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포닥을 지원한 초짜포닥입니다. 인터뷰에서 포닥연수의 기회를 주는 것으로 말씀하셨고, pI에게서 기간 시작일 연봉을 간단히 적은 포닥연수에 대한 내용의 메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포닥오퍼레터인줄(국내에는 포닥에게 따로 오퍼레터 같은 것 없어서요) 알았는 데 검색을 하니, 포닥오퍼레터라는 것이 증명서 형태로 학교에서 오퍼레터를 보낸다는 내용이 있어서요. 포닥오퍼레터는 반드시 학교 해당멉무기관에서 받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포닥오퍼레터와 DS 이후의 진행 과정에 대한 내용은 많이 검색되는 데 시작인 오퍼레터에 대해서는 아리송한 부분이 많아서요...답변 주실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본 글/댓글은 소리마당에 올려진 글을 관리자가 2021년 8월 30일 소리마당PLUS에 복사해서 올렸습니다. (원글링크)
답변 감사합니다. 인터뷰에서 초청과 승인의 이야기가 오가서, pI에게서 기간 시작일 연봉을 간단히 적은 포닥연수에 대한 내용의 메일은 확인 정도로만 생각하고 따로 승인메일은 보내지 않았습니다. 흔히 말하는 포닥오퍼메일은 "학교의 행정기관에서 보내는 공식서류"를 말하는 것인가 보네요.. 초청메일은 받은지는 일주일쯤 됩니다.
미국은 행정업무가 거의 정상적이고
저희 학교에선 예전에는 교수가 정식 job offer letter를 보낼 수 있었으나 현재는학과장이 grant fund 상태를 확인후 job offer letter을 보냅니다. Letter에 sign을 해서 돌려 보내면 J-1 Visa 절차가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