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우리가 잘 아는 유명한 대학에서는 이런 지원이 없습니다. 본인이 알아서 아파트 찾아서 렌트해야 합니다. 사실 미국 포닥 월급이 혼자서 먹고 살만큼 정도이지 부양가족이 있으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48000이라고 해도 한달에 $4000불씩 통장에 찍히지 않아요.. 어마무시한 의료보험 (한달에 4인 가족이면 거의 $450-500 정도)과 세금들이 빠져 나가면 정말 렌트비 (2베드 $2500-3000, 자녀가 학교에 가는 나이가 되어서 좋은 학군을 찾는 경우)내고 몇 백불 정도만이 생활비로 사용할수 있는 금액이 됩니다. 심한 경우 렌트비내면 $0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학마다 달라요. 충분한 기숙사를 확보하고 있는 곳들은 지원해주기도 합니다. 지원하시는 대학, 연구소에 관련 정보가 있을테니 미리 확인해보세요. 아, 그리고 답변하신 분들 중에 정답이 있는데요. 대부분 포닥 월급은 그 지역에서 혼자 먹고 살 정도입니다. 소도시나 미국 중부 한적한 동네로 가면 가족이 먹고살기 충분할수도 있지만요. 미국에서도 살인적 물가로 악명높은 해안가 대도시들로 가면, 가족이 생활하려면 ㅎㅎㅎ 정상적인 생활은 거의 포기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한국에서 돈 가져가서 조금씩 까먹고 살아야 스트레스 안받고 연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