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연세대학교 의과학과
배너광고안내
이전
다음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웹진 Vol.24, No.10 (2022년 10월) 발간
전체보기 한빛사논문 추천논문 상위피인용논문 그이후 한빛사통계
윤재훈
윤재훈(Jai Hoon Yoon) 저자 이메일 보기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저자CV 보기
107 KB
  CV updated 2022-09-13 05:46
  논문초록보기
조회 373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increases susceptibility to non-tuberculous mycobacterial pulmonary disease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1) 논문 관련 분야의 소개
역류성 식도질환(GERD)은 한국의 소화기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중 한가지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은 NTM(비전형 결핵균)에 의한 폐질환(NTM-PD) 또한 비교적 드물지 않은 호흡기 질환입니다. 환자의 임상진료에서 NTM에 의한 폐질환에 있어 GERD로 인한 발병양상, 치료, 예후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의문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우리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자료를 이용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를 통해 GERED가 NTM-PD의 발생률을 높이는데 연관이 있다는 점을 입증하였고, GERD가 동반된 NTM-PD환자에서는 병원이용이 많아지는 점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GERD로 인한 위산 및 담즙산의 폐로의 역류가 그 이유가 될 수 있다는 추정을 여러가지 이전 연구의 고찰과 이번 빅데이터 분석의 자료의 분석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향후 의료정책에도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 이번 연구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논문 관련 분야의 동향 및 전망
내시경 시술의 발전 및 분석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호흡기 질환에 미치는 위산 및 담즙 역류의 영향에 대한 중개연구 발전이 이루어 지고 있고, 소화기 질환과 호흡기 질환의 연관성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임상적 연관성 등이 현실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 시각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 등이 현실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증례수가 적은 질환도 전국민 의료보험자료를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양대학교 소화기 내과에서는 췌장,담도질환, 간질환, 식도, 위 및 대장질환 등 에 대해 다양한 진단방법, 고난이도 내시경 시술 등을 이용한 진단 및 치료, 이와 연관된 임상역학연구와 다양한 중개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함께 연구한 이현 교수님과 최하영 교수님이 전공하시는 호흡기 알레르기 내과에서는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기관지확장증 등과 같은 다양한 기도질환의 임상역학연구와 중개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연구를 위해 한양대학교의 다른 기관 (의학통계지원실, 공과대학 등)과 외부 대학 및 기관과도 공동 연구를 매우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의과대학 교수는 환자 진료, 연구, 교육을 동시에 해야 하기 때문에 연구 외 진료와 교육 등 임상 및 학사 업무량이 가족, 친구 등과의 일상생활에 무리가 있을 만큼 많습니다. 연구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치료방법의 연구 등 더 나은 연구결과를 도출해 내기 위해서는 미국 및 서구 다른 나라처럼 수련 병원의 의과대학 교수는 임상진료 및 학사 일정에 부담을 덜어주고, 연구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직은 과도기적인 의료환경 속에서 여러 분야의 교수님들과 연구에 대해 교류하면서 질병의 정복을 위해 한발씩 나아가는 결과를 만들어가는 것이 뿌듯한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이번 연구처럼 어떤 질병을 이해하고 현상을 관찰할 때 여러 분야의 연구자가 의견을 교환하고 이해해 가는 과정이 보다 심도 있는 연구로 진입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 공단자료와 같은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연구를 할 때는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많은 임상역학연구팀과 함께 한 팀을 이루어 연구를 할 것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임상연구가가 좋은 연구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임상역학연구 전문가가 좋은 연구 디자인과 분석을 담당한다면 혼자 연구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저는 고난이도 내시경 시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화기 질환을 가진 환자를 진단 및 치료하고 있고, 췌장, 담도질환의 역행적 췌장담도내시경 및 초음파 내시경 시술 등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소화기 분야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췌장, 담도의 악성암종에 대한 조기진단 및 항암치료등 다양한 치료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저는 담도 및 췌장 질환 중개연구, 내시경 및 스텐트 시술 관련 연구, 메타분석연구 및 국내 다기관 코호트, 국민건강보험공단자료 등을 이용한 연구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소화기질환에 관심이 있는 여러 분야의 연구자와 상호 교류하여 내시경 및 중개연구 분야 등 연구영역을 보다 확대해 나가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좋은 주제로 이현 교수님, 최하영 교수님과 함께 연구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너무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수많은 메일을 오가면서 함께 연구한 류지인, 양범희, 김유림 선생님도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 선생님들과 한 팀이 되어 연구 디자인과 분석 방법에 대해 토론했던 경험은 정말 즐거웠을 뿐 아니라 제가 임상연구가로 좀더 발전할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늘 늦은 귀가에 묵묵한 응원을 보내준 가족들, 연락도 자주 못하지만 늘 반갑게 대해주는 친구들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Category: Medicine, Microbiology
등록일 2022-09-19
  댓글 0
등록
목록
관련링크
윤재훈 님 전체논문보기 >
관련인물
외부링크
ORCID ORCID 0000-0003-3194-5149
Google Scholar
PubMed
위로가기
한빛사 홈  |  한빛사FAQ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한국폴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