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커뮤니티
성균관대학교
배너광고안내
이전
다음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연재 상반기 공모
전체보기 소리마당PLUS 학회룸쉐어 Sci카페 SciON(설문조사)
조회 2920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별별소리] 실험실내 개인주의
ggh(비회원)
  (2022-07-18 00:52)
 

저만 이런 감정을 느끼는건지 궁금하고 제가 나쁜 사람인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아 온라인으로 공유하고 싶은게 있어요.

저는 대학원생신분이고, 학부생이 2학기나 1년정도 실험실 경험하며, 매일 오는데, 솔직히 실험이나 제 개인 연구 자료같은거 공유하기 싫습니다. 그리고 실험 몇 개 자잘한거 도와줬다고, 제 논문에 저자로 올라가는 일도 없으면 좋겠어요. 제가 실험 알려주면서 제 시간도 뺏기고, 짜증도 나고, 다른거에 집중하고 공부하는게 더 이득인데, 학부생들 가르치는게 싫습니다. 조교로 돈이 나오는것도 아니고, 이런 불필요함에 의무감갖고 케어해주는거에 많이 불편함을 느끼네요. 그렇다고 그 학부생들이 고마움을 느끼는것도 아니고요. 

한 학부생은 저와 같은 랩으로 대학원진학도 생각하고 있는데, 실험실 대청소하는 날은 수업있다고 일부러 늦게 옵니다. 그거보니 분노가 치밀어 오르네요.

그냥 고마움도 모르는 애들은 제 연구에 참여 안했으면 좋겠어요. 가르쳐주는 것도 일이고, 제 기분만 안좋고요. 제가 너무 나쁘고 개인주의인걸까요?



태그  #개인주의
신고하기
글쓰기
  댓글 8  
회원작성글 이과남(과기인)  (2022-07-18 11:36)
1

본 게시물은 관리규정에 의해 블라인드 처리가 되었습니다.

댓글리플
  
회원작성글 캐틀(과기인)  (2022-07-18 12:51)
2
ㅎㅎㅎㅎ 님은 위에 사수가 없었나 봐요??ㅎㅎㅎ
학부생이 자잘한 실험 몇 개 도와줬다고 논문에 이름 올릴 일은 절대 없을 거예요...ㅎㅎㅎ
짜증나는건 사람마다 성격이 달라 뭐라 못하겠지만...과연 실험 알려주면서 빼꼈다는 시간에 다른거에 집중해서 공부하는게 더 이득이 얼마나 이득이 될까요?

그냥 예네 학부생들한테 그냥 아주 기초적인 실험만 가르쳐 주시고 님 실험에서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아주 쉬우나 귀찮은 잡일 같은거 시킨다고 생각해요. 연구랑 실험은 다른 겁니다. 그거는 구분하셔야 해요.

그리고 실험실 대청소 하는 날 수업 있다고 늦게 오는 학부생 있으면 늦게 대청소 하세요...ㅎㅎㅎ 아니면 수업 시간표 랩실에 붙여 놓게 하던가...ㅎㅎㅎ

전 그렇게 했습니다. 뭐만 하려면 수업 있다고 핑계 아닌 핑계 대는 학부생이 있길레... 학부생들 수업시간표 랩실에 다 붙여 놓으라고 했었어요...

랩생활에서 개인주의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필요 하긴 하지만 자기가 편하기 위해서는 밑에를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게 지금은 자기시간뺏기는거 같고 하지만 결국 지나보면 그걸 잘 해낸 사람이 더많은 성과를 보이는 적이 훨씬 많더군요.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pest(과기인)  (2022-07-18 16:52)
4
참 신기한 게 뭐냐면요,

