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  e브릭몰e브릭몰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실험
https://www.ibric.org/myboard/list.php?Board=news&PARA3=54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전체보기 안전점검 논문교환 LABox
 전체 > Cell Biology > Cell Culture
조회 19715  스크랩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프로토콜 Cell culture 시 오염에 대해 이야기해요
BRIC  |  2013.06.04 10:52
Cell culture 시 오염에 대해 이야기해요 실험에서 없어서는 안될 세포가 어느 날 갑자기 오염 되여 난감 할 때가 간혹 있습니다. 형태에 따른 다른 오염원 오염을 줄이는 법 오염된 세포를 복구하는법 등 오염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

제안자  BRIC  (2013.06.04)


(본 자료는 예전 실험Talk에서 이관되었습니다.)


[나만의 노하우]
저는 클린벤치에 입성하는 모든 물품들은 70% 알코올로 샤워시킨후 입성시킵니다.
제 손이랑 실험복 자락까지 모두 소독합니다. 알코올 램프, 후드는 기본이구요.
지금까지 컨템 한번도 난 적 없습니다.
청개구리 애니 (2016-04-26 10:19)


[기본원리]
contamination을 회피하는 좋은 방법들을 많이 올려주셨네요..
contamination되면 저의 sample뿐만아니라 같은 인큐베이터 쓰는 분께도 피해가 가니
이 부분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 같은경우엔 아주 간단하지만 막상 해보면 조금 까다로운 방법을 씁니다.
절대, contamination이 일어나지 않는 방법인데요

플라스크를 쓰건 dish를 쓰건 sample이 노출된 환경 위에 손을 절대 지나지 않게 합니다.
만약 플라스크 뚜껑이열려잇다하면 그위로 손이 안지나가는것이고
dish가 열려있다면 손이 지나지 않게, ep-tube마저도 그렇게 실험한답니다.

사소한 습관이지만, 이걸 생각하면서 실험하면 의외로 내 손이 sample위에 많이 지나다녔다는것을 느끼실거에요

알코올로 손을 소독했다해서 알코올을 너무 믿진 마세요~
손에서 떨어질 수 있는 수많은 오염원들을 애초에 닿지 않게 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구요
nsclc (2014-09-16 20:29)


[관련제품]
연구자들 사이에서 마이코플라즈마 오염문제에 대한 인식이 나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특히 signal pathway 연구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켜 실험결과(논문)의 신뢰도를 떨어트립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다른 오염원들에 비해 작은 크기로 눈에 잘 띄지 않기에 오염여부의 판별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실험실에서 쉽게 PCR방법으로 오염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이코플라즈마 100% 제거가 불가능하다구요?
천만에 말씀! 국내 최초 마이코플라즈마 제거효과를 인정받은(특허등록) 셀세이프사의 BiomycoX성분으로 마이코플라즈마를 100% 제거해 보세요
 
Cell safe의 BiomycoX제품이 여러분의 세포를 안전하게 관리하여 드립니다.

upload image
제이씨바이오 (2014-06-16 16:43)


[기본원리]
1. 세포의 오염은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염된 세포는, 대부분의 경우, 그냥 포기하는 것이 낫습니다.

2. 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Biosafety Cabinet 안을 청결히 유지하고, 실험의 동선을 잘 조정하여 오염원이 퍼지는 가능성 자체를 줄여야 합니다.

3. Biosafety Cabinet은 laminar air flow로 cabinet 안과 밖의 공기순환을 차단합니다. 그럼으로서 cabinet 안이 오염되는 것을 막지요. 그렇기 때문에 laminar air flow을 망가뜨리는 cabinet 안에의 알코올 램프등의 사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또한, air flow를 망가뜨리는 실험자의 움직임 자체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ZnUW1N-JJz8

4. Mycoplasma의 주된 오염원은 실험자 자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배양 실험시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셔야 합니다. 하다 못해, 인큐베이터 안에 있는 세포배양 플레이트들을 만질 때도 장갑을 껴야 합니다. 

