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커뮤니티
기산바이오(주)
배너광고안내
이전
다음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배양육 연구동향: Meat the Future
전체보기 소리마당PLUS 학회룸쉐어 Sci카페 SciON(설문조사)
조회 1249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진로] 데이터 사이언스 미국 유학생입니다. 한국대학원 지원 도움 부탁드립니다.
회원작성글 아이고내인생(대학생)
  (2022-06-14 09:21)

안녕하세요. 캘리포니아 4년제에서 Biology/CS 를 듣다가 편입해 현재는 퍼듀대학교와 비슷한 명성의 학교에 다니는 Data Science BS 전공 2학년 학생입니다. 유학은 중학생 때부터 해서 영어 점수는 없으나 영어는 잘 합니다.

약대 가니 뭐 하니 주전공 고민으로 많이 고민했었는데 결국은 데싸로 귀결되어 일단은 만족하며 학교 다니고 있습니다 ㅎㅎ

학점은 3.5/4.0, 교외활동은 스탠포드대 박사님 밑에서 자폐아동 사회화 세션 진행, 바이오 클럽 멤버, 아너 소사이어티 멤버, 1학년 교수님 밑에서 Biology 인트로 클래스 TA 정도라 정작 데싸 관련 활동은 없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여름 방학이 3개월이라 한국에 들어왔는데, 한국 혹은 미국으로 대학원 갈 생각은 있는데 현재 한국에서 무엇을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1. 1학년 때 교양 + Biology 를 주로 들어서 Data Science 관련 지식이 부족한데, 학부 연구생으로 지원하려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추어야 하나요? 파이썬이나 기타 컴퓨터 프로그램은 잘 다룰 순 있습니다.

 

2. Data Science 관련 세부 전공을 정해야 학부 연구생 지원을 할 수 있다는데, 미래에 유망할 전공은 무엇인가요? 덧붙여 Biology 와 융합된 세부 전공을 택해도 될까요? 전공은 데싸지만 바이오를 더 좋아하는 편입니다..

 

3. Computer Science 처럼 Data Science 도 코딩 포트폴리오가 중요한가요? 대학원 지원 시 연구실적 / 학점 / 영어성적 / 학벌 이렇게 네 가지만 챙기면 되나요?

 

혹시 데싸 관련으로 많이 아시는 선배님들 계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질문   #대학원
신고하기
글쓰기
  댓글 3  
회원작성글 pest(과기인)  (2022-06-15 06:51)
1
길어야 3개월 정도 있다가 갈 사람을 학부 연구생으로 받아 줄 랩이 많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코딩 실력을 갖추지 않은 채 대학원에서 데이터 사이언스를 하는 건 넌센스인 것 같습니다. 수영 못하는 사람이 수영대회 나가는 느낌이랄까요. 데이터 사이언스 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 하나는 마스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시간의 여유가 있는 학부생에게는 C를 추천하고 (C++이 아닙니다) 대학원생에게는 파이썬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언어 하나 마스터 하셔야 할 거고, 전산 혹은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정도가 기본이 아닌가 합니다.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chocolat(과기인)  (2022-06-15 17:27)
2
궁극적으로 하고 싶으신 일이 뭔지에 따라서 진로와 세부전공, 기타 extra curricular activity를 정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원글만 보고는 하고 싶으신 일이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아직 2학년이라서 전공을 충분히 공부해보지 않으셔서 본인도 하고 싶으신 일이 뭔지 모를 수도 있다는 생각은 듭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굳이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회사에서 일하시는 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들 (engineers) 중에서는 석박사 학위가 없는 경우도 많이 봅니다.
여름방학기간 동안 하실만한 대학연구실 인턴은 윗분 말씀처럼 많지 않을 것 같고, 현재 상황에서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도 않습니다. 당장은 학업에 충실하시고 다음 학기 예습을 하시는 게 어떨지요. 아니면 일부 대학에서 모집하는 인턴쉽에 지원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건 실제로 뭔가를 배운다기 보다는 그냥 견학 수준이긴 합니다.
그리고, 다음 방학부터는 한국에 들어오지 마시고, 연구실이든 회사든 현지에서 인턴을 하시길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방학기간을 한국에서 보내는 건 많은 경우 시간낭비로 끝납니다.
댓글리플
  
  신고하기
회원작성글 PokyNMR(과기인)  (2022-06-16 01:59)
3
3개월 동안 어떤 주도적인 연구활동을 한다는건, 특히 data science / bioinformatics 쪽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학부연구생이 되어 연구직을 목표로 한다면 랩 생활을 길게 봐야 해야하고 위 조언과 마찬가지로 방학 때마다 한국을 오가는것은 추천 드리기 힙듭니다. 시차 적응에만 최소 2-3주가 사라집니다. 파이썬과 관련 데이터사이언스 모듈들을 연마하면 어느 세부분야로 가든 활용할 일이 많을테니 이쪽을 다져놓으면서 관심분야를 찾아서 아무리 늦어도 junior 시작할때부터 랩에 합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Senior나 늦은 junior때 랩 문의를 하면 그 랩에서 석사를 하겠다고 하지 않는 이상 크게 환영 받지 못합니다. 학부 레벨에서는 stepping stone 으로 어떤 연구/개발을 하고 내 실력 배양이 좋은 랩이 무엇인지 생각하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번에 제 랩에서 bioinformaticist 잡을 잡아서 나가는 포닥이 받는 샐러리가 제 샐러리의 두배네요. 분야에 따라서 연봉이 천차만별이니 숙고해야할 것입니다.
댓글리플
  
  신고하기
 
관련글
이슈 글타래 보기
 
코로나19 학술토론
 
여성과기인 지원정책 찬반
 
공정한 연구과제 심사·평가
소리마당 PLUS
포닥나라
포닥생활 원래 다 이런가요? [6]
해외 유학 장학금 기회.. [1]
피펫잡는 언니들
[극한직업 엄마 과학자] #58. 슬기로운 미쿡 생활(21) -...
[극한직업 엄마 과학자] #57. 슬기로운 미쿡 생활(20) -...
이 책 봤니?
[홍보] 진리는 바뀔 수도 있습니다
[서평] [뇌과학책방] 세상에 공짜는 없다...중독에 빠진 뇌 과학자
이 논문 봤니?
[요청] 논문 입문자 추천 [1]
[요청] 면역학과 바이러스학 [3]
연구비 부정신고
위로가기
커뮤니티 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진스크립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