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  e브릭몰e브릭몰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UCC공모전 출품작 홍보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전체보기 한빛사논문 추천논문 상위피인용논문 인터뷰 한빛사통계
류호진
류호진(Hojin Ryu) 저자 이메일 보기
POSTECH 선임연구원
조회 11321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현재의 근황

우선 저를 한빛사 그 이후에 초대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박사학위과정 중 진행되었던 연구결과들을 정리한 논문들이 총 2번에 걸쳐 한빛사에 소개되었습니다 (2007, 2009 Plant Cell). 학위 후 Harvard Medical School/MGH에 포스닥을 갔다가,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여 투병 및 연구를 병행하다, 다시 국내로 복귀하여 현재는 완치되어 제 2의 인생을 힘차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현 소속과 연구실, 연구분야 소개

학위를 하였던 연구실로 복귀를 하여, 현재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공학연구센터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에 있습니다. 세계에서 실험하기 가장 좋은 연구소로 꼽힌 MGH에서 근무해 본 저로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포항공대 생명공학연구센터는 세계 어느 곳에 내놓아도 시설 및 연구인프라 면에서 뒤지지 않는 연구소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이곳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분야는 크게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하나는 식물의 호르몬 신호전달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로서 현재 식물호르몬 ABA와 Brassinosteroid신호전달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이들에 의한 식물의 생장 및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중점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두 호르몬 신호전달을 결합해주는 중요한 유전자를 발견하였고, 이 유전자가 어떻게 스트레스환경에서 두 호르몬 신호전달을 적절히 조절하여 식물이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지 생리학적, 분자유전학적, 형태학적 접근을 통해 그 속에 감춰져 있는 진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연구주제는 식물의 뿌리발달과정에서 이뤄지는 신호전달과, 이렇게 형성된 식물의 뿌리에서 이뤄지는 다른 생명체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식물호르몬 옥신이 식물의 뿌리발달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저는 식물의 곁뿌리 발달에 관여하는 새로운 옥신신호전달의 경로를 발견하였고, 이러한 신호전달이 식물의 뿌리형성에 어떻게 관여를 하고 있는지 분자수준에서의 실험들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논문제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식물이 생명현상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총 16가지의 원소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질소, 인산, 칼륨은 그 중요성과 식물의 요구도에 따라서 필수요소로 구분 되어져 있습니다. 즉 이들이 없으면 식물은 생명현상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자연계에 존재하는 질소와 인산은 식물이 직접적으로 흡수하기 어려운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화학비료라는 아주 훌륭한 발명품을 개발하여 농업에 직접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식량자원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태계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미생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느 정도 극복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콩과식물에서 이뤄지는 뿌리혹 입니다. 뿌리혹발달에 필요한 많은 유전자들이 최근 발견되고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연구들은 농업계의 숙원인 비질소고정식물이 스스로 질소를 고정할 수 있는 작물로의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식물의 MAPK 신호전달이 콩과식물에서 이뤄지는 질소고정 공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중점적으로 연구를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자로서 애로점이 있으시다면?


