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높은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연구비가 필요하다. 충분한 연구비를 확보하기 위한 좋은 연구 제안서 작성 요령을 알아보자.
1. 첫번째로 제안서를 쓰기전에 연구비 신청서를 신중히 살펴보아야 한다. 신청하는 기관에서 원하는 양식과 자료들을 충분히 준비했는지, 수혜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마감날짜는 언제인지 정확하게 알고 준비해야한다.
2. 요약문을 작성한다. 자신이 쓰고자 하는 제안서의 메인 아이디어와 계획들을 정리해서 한문단으로 작성해본다. 이런 과정은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연구의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요약문은 연구제안서의 초록이나 서론에 사용할 수도 있다.
3. 자신의 연구 계획의 각 과정을 포함한 아웃라인 (개요)을 작성한다. 물론 아웃라인은 연구비를 신청하는 기관에서 요구하는 방식을 따라야 한다. 작성한 아웃라인에 디테일한 살을 붙여가며 자세한 계획을 충분히 설명하면, 체계적인 제안서를 쓸 수 있을 것이다.
4. 아웃라인을 기초로하여 초안을 작성한다. 초안은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자신이 정한 아웃라인에 살을 붙여가면 초안을 작성하여 수정해 나가는 것이 주제를 벗어나지 않게 도움을 준다.
5. 제안서의 구체적 목표를 명확하게 나열한다. 연구비가 그 연구분야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쓰일지 그리고 우리 사회에 자신의 연구가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 진중하고 충분히 설득해야 한다.
6. 초안을 작성하고 어느정도 수정과정을 거쳤다면 주위 동료와 공유하면서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문제점들 또는 미흡했던 점들을 검토한다. 연구제안서 신청방법을 다시 자세히 읽어보고 놓친 것이 없는지 확인해 본다.
7. 자신이 심사위원이 됐다고 가정해서 자신의 연구제안서를 평가해 본다. 대게 연구비를 지원하는 기관들은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들이 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자신의 연구가 그것을 충족시키는지 고려해야 한다.
8. 수정과 편집과정을 거쳤다면, 마지막으로 교정과정을 거쳐 마무리 짓는다. 영문으로 된 제안서를 작성했다면 교정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한다. 교정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고 정확한 교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연구비의 수혜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점은 연구의 아이디어일 것이다. 연구주제가 전망 밝고, 연구 결과에 따라 사회에 이득이 많은 연구들이 연구비 지원을 받는데 있어서 유리할 것이다. 하지만,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듯이, 자신의 연구 아이디어를 목적에 맞게 충분히 잘 표현하는 것 또한 연구비를 지원 받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논저모-BRIC카페]에 오시면 더욱 많은 컨텐츠를 열람 할 수 있으며 이 글은 해당 분야 전문 원어민 저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예시 및 조명되고있는 사안이 국내 상황과는 일모의 차이를 보일수 있으나, 국내 연구원분들에게 영어 논문 교정 및 저널출판 관련 이슈들을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BRIC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BRIC과 연구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이나고코리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