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  e브릭몰e브릭몰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동향
웨비나 모집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전체보기 뉴스 Bio통신원 Bio통계 BRIC이만난사람들 웹진(BioWave)
BRIC View
최신자료 동향리포트 학회참관기 리뷰논문요약 BRIC리포트 외부보고서
29th ECCMID (European Congress of Clinical Microbiology & Infectious Diseases) 2019 참석 후기
29th ECCMID (European Congress of Clinical Microbiology & Infectious Diseases) 2019 참석 후기 저자 김현정 (퀀타매트릭스(주))
등록일 2019.08.08
자료번호 BRIC VIEW 2019-C18
조회 380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요약문
2019년 4월 13일부터 4월 16일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29th European Congress of Clinical Microbiology & Infectious Diseases (ECCMID)가 개최되었다. ECCMID 학회는 125개 나라에서 13,000명 정도가 등록하며 200여 개의 미생물 진단업체가 참석하는 유럽 최대 국제 임상미생물학회이다. 임상 미생물 그리고 감염성 질환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의 연구결과 동향, 검사 지침 및 경험을 발표하고, 기조 강연 및 구두 세션, 포스터 발표가 진행되었다. 교육기관 및 의료기관 이외에도 기업들이 주최하는 강연 및 최신기술의 동향 발표가 함께 열려 관련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최신 의료기술의 도입 및 연구성과를 교류할 수 있는 장이 열렸다.
키워드: ECCMID, Infectious diseases, Clinical microbiology, Diagnostics
분야: Microbiology, Medicine

목차

Ⅰ. 주요 발표 내용
Ⅱ. 발표 외에 다양한 네트워크 세션
Ⅲ. 총평


Ⅰ. 주요 발표 내용

1. Keynote Lectures, Collaborating with the innate immune system to treat antibiotic-resistant superbugs
- Victor Nizet (MD, University of California)

감염증 환자로부터 분리된 미생물의 항생제에 대한 반응을 검사하는 항생제 감수성 검사(AST)에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배지는 MHB배지이다.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통하여 얻는 최소억제농도(MIC)를 이용하여 균의 내성 여부를 검사하지만, 실제 환자의 치료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연사는 그 요인 중 한가지가 innate immune system이라고 밝히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1) 동일한 균이 배지의 종류에 따라 동일한 약제의 MIC값이 변화하였고(MHB vs RPMI), RPMI를 사용한 AST에서 더 낮은 농도 MIC값을 얻었으며, 균이 24시간 이내에 사멸하였다 (표 1).

 

표 1. 종류가 다른 배지를 사용하였을 때 내성균의 시간별 CFU 비교 결과
upload_image
출처: Lin et al., eBiomedicine (2015), https://doi.org/10.1016/j.ebiom.2015.05.021

 

표 1에 나온 결과에 따르면, 특정 항생제에 대한 내성균의 CFU 결과는 MHB배지에서보다 RPMI배지에서 낮은 수치를 나타내었다고 발표하였다.
(2) 또한 현미경으로 세균의 형태를 관찰한 결과, 같은 항생제가 존재할 때 RPMI배지에서는 MHB배지와는 다른 형태의 균이 관찰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형태학적 변화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세균막의 변화에 따른 항생제에 대한 살균력의 차이가 있음은 확인할 수 있었다.
(3) Phagocyte의 Innate immune system을 향상시키는 물질(ex. Statin)이 있을 때 세균의 살균력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Statin을 처리하였을 때는, 호중구와 대식세포에 의한 S. aureus 살균력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다른 세균들에게도 같은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표 2).

표 2에 나타난 결과를 참고할 때, innate immune system에 의한 살균력을 증가함으로써 세균의 회복률이 떨어지는 것을 바탕으로 세균 살균력을 높일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4) Statin은 실제로 phagocytosis와 oxidative burst는 감소시키고 오히려 NET의 생성을 증가시켜 세균의 살균력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Intracellular Ceramide의 농도가 증가함으로써 Tamoxifen의 NET의생성을 유도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표 2. Statin의 유무에 따른 세균의 회복률 CFU 비교
upload_image
출처: Chow et al., Cell Host Microbe (2010), https://doi.org/10.1016/j.chom.2010.10.005

 

(5) Hypoxia-inducible factors는 저산소증 스트레스에 대한 metabolic을 조절하며 이는 antibiotic의 역할을 촉진시키는 것을 확인하였고, 특히 innate immune에 기여하여 bactericidal의 capacity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MRSA, VRE, B. anthracis, Urinary tract infection).

연사는 연 20%의 환자가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받지 못하여 사망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하였고, 모든 환자에게 적절한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는 검사법이 개발되어야 하겠다고 부연설명하였다. 이와 더불어 전통적인 항생제 치료법뿐만 아니라 Host-pathogen interface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치료법으로 환자에게 향상된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달하였다.