농업을 전공한 제가 기초순수학문을 연구하는 학자의 길을 선택한 순간부터 저는 끊임없이 순수과학과 응용과학의 경계에서 고민하면서 지내온 거 같습니다. 사실 학문에 있어서 탄탄한 기초학문 하에 실생활에 필요한 응용분야로의 발전이 있는 것이지만, 현 국내의 연구풍토 및 연구정책은 튼실한 바닥공사 없이 모래 위에 거대한 궁전을 지으라고 강요하는 거 같아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모두가 더 좋은 환경으로 발전해가기 위한 성장통이라 믿고 또 앞으로 제가 기여할 수 있는 분야가 있을 것으로 믿기에 지금 이순간도 파이펫을 들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시약 및 실험재료에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대부분 실험에 필요로 하는 실험재료들이 수입에 의존하다 보니 가격이 미국에서 사용하던 것에 비해 2~3배이상 비싸게 지불하고 있습니다. 연구비는 한정되어 있는데, 이렇게 실험재료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다 보니, 많은 부분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기초학문이 약한 국내실정에서 국산 실험재료들을 기대하는 것은 아직 큰 무리가 갑니다. 사실 대부분의 실험재료가 튼튼한 기초학문을 바탕으로 만들어 진다는 것을 생각해볼 때 다시 한번 순수기초학문의 중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같은 길을 걸어가는 학생들/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그 무엇보다도 건강을 잘 챙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석박사 통합과정을 8학기만에 끝냈습니다. 보통 6~7년정도 걸리는 기간을 4년으로 단축하면서 얻은 것도 많지만 가장 중요한 건강을 해치게 되었었습니다. 주치의가 당신 이대로 가면 죽을 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과연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가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역사는 살아있는 사람들의 소유물이다'. 제가 얻은 결론입니다. 연구도 좋고 논문도 좋지만 균형있는 식사와 적당한 운동을 통해 얻어지는 강한 체력과 정신력이 받쳐줄 때 훌륭한 연구도 그리고 그 이후에 따라올 영광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학자의 소신을 가지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최근 연구풍토가 SCI급, impact factor에 의존하는 결과위주의 연구가 이루어지다 보니 가끔 논문에 제출된 실험결과들의 신뢰성에 문제가 제기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학자로서의 소신과 영향력 있는 논문의 달콤한 유혹 사이에서의 갈등…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볼 수 있는 상황인 듯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실험결과로 인해 이후 이뤄지는 후속연구들에서 격어야 할 후속세대들의 어려움을 생각할 때, 이것은 자기자신과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할 학자의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빛사 소개 이후 겪으셨던 에피소드..

오랜만에 만난 같은 길을 가고 있는 동문들이 "네 논문 한빛사에서 봤어. 좋은 연구 했더라. 축하한다". 이런 말을 듣는 거 보면 과학계에서 브릭의 인지도가 어느 정도인지 실감을 하게 됩니다.

 기타 하고 싶은 말씀..

한때는 한국을 빛낼 수 있는 훌륭한 학자를 꿈꾸었었습니다. 가끔 힘들 때는 만약 내가 노벨상을 받는다면 이라는 상상을 하면서 힘을 얻곤 했습니다. 미국 포닥생활 중 옆 연구실 PI이신 Prof. Jack W. Szostak 박사님께서 2009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연말에 조촐한 축하연도 있어서 직접 노벨상장도 보았고, 금메달도 보았습니다. 그때 생각했던 것이 제 아무리 노벨상을 받는다 해도, 나를 존경하고 롤모델로서 본받기를 원하는 멘티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누구나 성공하기를 원하고 또 성공하기 위해 분주서주 하면서 인생을 사는거 같습니다. 과연 성공이 무엇일까 깊은 고찰을 해보면서 살아가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저자 소개

2010 - Present  Research Associate, Postech Biotech Center, POSTECH, Republic of Korea. 
Supervisor: Prof. Ildoo Hwang

2009 - 2010  Research Fellow, Harvard Medical School/ MGH, USA
Supervisor: Prof. Jen Sheen

2008 - 2009  Postdoctoral Fellow, POSTECH, Republic of Korea.
Supervisor: Prof. Ildoo Hwang

2004 - 2008  Ph.D. (MS and Ph.D. Integrative Program)
Division of Molecular and Life Science
POSTECH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Republic of Korea. Supervisor: Prof. Ildoo Hwang

1996 - 2004  B.S. Department of Crop Scienc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Supervisor: Prof. Yong-Gu Cho

 

등록일 2011-09-23
랩/개인 홈페이지
http://dsn.postech.ac.kr/
한빛사 논문보기
https://www.ibric.org/hanbitsa/treatise_index_for_author.php?idauthorid=1597
  댓글 0
등록
목록
아이빔테크놀로지
관련링크
류호진 님 전체논문보기 >
관련인물
김강민 (POSTECH)
조현우 (POSTECH)
황일두 (POSTECH)
외부링크
Google (by Hojin Ryu)
Pubmed (by Hojin Ryu)
위로가기
한빛사 홈  |  한빛사FAQ  |  한빛사 문의 및 제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member@ibric.org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에펜도르프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