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님이 알고 싶으신 건 아마도 '취업이 잘 되나요?' 일 것 같습니다...
epigenetics는 연구주제로써는 매우 흥미있고 유망한 분야이지만 10년뒤에도 그럴 지는 의문이고 (그건 대부분의 학문/분야가 다 마찬가지일 수도 있습니다...), 산업적으로 얼마나 유용할지는 제 분야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원글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건, 그 분야의 장래성보다 중요한 건 내 장래성입니다. 내가 능력이 있고 실력이 있으면 minor한 분야를 전공하고도 교수가 되지만, major한 분야를 전공하고도 좋은 직업을 얻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제가 질문을 잘못한듯 하네요.. 이렇게 질문드렸던 이유는 과거 기존의 면역항암제 기전을 자세히 알고 싶어서 구글에 검색하다 우연히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종양미세환경의 다른 면역세포들, 그리고 면역항암을 위한 세포치료제 연구가 특정 세포들에 대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내용의 논문(실험결과가 아니라 리뷰논문이었나 싶네요)을 읽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현재 후성유전 분야에서도 항암 기전연구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려면 어떻게 찾아보아야 하냐는 질문이었습니다.. 면역항암은 이미 활발히 쓰이고 있어서 비교적 찾기가 쉬웠는데 후성유전은 뭘 키워드로 어디서 무엇을(리뷰논문일까요?) 찾아보아야 할지 궁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