5. 70% ethanol은 증발하면서 멸균을 시키고, 10% bleach는 약 10분 정도의 활성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대분의 세균들은 70% ethanol로 제거가 가능하나 spore 류들은 bleach 를 처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험시작 20~30분 전, biosafety cabinet 의 laminar flow를 시작하고, (필요하다면, 10% bleach 를 약 10분 간 뿌려 놓은 후, 닦아 내고), 70% ethanol을 뿌린 후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실험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UV는 직접 광선이 닿는 표면에만 효과가 나타납니다. Biosafety cabinet 안에 물건들이 놓여져 있다면, UV광선이 직접 닿는 곳만 살균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명심하고, cabinet 안을 잘 정리해 놓으세요 (Cabinet 표면의 살균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놓지 않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mussa (2014-06-12 05:16)


[나만의 노하우]
셀 웍을 하시는 모든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원래 실험이 많이 없을땐 셀이 잘 증식하다가 급하게 많이 필요할땐 컨탐이 되버려 난감할때가 한두번이 아니죠. ^^ 저또한 많은 경험을 했지만 10년넘게 실험한 결과 그 해답은 철저한 소독뿐이 살 길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소독을 잘 지켜도 컨탐되는건 운이라 생각하십시요. ㅎㅎ

제일 먼저,

1) 인큐베이터 먼저 볼까요.

- 사용하기전과 한달에 한번정도는 셀을 잠시 꺼내고 70% 알콜이나 시판되는 소독제품으로 깨끗히 청소합니다.
- 물을 넣어둬야하는 인큐베이터는 꼭 오토클레이브한 물을 넣고 시판되는 소독제 정량을 잘 맞추어 섞습니다. 그러나 그 물이 말라 없어질때까지 한번도 교체를 안해주면 곰팡이 납니다.
1-2주에 한번은 물을 꼭 교체해줍니다.
- 그리고 인큐베이터 필터는 교체시기를 잘 맞추어 제때 갈아주어야 합니다.
- 셀 사용시 인큐베이터 문은 되도록 빨리 여닫습니다. 한참을 열어놓고 들여다보면서 옆에서 말걸면 대답까지하고...절대 안됩니다..ㅠ
인큐베이터 사용은 이정도로하면 오케이..^^

2) 클린벤치입니다.
- 클린벤치도 사용하기전 70% 알콜로 바닥을 잘 닦습니다.
- 사용하지않을땐 항상 uv를 켜두시거나 아님 사용후, 사용전 1시간정도 켜두시는게 좋습니다. 사용하기전엔 uv뿐만 아니라  팬까지 켜두시는게 좋습니다.
- 절대 클린벤치 안을 지저분하게 하지 마세요. 튜브, 팁통, 파이펫, 랙, 라벨지, 팁수거통, 폐수 수거통 등등 많을수록 오염원인이 증가됩니다. 사용한 팁과 폐수는 항상 비워두시는게 맞습니다.
- 클린벤치도 공기순환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기에 설치된 수명판을 확인하시고 주기적으로 갈아주어야 합니다.
- 클린벤치 사용시 정면유리문은 사용가능한 만큼만 열어두셔야합니다. 너무 많이 올려버리면 외부공기의 유입으로 좋지 않겠죠.. 

3) 작업자의 청결입니다.
인큐베이터, 클린벤치 등을 아무리 깨끗히 하여도 작업자의 청결이 무시되면 안됩니다.
- 작업하기전 항상 알콜로 손을 소독합니다. 이왕이면 클린벤치 안에 들어가는 부분까지 하면 더 좋겠죠.
- 손톱청결입니다. 여러분들 잘 아시겠지만 손톱밑에 엄청난 균들이 많습니다. 항상 손톱을 단정히 깍으시거나 장갑착용을 해야합니다. 참고로 저 석사학위땐 선배들이 손톱에 매뉴큐어도 못바르게 하더군요..흐흐.. 장갑은 끼면 손도 보호되고 좋긴하나 램프를 사용하실경우 불이 옮겨붙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더 조심해야합니다.
- 다른 실험도 마찬가지겠지만 되도록 실험중엔 말을 삼가야합니다. 입속에서도 수많은 컨탐의 원인들이~~~ ㅎㅎ 

