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데이터가 있는 계정 그 자체를 같은 랩 동료와 공유하는 건 절대 비추입니다. 동료가 파일을 언제 어떻게 수정할지도 모르는 일이고요, 만에 하나 사고라도 치면 골치가 아파집니다. 계정 자체를 공유하는 건 있을 수 없습니다. 혹, 계정을 공유하는 랩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러면 절대 안 되는 겁니다.
다만, 본인의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데이터는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답답하면 교수님에게 말씀드려서 본인 계정을 따로 만들고, 데이터는 chmod 741 등으로 하여 공유하는 방법으로 생각해 보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교수님이 결정할 문제이긴 한데.. 계정은 원칙적으로는 공유하면 안되는거고요. 저도 제 컴퓨터 guest 계정 생성 후 권한 다 잠궈놓았고, admin 계정은 저 사고로 죽으면 까볼 유서에 적어놨습니다.
프렙해서 생성한 raw data 는 요구하면 안 줄 이유가 없을텐데요? 그리고 어차피 NAS같은 거 사용하면 담당자웍스(제한) - 백업(제한) - NAS(오픈) 이렇게 구성해도 되고요.. 시퀀싱 같은 건 그것만 전문으로 하는 연구실이 아니라면 백업 겸 공유겸 원드라이브 등으로 커버할 용량일테고요.
업무분담을 하기 나름일 것 같네요, 데이터 분석 업무에 배정된 사람이 분석을 하는 거고..
그 업무에 배정 안 된 사람이 남의 일을 하려고 하면 안 될 것 같은데요. 꼭 바이오인포매틱스가 아니더라도요.
배정안되었지만 분석해보고 싶다면, 교수님께 말씀드려서 허락을 받아야하지 않을까요?
허락을 받으면 자동으로 열람, 분석 권한도 주어지는 거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