 

upload_image
< Keynote Lecture를 듣기 위해 모인 많은 사람들 >

 

2. Antibiotic prescribing for bloodstream infections in the new rapid diagnostics era: an exploratory survey among clinicians
- Vanesa Antón Vázquez (St. George’s University of London, UK)

새로운 신속 진단법이 개발되고 도입될 때는 의료 종사자의 충분한 검증과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연사는 영국과 스페인의 임상의에게 신속 항생제 감수성 검사법으로 얻어진 결과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설문지를 작성하고 이를 수집하여 발표하였다. 발표내용은 다음과 같다.

항생제 감수성 결과에 따라 환자의 예후가 좋았을 때는 신속 검사법으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처방되는 항생제를 줄이기로 선택하였으나 예후가 좋지 않았을 때는 항생제를 확장하여 처방하였다. 그리고 국가 간의 차이가 보이기도 하였다.

연사는 신속한 진단법으로 얻은 결과로 인한 항생제 처방에 관한 변화는 항생제 감수성 결과와 항상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하였고, 이 결과는 국가 간 차이를 보이며 임상적 심각성, 처방자의 전문성에 달려있다는 것을 언급하였다.

3. Impact of combined rapid testing using iCubate and antibiotic stewardship intervention in Gram-positive bloodstream infections
- Pei Chien Chuang (National Taiwan University hospital, Taiwan)

혈류감염(BSI)는 사망률이 높은 치명적인 질병이며, 적절한 치료에는 신속한 원인균의 동정과 적절한 항생제의 투여가 필수적이다. 연사는 iCubate Gram-positive cocci assay라는 시스템을 이용한 임상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 검사법의 매우 높은 일치율(high sensitivity (95.2% ~100.0%) & specificity (88.5%~100.0%))을 나타냄으로써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적절한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4. Multi-laboratory evaluation in southern Europe of the EUCAST method for rapid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testing directly from positive blood cultures
- Emma Jonasson (Sweden)

EUCAST는 혈액양성샘플을 이용한 표준화 된 신속 항균제 감수성검사법(RAST)을 수립했으며, 연사는 남부 유럽의 40개 임상연구소에서 EUCAST 표준검사법과 RAST를 동시에 실시하여 RAST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비교, 발표하였다.
(1) 4시간 배양 후 얻는 MIC 결과가 RAST와 표준검사법의 가장 높은 불일치율을 보였다.
(2) 원인균종에 따라 다르지만, 저항균은 RAST와 표준검사법의 높은 일치율을 확인하였다.

연사는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립된 신속 항생제 감수성 검사법(RAST)이 표준 EUCAST검사법과 함께 사용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5. Is the juice worth the squeeze? Rapid identification and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testing using the Accelerate Pheno™system
- Kimberle Chapin (Rhode Island Hospital, USA)

신속한 원인균의 동정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AST)는 환자의 항생제 치료를 적절히 유도하고 건강 관리 결과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많은 병원 및 연구소에서 혈액 배양과 이에 관련된 시험을 끊임없이 진행 중이며, 보다 정확한 결과를 빠르게 얻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연사는 Accelerate Pheno™ system이라는 시스템을 이용한 임상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혈액배양 양성샘플을 이용한 이 시스템은 기존의 검사법(MALDI-TOF ID and VITEK® 2)과 비교하여(48.3 hours) 결과를 얻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8.4 hours)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고, 매우 높은 일치율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특히 원인균 미생물 동정은 100%, 혼합감염은 83%~100%의 일치율을 보였으며, AST 결과는 76% 일치하였다. 이는 항생제의 적절한 치료를 빠른시간 내에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잘못된 항생제로 손실되는 금전적 손실까지 막을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6. Rapid diagnostic tests for the detection of antimicrobial resistance determinants in bloodstream Gram-negative infections: a meta-analysis of their accuracy
- Giulia De Angelis (IRCCS, Italy)

다제 약제 내성 그람 음성균은 널리 퍼져있으며 BSI의 관리를 위하여 항생제 내성 여부를 적시에 검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환자의 이환율과 사망률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어있기 때문에 특히나 신속 검출이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PCR과 같은 분자생물학적 신속 검출법이 발전하고 있으며 분리된 임상균뿐만 아니라 혈액배양양성 샘플을 이용한 검사법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연사는 이러한 분자생물학적 검사법의 정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1) 2,000개가 넘는 논문이 발표되었다.
(2) 혈액배양 양성샘플을 이용한 분자생물학적 검사법의 결과와 reference 검사법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3) VERIGENE® Gram-Negative Blood Culture Test, FILMARRAY™, PCR-reverse blot hybridization assay법으로 수행한 결과, 98%의 높은 일치율을 보였다.