4) 셀 배양시..
특성상 항생제 사용이 필요없는 셀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항생제 사용을 합니다.
- 배지와 fbs, 항생제 등은 그대로 사용하지 마시고 사용할 만큼 분주해 놓고 하나씩 꺼내쓰는게 원칙입니다.
- 혹여 컨탐이라는 대형참사가 일어나면 사용중인 모든 배지와 시약은 버리시고 새걸로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만 아까우면 테스트 후 사용하기도 합니다.
- 제 경험상 컨탐된 셀을 정상으로 회복하기엔 어렵습니다. 설상 된다해도 찝찝해서 사용하기도 그렇습니다. 특히나 signal pathway쪽으로 보시는 경우라면... 그냥 과감히 버리세요.

5) 컬쳐용 팁, 파이펫...
은 항상 전용으로 오토해서 사용하셔야하고 파이펫은 오토가 되는것도 있지만 불가능할경우엔 알콜로 잘 닦으시고 클린베치안에 비치를 하여 uv에 소독하는게 좋습니다. 

6) 워터베이스
배지나 냉동시약 녹일때 많이 쓰지요. 관리가 잘안되어 더러운 물이 시약뚜껑 근처에 묻어가 컨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워터베이스 물도 깨끗히 관리하시고 시판용 소독제품도 넣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7) 플레밍(램프소독)
- 클린벤치 작업 전 5분정도 램프를 켜두시어 클린벤치안의 공기를 소독하면 좋구요
- 셀에 처리할 모든 제품의 튜브 뚜껑을 열때 플레밍해야 합니다. 녹지않게 잘 하세요.

위 모든걸 철저히 지켜도 가끔 컨탐될때 있습니다.
알게모르게 1-2가지 원인이야 있겠지만 운이라 생각하세요. 천운. ㅎㅎㅎ

모두들 화이팅 하시고 좋은 결과 나오길 빌어봅니다.
꾸꾸 (2014-06-11 17:16)


[기본원리]
30% HYDROPEROXIDE로 살균하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에어브러쉬를 사용하여 분사해도 좋습니다.
정기관 (2013-10-11 16:25)


[나만의 노하우]
제일 중요한 것은 클린벤치에서의 오염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배지를 사용할 때 70% 에탄올로 잘 닦은 상태에서 실험을 시작해야 하며,
클린벤치 사용 후에는 꼭 UV를 켜주어야 합니다.

특히 효모에 의한 오염도 많이 일어나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 빵이나 맥주(?)를 먹은 후에 클린벤치를 사용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박테리아 다루는 실험을 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클린벤치에서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마이코플라즈마에 오염되면 클린벤치를
소독후 몇일 간은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그 때 만들어 놓은 stock도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겠죠?
김양현 (2013-07-02 17:57)


[관련제품]
안녕하세요 저희는 ISS라고 하는 인천, 경기도대리점 입니다.
진올에서 판매하고 있는 Biological indusries社의 제품(예방,치료,검출제품 보유)을 추천해드립니다.
*본제품 (Mycoplasma, Virus, Fungi...예방)
Pharmacidal 1L 14만원-1년이상 사용, 닦지 마시고 Co2 incubator, clean bench에 뿌리시면 됩니다. Cell에 대한 위험도 없습니다.
Aquaguard-1 1만4천원- Co2 incubator 물을 넣는 Chamber에 섞어 쓰시면 됩니다.
Aquaguard-2 2만2천원- Water bath에 물과 함께 섞어 쓰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치료제품도 BioMyc series가 있는데 3만원정도 이며, Mycoplasma 검출제품도 20만원대입니다.
관련링크를 걸어놨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geneall.com/goods_detail.php?goodsIdx=917&Showno=0
www.insungscience.com
ISS (2013-06-30 15:17)


[나만의 노하우]
저의 경우는 cell culture 시 오염이 된 경우, 원인을 찾는데 시간을 허비하기보다는 아래와 같이 새롭게 세팅하여 해결하였습니다.

