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북으로 시작하시는게 나으리라 봅니다. "Neuroscience: Exploring the Brain" 이 책을 차근차근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다만 neuroscience의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기술이 되어 있으므로 앞부분의 기초부분을 우선적으로 보신 후, 관심있는 챕터로 넘어가셔서 뇌과학에 대한 흥미도를 올리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anatomy관련 부분은 어차피 다들 brain전반에 걸쳐 다 알지는 못해요 (현재 본인이 하는 영역 아니면 까먹습니다-_-). 따라서 CNS&PNS, emotion, sensory, motor 등등 여러 챕터 중에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를 공부하시면서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가는 방식이 좋을 듯 합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교수님들이나 선배들에게 적극적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깻잎향기 (2014-12-29 14:17)
공감0비공감0
조언 감사드립니다. 방학동안 정리하면서 공부해봐야겠네요 ^^
멍멍 (2014-12-30 09:07)
공감1비공감0
뇌영상을 주로 하는 분야(의학임상 or 심리학), 분자생물학 위주로 분자 수준 기전 연구에 집중하는 신경생물학 분야, 전기생리학(보통 전기생리학 하는 곳은 분자생물학적 접근도 같이 함), 행동실험 위주인 곳(분자 or 전기생리학을 겸하는 경우가 일반적), 국내엔 소수이지만 계산신경과학(computational neuroscience)등등. 하는 일이 사당히 상이한 사람들이 모두 '신경과학'이란 이름을 쓰고 있어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깻잎향기 (2014-12-30 09:18)
공감0비공감0
조언 감사드립니다. 다학제적인 학문인 만큼 포괄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제가 어느 부분에 호기심을 가지는지 정확히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추천 (2015-01-07 23:25)
공감0비공감0
좋은 조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신경과학 분야 중 어느 분야가 가장 흥미가 있는지를 잘 살펴보시는 것이 추후 진로 선택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drk (2015-01-15 12:11)
공감0비공감0
저는 원래 공대출신이었으나 현재는 정신과의사로 활동하고 있고, 학위는 수련 전에 신경생리로 받았습니다. 님처럼 전공이 생물학이 아니었으나 의대 생리학교실에 석사과정 진학하여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저는 생리학교실에서 신경생리로 박사학위를 받았는데, 공부를 처음 시작한다면 의과대학 생리학교과서인 http://www.amazon.com/Guyton-Hall-Textbook-Medical-Physiology/dp/1416045740 이 책에서 membrane 부분과, neurophysiology 부분을 집중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것만 본다면 량이 많지 않아서 일단 공부할 의욕이 생길거고, 이것만 알아도 superficial 하게 공부한 사람에 비해 나을겁니다. 원서가 어렵다면 한글판 생리학 교과서의 그 부분만이라도 정독하면 도움이 될겁니다. 이 부분은 생리학 부분이고, 그 다음은 생화학부분을 공부하여야 하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생화학교과서에서 신경관련 부분을 보십시오. 전공이 심리학이면 생화학은 정말 이해가 어려울 것이고, 생리학부터 보는게 이해가 쉬울겁니다. 더 궁금한게 있으면 https://www.facebook.com/groups/qna2psydr/ 여기 질문하면 답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