이는 임상검사실에서 널리 사용되는 분자생물학적 검사법의 결과가 그람음성 혈액배양 양성 샘플에서 매우 정확한 결과를 나타냄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7. Risk factors for incomplete vaccination in the infants born in the two years before mandatory vaccines extension in France
- Rougier Helene (Centre Hospitalier Universitaire Grenoble Alpes, France)

프랑스에서는 신생아의 필수 백신 수가 최근에 늘어났다. 본 연사는 신생아의 백신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의무 백신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관한 조사를 발표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작성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의무백신 완전 접종 그룹과 의무백신 불완전 접종 그룹으로 나누어 작성되었다. 약 500명의 어린이 중 75%는 완전 접종, 25%는 불완전 접종을 나타내었으며, 부모의 백신거부 이유는 부작용(백신에 포함된 보조제의 부작용, 단기 부작용, 장기 부작용)이 가장 컸다. 지연접종 이유는 예방접종 시기에 아이가 아팠다는 것이다. 프랑스 부모의 55%는 의무백신에 호의적이었으며 61%는 의사로부터 더 많은 예방접종에 관한 정보를 받기를 원한다고 언급하였다.

8. Susceptibility of healthcare workers to measles, mumps, rubella and varicella
- Adriano Anesi (Maggiore Hospital of Lodi, Italy)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이 있는 환자들의 감염을 예방하고 병원의 환자에게 전염될 가능성을 줄이려면,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 및 수두에 대해 non-immune healthcare workers (HCWs)에게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연사는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모든 의료종사자(의사, 간호, 의료기사)들을 대상으로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 및 예방접종 효과에 관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검사 대상자 중 높은 비율로 해당 질병에 관한 항체가 생성이 되어 있었고, 10%는 적어도 하나의 질병에 대한 항체가 없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항체 생성률은 높았다. 백신 접종률은 의사 그룹은 50%이고, 간호사 그룹에서 가장 높은 백신 접종률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럽 내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할 것이라고 말하였으며, 예방 접종률은 높지만 높은 비율에서 유행성 이하선염은 항체가 생성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고 언급하였다.

9. Minimum inhibitory concentrations of pyrazinamide for Mycobacterium tuberculosis in relation to lineage, genotypic and phenotypic drug resistance
- Thomas Schön (Sweden)

연사는 스웨덴 TB 112개 샘플로 PZA MIC, phenotypic DST (CC 100ug/ml), genotypic DST (pncA gene)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gDST와 pDST의 상관관계가 91%로 매우 높은 편이나, 개별 pncA mutation과 PZA MIC 분포 사이의 상관관계를 찾기는 어려웠다. 그리고 Lineage1 isolates의 경우 PZA WT 내에서 MIC 분포가 높은 편에 속해 있어, pDST 수행 시 false resistance의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였다.

10. Efficacy/safety of bedaquiline and delamanid: evidence from clinical trials
- Christoph Lange

세계적으로 MDR-TB는 연 20%씩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내에서는 동유럽의 MDR-TB 발생률이 서유럽에 비해 현저히 높고 결핵 치료 성공률은 Non-MDR 84%, MDR 54%, XDR 34%이다. 연사는 신약 중 하나인 Bedaquiline은 ATP 합성을 저해하는 항생제로 안전성이 매우 높으며 결핵 치료 효과가 좋다고 언급하였다. 하지만 Delamanid는 안전성은 확인되었으나, 최근 임상 연구 결과에서 결핵치료 효과가 거의 없는 것처럼 나타났다고 언급하였다.

Ⅱ. 발표 외에 다양한 네트워크 세션

1.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testing (AST) with EUCAST methods and breakpoint
- presenter: Christian G. Giske (Chair of EUAST, Karolinska University Hospital, Amsteridam)

유럽 전역에서 AST의 break point로써 EUCAST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최근 2019년 1월에 새로운 EUCAST가 발표한 새로운 검사법 및 기준을 발표하고, 기존 약제(piperacillin- tazobactam)의 break point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약제(tigecycline)의 break point 등을 강조하였다. 또한 I-category의 재확립을 언급하였고, 새로운 검사법의 확립(혈액배양병의 샘플을 이용한 Rapid AST, 신속 성장균의 Disk diffusion법)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upload_image
< Paper poster 발표장 >

 

2. Meet-the-Expert Session

1) EUCAST frequently asked questions

이 세션에서는 EUCAST에서 자주 묻는 질문을 요약하고 EUCAST break point 및 EUCAST검사법과 관련하여 실험실에서 자주 제기되는 질문을 논의하고 항균제 감수성 테스트에서 어려운 문제와 관련하여 청중과 상호 작용하고 EUCAST 검사법의 중요한 변화를 강조하는 것이라 언급하였다. 글쓴이가 참석한 세션은 진균검사법에 관한 세션이었는데, 일반적인 질문도 있었고 프로토콜에 관한 실질적인 질문도 있었다. 그리고 질문과 답변은 익명으로 처리되어 EUCAST 웹 사이트의 "Frequently Asked Questions"에 추가된다고 한 점이 흥미로웠다.