1. 사용하던 혈청을 새것으로 모두 교체합니다.
2. 실험시 항상 깨끗한 마스크, 모자로 교체(제 생각으론 입김이 가장 큰 문제로 여겨지나...근거는 없습니다.)
3. 70%에탄올로 피펫부터 실 전체를 청소함. - 낙하균이 실험당사자의 이동시 부유되는 것 방지.
4. 클린벤치 필터 교환
5. 클린벤치 등 가스토치로 지질수 있는 것은 모두 지져버림.
6. 클린벤치내에서 장갑착용한 상태에서 알콜램프 아래에서 실험.
뒷다리 subclone (2013-07-02 16:17)


[기본원리]
이름대면 알만한 mycoplasma 퇴치용 항생제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오래전 제조사 기술팀에 다음과 같은 문의를 한적이 있습니다 : 혹시 항생제나 antimycoplsma agent를 저농도로 장비세척이나 incubator, waterbath 등에 처리하면 마이코플라스마 예방에 도움이 되는가?
답변은 : 헐~ 뭔 그런 짓을... 이었습니다.  실험실에서 늘 사용하는 70%에탄올로 다죽는다네요
그리고 많은 회사들이 마이코플라스마 예방용스프레이로 판매하는 제품들 주성분이 사급 염화암모늄입니다. 방부제, 렌즈세정제, 비염 스프레이등에 많이 사용되는 약품이죠. 근데 이약품은 살균효과는 적지만 예방효과가 탁월합니다. 따라서 사급 암모늄염 과 에탄올을 함께 쓰면 살균과 예방 효과를 볼수 있다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사급암모늄염은 저농도처리에도 민감한세포가 잇을수 있으니 반드시 인큐베이터는 비우고 처리하세요. 참고하십시오.
SCG (2013-06-25 12:05)


[나만의 노하우]
요즘은 대부분 멸균 일회용 제품을 이용하기 때문에 많은 오염의 원인은 워터배스에 있습니다. 그리고 헤파필터의 수명입니다... (헤파필터는 주기적 교체밖에 답이 없습니다.) 워터베스의 오염은 배지를 데울때 오염된물이 배지뚜껑을 오염시키거나 배지의 양이 적을때 배지가 넘어져서 그런일들이 발생하죠.... 그럼 워터배스의 물을 어떻게 관리하냐...
멸균된 물을 이용하면서 워터배스를 이용한다는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죠...
워터베스를 채울려면 10리터 가까운 물도 필요하구요..
그래서 저는 수돗물을 이용합니다. 일단 수돗물은 받기가 편하죠... 10리터 금방 받습니다.
그리고 워터베스를 며칠에 한번씩 95도까지 올려줍니다. 타이머 걸어놓고요....
이렇게 세팅해놓고 저녁에 퇴근하면서 가끔 한번씩 켜놓고 출근하면 워터베스를 멸균할수 있습니다.

혹은 이게 위험하다... 전열기구를 켜 놓을수 없다... 그러시면 락스를 이용합니다. 워터베스 물에 대략 1/1000~1/2000 정도의 희석비율로 락스를 넣습니다. 정말 소량 넣습니다. 단순히 워터베스물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을정도 소량입니다. 많이 넣으면 스텐리스가 부식됩니다.

동물세포를 컬쳐하는데 락스는 못쓰겠다.. 또한 95도 전열(타이머)도 위험해서 안되겠다...
그러신분들은 최소 1주일에 1번은 워터베스를 청소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황금개구리 안재진 (2013-06-21 12:58)


[나만의 노하우]
오염의 문제는 실험자의 문제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실험 습관의 문제이지요.
개인적으로 오염문제를 피하기 위해 몇가지 원칙을 맞추어 실험을 합니다.

