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BY-NC[저작자표시-비영리]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조회 4678
댓글 2
과관모 (2015-10-28 23:00)
말징버섯으로 보입니다만...
낭만K (2016-10-13 01:36)
잔나비불로초의 유균모습인데 사진이 올라가지 않는것이 아쉽습니다.
잔나비불로초(잔나비걸상버섯)/약용
구분: 담자균문 구멍장이버섯목 불로초과 불로초속의 버섯
학명: Ganoderma applanatum (Pers.) Pat.
흔하게 볼수있는 여러해살이 버섯으로 갓모양은 반원모양 또는 작은산모양이고 큰것은 50cm가 넘는것도 있으며 때로는 말굽모양으로 자란다. 말굽모양일때도 높이가 30~40cm 정도 되는것도 발견되며 갓표면은 각피로 덮여있으며 어릴때는 갈색에서 적갈색이다가 오래되면 회백색에서 회갈색이 된다. 단면은 갈색이나 암갈색을 띄며 코르크질에 쓴맛이 있다. 관공은 백색에서 백황색으로 변해가며, 구멍은 미세한 원형으로 구멍의 간격은 1㎜사이에 4~6개로 매우 촘촘하고, 상처가 나면 커피색으로 변한다.
시기: 1년 내내
장소: 활엽수의 죽은 그루터기, 줄기, 살아 있는 나무의 상처부위
이용: 베타글루칸 다당체의 함유로 항종양, 면역 조절,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진1> 잔나비불로초 유균
사진2> 잔나비불로초 갓 윗면
사진3> 잔나비불로초 갓 밑면 관공
손가락 굵기로 자른 다음 볕에 잘말린 잔나비불로초 20g(종이컵1개분량)정도를 대추3~4개와 함께 물2L에 넣어 잘 달여서 냉장보관 하시고 음료수 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른 버섯은 종이봉투에 담아 냉동보관 하시고 한번 끓인 버섯은 버리지 마시고 말린다음 2~3번 정도 다시 달여 드셔도 효과가 반감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이는 것이 정석이지만 꼭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보릿차 끓이듯 어느정도 우러날때 까지만 끓여드시고 재탕하시면 약효를 모두 추출하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