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커뮤니티
이엔셀
배너광고안내
이전
다음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BioLab 주재열 교수
전체보기 소리마당PLUS 학회룸쉐어 Sci카페 SciON(설문조사)
조회 2399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진로] 뇌과학 진로 고민
회원작성글 미나리된장국(대학생)
  (2022-12-25 21:37)

안녕하세요 현재 서울 4년제 대학에서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2학년 학생입니다.

원래 고등학생 때부터 생명과학을 좋아해서 뇌과학 연구를 하는 게 꿈이었는데요, 현실적인 여러 문제들도 그렇고 뇌과학은 융합학문이니 컴공 지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컴공과로 진학을 하였습니다. 

1. 생명과학을 복전할 생각으로 컴공과에서도 복전 과목만 2년동안 거의 다 들었는데요, 저희 학교 생명과학과 커리큘럼을 보니 제가 배우고 싶은 과목이 영 없더라고요..그래서 컴공을 심화전공을 하고 대학원을 뇌과학 쪽으로 가는 게 더 이득이지 않을까 싶은데(연구에서도 컴공 메리트를 더 살릴 수도 있고, 혹시나 대학원이 안 맞을 경우 컴공관련으로도 더 취업하기 좋을 것 같아서), 다른 분들 생각을 어떤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 대학원에 학부연구생으로 들어가 연구 생활이 나와 잘 맞는지 등을 경험해봐야 하는데 더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를 잘 몰라 어느 대학원에 들어가야 할지 감이 잘 안 잡힙니다. 지금 관심있는 건 'DMN과 우울증의 관계성'인데 이걸로는 어디에 가야 이런 걸 공부할 수 있는지를 모르겠습니다. 뇌과학 책을 읽어봐야 하는 걸까요..아님 일단 아무 뇌과학 관련 교수님께 찾아가 여쭤보는 게 좋을까요..



태그  #컴공   #뇌   #대학원
신고하기
글쓰기
  댓글 2  
회원작성글 Fever(과기인)  (2022-12-26 10:30)
1
1번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생물학과 신경해부학이나 신경세포 등에 대한 지식은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DMN과 우울증의 관계성이라는 매우 구체적인 연구주제를 잡으셨는데, 일단 이걸 대학원에 가서 하시려면 의과대학의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중에 neuroimaging lab (fMRI 등등)에 가셔야 합니다. 보통 협동과정으로 대학원생을 선발하는 곳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서울대 뇌과학협동과정인데 거기에 해당되는 교수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관련 검색어로 검색해 보세요. depression DMN connectivity 등등
조금 더 넓게 주제를 잡자면, 관련 학회를 찾아보세요. 한국계산뇌과학학회, 대한뇌기능매핑학회 정도가 있는데 여기는 의대 교수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의대 교수들은 주로 의학관련 학회에서 활동을 하니까요.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사색하는반항아(과기인)  (2022-12-27 02:19)
2
현재 미국에서 포닥으로 뇌과학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뇌과학 연구에 관심이 있다니 반갑네요.
지극히 저의 주관적인 생각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존의 뇌과학 연구는 상당부분 분자생물학적인 접근이 많았습니다. 시냅스를 구성하는 분자들의 상호작용을 규명하거나, 특정 뇌 신경 질환의 실험 동물 모델에서 상이한 단백질 발현 형태를 관찰한다거나 하는 방식으로요. 그러나, 최근에는 살아있는 실험 동물의 표적 뇌 영역에서 신경 세포들의 활성 정도를 행동과제 수행 동안에 측정해서, '감각 정보'라는 외부 input, '행동'이라는 output, 그리고 그 사이에 processor로 작동하는 뇌의 activity 사이의 메커니즘(감각 정보 -> 뇌 -> 행동)을 연구하는 시스템 신경과학(systems neuroscience)이라고 하는 분야가 매우 각광받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코딩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컴공 전공자라고 하셨으니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업은 일반 생물학, 분자 생물학, 신경 생물학 수업만 들어도 저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연구를 진행하면서 차차 배워가면 될 것입니다. 뇌 과학 연구에 뜻이 있다면 시스템 신경과학과 관련된 연구실로 대학원 진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분야에서 교수가 되신 분들 중에는 미나리된장국님처럼 컴공 혹은 물리학과, 수학과 등을 전공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2.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학부생 시절 연구실 경험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 스스로가 랩 생활에 적합한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이니까요. 앞서 댓글을 달아주신 분의 말씀처럼 매우 구체적인 연구 주제를 생각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여러 학교들의 뇌 관련 학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연구실 홈페이지를 확인하면서 발표된 논문 혹은 연구 주제에 대한 설명 등을 직접 찾아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뇌과학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교수님들이 어떤 주제의 연구를 하시는지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테니까요.

KAIST나 POSTECH 생명과학과에서 여름과 겨울 방학때 학부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거기 지원하셔서 약 한달간 뇌과학 관련 연구실에서 연구 경험을 해보든 것도 방법입니다. 서울에 계신다고 하셨으니 서울대 뇌인지과학과 교수님들의 랩이나 KIST 뇌과학 연구소에서 인턴을 하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댓글리플
  
  신고하기
 
관련글
이슈 글타래 보기
 
코로나19 학술토론
 
여성과기인 지원정책 찬반
 
공정한 연구과제 심사·평가
소리마당 PLUS
포닥나라
AKIA Publication Award for Postdocto...
미국 포닥 지원부터 최종 결정까지 그 여정 [12]
피펫잡는 언니들
[극한직업 엄마 과학자] #68. 슬기로운 미쿡 생활(31) -...
[극한직업 엄마 과학자] #67. 슬기로운 미쿡 생활(30) -...
이 책 봤니?
[홍보] 누리호, 우주로 가는 길을 열다
[홍보] 마음의 중심이 무너지다 - 조현병 환자의 우정, 사랑, 그리고 법...
이 논문 봤니?
[요청] 논문 입문자 추천 [1]
[요청] 면역학과 바이러스학 [3]
연구비 부정신고
위로가기
커뮤니티 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엘앤씨바이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