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BRIC 곤충 칼럼니스트, 국제곤충연구소 수석연구원이며, 곤충도감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곤충의 생태를 연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개인블로그 : http://blog.daum.net/titanusraiser
최진영
마감 제약기업 이야기 <4회>
최진영 (삼성경제연구소)
2011년 헬스케어 3.0 : 건강수명시대의 도래라는 보고서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헬스케어 시대가 다가옴을 말씀 드린바 있습니다. 사이버공간에서 헬스케어 3.0 시대를 보다 구체화하고 현실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https://www.facebook.com/cjybikeblog.naver.com/cjybike
김지혜, 김현민
마감 안녕 Windows 반갑다 Unix <4회>
김지혜, 김현민 (University of Colorado)
생명정보를 시작하는 이들에겐 진입장벽이 높아 불만스럽습니다. 그 벽을 오르기 위해 누군가를 밟고 올라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벽돌 한 장씩 가져와 내어 놓는다면 넘을 수 없는 벽은 아닙니다. 한 장 쌓고 쉬고 있으면 동료와 후배들이 거기까지 올라가 다음 계단을 쌓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Facebook: https://www.facebook.com/groups/koreanbioinformatics/
박종현
마감 물방울의 담수생물 이야기 <51회>
박종현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과)
생명의 근원인 물의 근본을 상징하는 ‘물방울’ 이란 이름으로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담수생태에 가장 관심이 많고, 일반 대중들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멘토링 및 강연을 하거나 과학서적을 출판하면서 과학 및 생태학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어린 대학생이기에, 다양한 과학 분야의 눈을 넓히는 공부를 하며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자질을 키워나가는 것이 그의 현재 목표입니다.facebook : https://www.facebook.com/waterdropjh
피카소
마감 피카소의 광우병이야기 <22회>
피카소
만성 퇴행성 뇌질환 및 신경계, 근골격계 질환 등을 다루고 있는 현직 의사이다. 의학 외에도 뇌 과학과 관련된 연구를 했으며, 신경과학, 진화생물학, 유전학, 심리학 등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2005년부터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에서 '피카소'라는 필명으로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유전자와 진화, 뇌, 인간의 본성 등에 관한 과학 글들을 수시로 연재하고 있다.
 
주간 베스트 클릭 동향
  
  
  
  
  
  
  
  
  
  
BRIC 정보제공자 연재 모집
위로가기
동향 홈  |  동향FAQ  |  동향 문의 및 제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member@ibric.org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에펜도르프코리아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