2) POC (point-of-care) 검사

글쓴이가 관심이 있는 또 다른 세부 주제로는 POC는 분야로, POC는 감염성 질환 관리에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결과 시간을 단축하고 침대 옆이나 원격 진료 센터에서 검사를 실시 할 수 있다. 현재 상업용 POC 검사는 말라리아와 같은 세균성, 바이러스성 및 기생충 질환을 비롯한 감염 진단에 이용이 되고 있으며, 연사는 각각의 신속 검사의 징후와 한계를 알고 적절하게 사용하고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3. Workshops

학회에 참석한 기업이 주도한 워크샵으로써, 기업이 연구결과 및 최신 기술을 발표하고, 이후 참석자들의 토론이 있었다. 또한 주도한 미생물 진단업체의 장비 사용에 관한 교육 워크샵도 열렸다. 글쓴이는 비오메리으에서 주최하는 워크샵을 참석하였는데, 사진에서 보이다시피, 정말 많은 사람들이 참석을 하였으며, 학회장 이외에도 외부에서 세션을 들을 수 있도록 설치된 모니터 앞은 물론 통로까지 세션을 듣고자 하는 청중들로 가득 차 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은 세션이었다. 미생물 진단 장비를 이용한 연구사례가 발표되고, 임상결과 검토에 대한 논의 및 토론이 진행되었다. 예전 학회에서는 하루 정도 워크샵을 개최하였는데, 늘어나는 사람들의 관심을 반영하여 올해는 처음으로 워크샵이 학회 기간 전일에 걸쳐 여러 기업에서 주최하고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였다고 한다.

 

upload_image
< 세션을 듣기 위한 참석자들로 통로까지 꽉 찬 Workshops >

 

4. Mini-oral ePoster Session

세션이 진행되는 Hall 이외에도 학회장 곳곳에서 Arena라는 구역을 설정하여 paper-poster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는 포스터를 미리 선정하여 발표자와 직접 만날 수 있는 Mini-oral ePoster session이 마련되었다. 소규모의 그룹 토의의 장점을 그대로 살려 발표자와 청중의 적극적인 질문과 토론이 이루어졌다. 매우 광범위한 주제로 발표가 되어 어느 한 주제에 관해 단정 지어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주로 새로 개발된 미생물 진단업체의 기기나 시스템을 이용한 임상평가 결과가 주를 이루었다. 본 참석자가 참석한 Mini-oral ePoster Session은 요즘 가장 이슈가 되어 있는 신속 항생제 감수성 검사법에 관한 세션이었다. 역시 마찬가지로 5개의 paper poster가 발표가 되었는데, 모두 미생물 진단업체에서 임상 연구결과 발표를 하였다.

 

upload_image
< Mini-oral ePoster Session 중인 발표자 >

 

Ⅲ. 총평

유럽 최대의 임상미생물학회임을 느낄 수 있게 학회장과 전시회장의 규모가 컸던 이번 학회는 전 세계의 유명한 연사를 소집하고 임상 미생물학, 전염병 및 감염 통제 분야의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었다. 학술적인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체에서도 전시장 또는 세션을 통해 의료기관과 적극적인 교류에 나섰다. 특히 기초 학문부터 실제 산업으로의 응용까지 넓고 다양한 범위의 주제를 다루는 점이 인상 깊었다. 전반적으로 임상 미생물 진단분야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신속 검사법에 관한 연구가 많이 보고가 되었고 심각한 문제로 알려져 있는 항생제 내성균의 치료에 관한 연구결과도 많았다.

 

  추천 0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본 게시물의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하며, 일부 내용 인용시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Citation 복사
김현정(2019). 29th ECCMID (European Congress of Clinical Microbiology & Infectious Diseases) 2019 참석 후기. BRIC View 2019-C18. Available from https://www.ibric.org/myboard/read.php?Board=report&id=3298 (Aug 08, 2019)
* 자료열람안내 본 내용은 BRIC에서 추가적인 검증과정을 거친 정보가 아님을 밝힙니다. 내용 중 잘못된 사실 전달 또는 오역 등이 있을 시 BRIC으로 연락(member@ibric.org) 바랍니다.
 
  댓글 0
등록
목록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위로가기
동향 홈  |  동향FAQ  |  동향 문의 및 제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member@ibric.org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