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암 유발 돌연변이, 즉 드라이버 돌연변이는 암의 발생 원인과 진행 방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암 연구에서 드라이버 돌연변이를 발굴하려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드라이버 돌연변이는 암의 발병이나 성장 촉진을 일으키는 세포의 유전자 서열 변화를 의미합니다. 드라이버 돌연변이 발굴을 이용해 연구자들은 암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표적 치료법을 개발하거나 암 진단 바이오마커 선별 또는 환자의 예후 및 다양한 치료의 반응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본 논문에서 우리 연구팀은 기존 모델과 비교해 높은 정확도와 민감성으로 드라이버 돌연변이를 발굴하는 기계 학습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지 않은 단백질 서열 공진화 분석을 이용해 기계 학습을 학습시켜 특정 암종을 일으킬 수 있는 돌연변이를 찾아내는데 성공했습니다. 개발된 기계 학습 모델은 기존에 찾아낼 수 없었던 새로운 드라이버 돌연변이를 찾아내는데 활용될 것이며, 기존 기술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암 진단 및 치료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김상욱 교수님 연구실에서 2023년 2월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김상욱 교수님 연구실에서 통합과정 이수 중에 진행한 연구입니다. 김상욱 교수님의 구조생물정보학 연구실에 대해서는 이전 인터뷰에 상세히 적어 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www.ibric.org/myboard/read.php?Board=tr_interview&id=174109&qinterview=Y). 혹시 연구실에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제게 이메일 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저는 생물정보학 연구를 통해 얻어낸 지식들이 실제 실험에서 확인되고 현업에 도움이 될 때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제 연구 목표는 생물정보학을 기반으로 공학 혹은 의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좋은 기회들로 다양한 분야의 현업 종사자들과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 협업에서 제가 개발한 생물정보학 기술들이 임상적으로 그리고 공학적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모습을 보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지난번 한빛사 인터뷰에 비하면 이제는 감사하게도 생물정보학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생물정보학의 현황과 연구에 필요한 지식은 유튜브나 K-MOOC 등의 플랫폼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인터뷰에서는 조금 다른 측면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생물정보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후배님들이 자신의 연구 성과를 다른 분야의 생물학 연구자 시각으로 해석하고 전달하는 노력을 자주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연구 활동을 하다 보면 생물정보학의 학문적 특성상 사용하는 용어나 사고방식이 다른 생물학 연구자들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종종 느낍니다. 하지만 생물정보학은 연구를 수행하는 도구가 컴퓨터일 뿐 결국 연구 대상은 생명 현상이기 때문에 성과에 대해 다른 생물학 연구자들과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생물정보학 기술이 개발됐는데 다른 생물학 연구자들에게는 잘 전달되지 않는 아쉬운 상황을 종종 목격합니다. 생물정보학 분야의 연구 성과가 다른 생물학 연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민해보고 그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저는 지난 학위과정동안 DNA의 유전 변이가 단백질, 세포, 혹은 개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예측하는 일을 진행해왔습니다. 저는 앞으로 유전 변이의 영향력을 예측하는 일을 질병 연구와 공학 크게 두 가지 분야에 지금보다 더 실질적으로 적용해 보고 싶습니다. 최근 분당 서울대병원과 CJ, 이뮤노바이옴 등 우수 병원 및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하며 제가 연구한 일들이 큰 산업에서는 작은 일부분이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생물정보학 기술과 지식이 현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사실 이 논문은 2020년 10월, 2년 반 전에 처음으로 저널 오피스에 투고를 했습니다. 많은 저널들의 reject을 받던 도중 한 저널로부터 감사하게도 revision…. 이 아닌 revision point와 함께 reject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영문도 모르고 거절을 받는 것보다는 훨씬 나았지만 당시에는 납득하기 어려운 revision point들로 좌절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지도교수님인 김상욱 교수님과 하도연 박사님, 이광환 박사님의 도움으로 revision point에 기반해 논문을 많은 부분 개선할 수 있었고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힘든 시기에 도움을 주신 분들게 감사 인사 전하고 싶습니다.
추가로 힘들 때나 즐거울 때나 늘 함께 한 사랑하는 가족들과 친구들 감사합니다. 여러분이 있었기 때문에 즐겁게 그리고 힘차게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연구 활동을 계속하면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겠지만 여러분과 함께라면 모두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특별히, 아내 샛별이와 딸 별하에게 사랑한다는 말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