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실험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배너광고안내
이전
다음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실험실 새내기를 위한 안전교육
전체보기 실험 Q&A 논문교환 LABox
조회 17730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바이오안전 수준(Biosafety level)
관리자  |  2005-01-30 22:06   
바이오안전수준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나누게 되며, 이에 해당하는 일차설비와 이차 방어체계가 각각 다르게 된다.

-  바이오안전 수준 1 : 병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밝혀진 미생물을 다루는 경우
-  바이오안전 수준 2 : 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진 미생물을 다루는 경우
-  바이오안전 수준 3 : 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에어로졸로 전염이 될 수 있는
    미생물로서 인체 내 기생체나 전염체를 다루는 경우
-  바이오안전 수준 4 : 감염되면 치명적일 수 있는 미생물을 다루는 경우

1. 바이오안전 수준 1(Biosafety Level 1)
(1) 그 과정, 안전장비, 시설이 학부생과 교육실험실에 적당한 수준이며, 건강한 성인기준으로 어떤 종류의 병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이다.
(2) 해당 미생물의 예 : Bacillus subtilis, Naegleria gruberi, infectious canine hepatitis virus,대장균 등 인체 해가 없다고 밝혀진 미생물
(3) 표준 미생물 작업
  -  작업을 할 때 접근을 금하거나 최소한으로 한다.
  -  음식물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 담배를 피우는 것은 엄격히 제한한다.
  -  입으로 파이펫을 사용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한다.
  -  작업 후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한다.
  -  작업 중 방울이 튀거나 에어졸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작업한 부위는 매일 닦아내고 소독한다.
  -  쓰레기를 적절히 폐기하도록 한다.
  -  곤충과 쥐가 서식하지 않도록 한다.
  -  실험실 가운과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하도록 하여 작업하는 사람이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  얼굴과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장구를 작용하고 작업하도록 한다.

2. 바이오안전 수준 (Biosafety Level 2)
(1)  혈액을 통해 전염되는 병원체나 혈액이 포함되어 있는 샘플이나 체액을 다루는 작업을할 때 적합한 수준이다. 특히 혈액이나 체액에 오염된 주사바늘이나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할 때는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2)  미생물을 다루는 테크닉이 좋아야 하며 튀거나 분무 형태의 기회가 아주 낮다면 실험 벤취에서 수행할 수 있다.
(3)  해당 미생물의 예 : Hepatitis B virus, HIV, salmonellae, Toxoplasma spp. 등 백신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거나 항생제로 만약의 경우에 감염이 되더라도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해당된다.
(4)  인간에서 파생된 혈액, 체액, 조직, 감염인자가 알려지지 않은 일차 인간 세포계를 다룰 때 적절한 수준이다.
(5)  이러한 물질을 작업하는 실험자의 일차적 위험은 감염성 물질의 흡입이나, 피부나 점액질 세포질의 노출과 관련되어 있다. 감염된 바늘이나 날카로운 기구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6)  이 수준에서 일상적으로 다루는 유기체가 분무를 통한 전염이 알려지지 않았더라도 에어졸이나 튀거나하는 개인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보호 장비나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작업해야 한다.
(7)  특별한 작업
  ①   주사바늘과 면도날 등 날카로운 기구를 다룰 때의 주의사항
     - 날카로운 기구를 담는 통을 사용한다.
     - 주사기를 부수거나 구부리거나 날카로운 기구를 버리지 않는다.
     - 일반 쓰레기통에 주사기나 날카로운 기구를 버리지 않는다.
     - 깨진 유리조각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 가능한한 플라스틱 대체품을 사용한다.
  ②  병원성 미생물을 보존하는 실험실, 냉장고, 냉동고 등에는 생물위해(Biohazard) 경고사인을
       붙여 사용한다.
  ③  각 실험실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게 생물학적 안전에 관한 매뉴얼을 비치하여 사용한다.
  ④  액체가 새지 않는 운반용기를 사용한다.
  ⑤  가능한한 모든 종류의 백신을 접종하도록 하며, 특히 작업과 관련된 백신은 의무적으로
       접종하도록 한다.
  ⑥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혈청을 뽑아두어 작업전후에 감염이 되었는가 하는 것을 검증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확보하도록 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혈청을 채위하여 관련 병원체에 노출되었는지
       검사하며 남은 혈청은 보관한다.

3. 바이오안전 수준 ( Biosafety Level 3)
(1)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통해 흡입하여 매우 심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고, 치명적일 수 있는 병원체를 다루는 작업에 적합한 수준이다.
(2)  해당 미생물의 예: Mycobacterium tube rculosis, St.Louis encephalitis virus, Coxiella burn etii 가 대표적.
(다른 Virus의 예는 Venezuelan equine encephalomyelitis, Rift Valley fever, Chikungunya, Yellow fever, Japanese encephalitis, Louping ill, West tile, Lymphocytic choriomeningitis, Orungo등이 속한다.)
(3)  보호 장비가 반드시 필요한 수준.
(4)  모든 수행은 바이오안전캐비넷(BSC)가 요구되며, 후드시스템이 필요하다.

4. 바이오안전 수준 (Biosafety Level 4)
(1)  에어로졸로 전염되어 실험실 감염의 위험이 높고, 감염되면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체를 다루는 작업에 적합한 수준이다.
(2)  해당 미생물의 예: 에볼라바이러스, Sin Nombre virus, Rift Valley Fever 등 생명에 위험을 주는 병원균을 가지는 물질을 다루는 작업 수행 시 적용한다.
(3)  어떤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상태이다.
(4)  시설 설비도 외부 환경과 격리되거나 특별한 후드 설비, 폐기물처리시설이 요구된다.
글쓰기
  댓글 0
등록
안전점검 공지사항
 바이오안전점검의날: 매월 첫주 금요일
안전점검 관련사이트
 연구실안전교육시스템
 국가연구 안전정보시스템
위로가기
실험 홈  |  실험FAQ  |  실험 문의 및 제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member@ibric.org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진스크립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