학생들 가르치는 시간에 자기 할 일 하는 게 틀림없이 이익인 것 같이 보이거든요...
그런데 주위에 잘나가는 사람들 보면, 하나같이 자기 시간을 기꺼이 내주어 같은 랩 동료들에게 도움을 주더란 말이죠.. 대가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그리고 PI 입장에서 봤을 때, 대학원생이든 학부생이든, 랩 구성원들은 한 팀이에요. 팀웍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람을 좋게 평가하긴 힘듭니다.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PPlP(대학원생)  (2022-07-19 08:25)
5
이해는 합니다만...글쓴이를 가르쳤던 윗기수 선배나 교수님은 그럼,
글쓴이님 가르쳤을 때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그리고 혼자서 다 하실 수 있을 것
같지요? 정말 무슨일 터질지 몰라요 ^^ 누군가의 도움과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가 생깁니다.
정말 개같은 인간조차도 가끔 번뜩이는 아이디어내면, 도움을 요청하고 써먹어야할 때가 생겨요.
그냥, 자신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주위 진지를 구축한다..생각하고 하세요.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바이오맨(과기인)  (2022-07-19 10:27)
6
모든 일이 그렇지만, 사이언스도 팀웍입니다.
팀웍이 잘 돌아가는 랩은 좋은 연구업적도 많이 나옵니다.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동맥경화(과기인)  (2022-07-21 06:15)
7
마음이 풍요로운자는 나누길 서슴치 않고 옹졸한자는 자신만 생각하죠.
많이 나눈 사람은 이후에 몇배로 얻지만 그렇지 못한자는 힘들때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요.
학부생 지도에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거도 아니며, 그런 수고도 하기 싫으면 앞으로 펼쳐질 사회생활에 적응 못합니다.
그리고 알게 모르게 나타나는 불평불만에 학부생들도 고마움을 느끼기보다는 똑같이 불편했을테죠.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고운법.
개인주의가 아니라 이기주의에요. 연구는 팀플레이인데 혼자 연구하고 할꺼면 나와서 랩을 차려야죠.학부생들이 무슨 죄..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yeasting(과기인)  (2022-07-28 15:05)
8
기본적인 것만 잘 가르쳐서 잘 써먹을 수도 있을땐데.. 실험량 많을 때 도움도 받을 수 있을것이고..
세상 혼자사는 거 아니에요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CD4+T(일반인)  (2022-08-19 01:57)
9
위에 많은 분들이 협동,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으니 저는 조금 다른 시선으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나는 선의의 마음으로 도와주고 알려주고 해서 논문이 나올 상황까지 가도 그 고마움을 모르고 자신이 다 한것 처럼 행동하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논문 까지 가지 않더라도, 어느 막혀 있는 부분에 대해 그것의 해결을 위해 도움을 줘도 그걸 마치 자신이 천재라서 다 해결한것 같이 행동하고 말하는 사람이 사람이 꽤 많습니다. 글쓴님의 고마움도 모르는 사람이라는 정의는 여기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과학이 협업없이 되는 것이 없고 중요한 부분이라는 걸 알지만, 그래도 그런 상황에서 도움을 준 사람을 제대로 이야기하지 않는 것은 큰 잘못이라 생각합니다.
댓글리플
  
  신고하기
 
관련글
이슈 글타래 보기
 
코로나19 학술토론
 
여성과기인 지원정책 찬반
 
공정한 연구과제 심사·평가
소리마당 PLUS
포닥나라
포닥을 그만두고 다른 포닥 자리를 알아봐야 고민입니다. [8]
J1 비자 재발급 가능할까요..? [4]
피펫잡는 언니들
[극한직업 엄마 과학자] #70. 슬기로운 미쿡 생활(33) -...
[극한직업 엄마 과학자] #69. 슬기로운 미쿡 생활(32) -...
이 책 봤니?
[서평] [PCR 돌리고 한 장] 캐스린 페이지 하든 - 유전자 로또
[홍보] 과학적 설명의 한계를 탐구하다 『고양이와 물리학』
이 논문 봤니?
[요청] 논문 입문자 추천 [1]
[요청] 면역학과 바이러스학 [3]
연구비 부정신고
위로가기
커뮤니티 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필코리아테크놀로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