1. 알콜을 많이 적절하게 사용한다. (팔에 알콜소독 할 때는 클린벤치 안의 안전 구역을 감안해 철저하게 뿌린다.)
2. 클린 벤치 안에서 안전 구역을 철저하게 지킨다.
3. 항생제에 의존하지 않는다. (세포 배양 배지 외에는 항생제를 넣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가능하면 배양에 필요한 것들은 공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개인전용으로 한다.
5. 세포를 냉동 보존시에 반드시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어쩌다가 실수로 오염되는 경우 외에는 미생물 오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청개구리 겨우살이 (2013-06-18 17:43)


[관련제품]
여름철 세균, 미생물오염 방지를 위한 Best Solution
"7X cleaning solution"

7X는 실험실용 기구, 기기 등을 세척하도록 설계된 전용세제로 50년간 품질을 인정받아온 제품입니다.
요즘같이 더운 6월~8월은 실험실 내부의 청결이 어느때보다 중요한데요,

대부분의 실험실에서 가정용 세제로 기기를 세척하는데 실험의 민감도가 높은 경우
(예 : 유기 합성 실험실, 생화학 실험실, 임상화학 실험실, 배지 배양실 등등)
잔여 미생물이나 화학침전물로 인하여 실험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실험실에서 쓰는 케미컬들은 세척과정에서 표면에 다시 붙어버리는 특징이 있음

퐁퐁은 세제가 표면을 코팅해버림
하여 코닝 홈페이지에도 세포 배양용 유리제품 세척에 세제 잔류 없는 7X 쓰라고 나와 있음
***************************************************************************************

7X는 다른 비슷한 제품보다 수용성 성분으로 물에 쉽게 용해되어 물이 닿는 모든 부분을 효율적으로 세척해 잔여물이 남지 않으며 헹굼력이 뛰어나 화학 침전물들이 다시 표면에 붙는 현상이 없습니다.

가장 중성에 가까운 pH
->부식최소화
->피부자극 최소화

알 쑤짱 (2013-06-18 09:52)


[나만의 노하우]
그동안 해 보았던 방법
1. 내부 구성물 분리 후 락스로 세척 후 폭풍 washing -> UV조사 하루
2. CO2 인큐베이터 내부 습도유지를 위해 넣어둔 증류수(autoclaved)에 아질산 나트륨 첨가
이런게 사전오염예방에 좋은 것 같네요^^.
알 너구리똥 (2013-06-17 17:51)


[나만의 노하우]
celll culture 시에 오염을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기본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라텍스 장갑과 클린벤치 파이펫까지도 외부의 경우에는 70% 에탄올로 소독한 뒤에 실험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뒷다리 caron (2013-06-14 14:50)


[기본원리]
다시 오염의 계절이 돌아왔네요..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면 세포 오염도 심해지게 되는데요
여름이 다가오면 저희 실험실은 인큐베이터 청소에 더욱 신경을 씁니다.
원래는 두세달에 한번 꼴로 청소를 했었는데 6월 부터는 한달에 두번 이상 날짜를 정해두고
청소를 하기로 했습니다.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포배양실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입니다. 또한 대부분에 세포를 키우는 실험실이 mycoplasma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오염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계속 오염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가 여름이 되면 그 오염 정도가 심해져 결국은 세포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심각한 사태까지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mycoplasma test를 통해 감염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고 오염정도가 심한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가지고 있는 세포 모두 mycoplasma에 감염되어 있다면 폐기 후 깨끗이 청소를 하고 새로운 세포를 구입해야 합니다. 저희 실험실은 이러한 mycoplasma에 의한 피해를 줄이고자 시중에 스프레이 형태로 판매중인 mycoplasma inhibitor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을 인큐베이터 청소시 매번 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매일 세포의 형태, 감염여부, 성장속도 등을 더욱 각별히 신경써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알 초록이 (2013-06-10 22:34)


[나만의 노하우]
저 같은 경우는

인큐베이터 습도 유지를 위해 인큐베이터 내부에 넣은 물을

오토클레이브 된것으로 2주마다 갈아주고 정기적으로 화염멸균 해주었더니

오염걱정 없이 살수있었어요. 

물론 인큐베이터 내부에 화염멸균하진 않았고요

내부구성물을 꺼내서 화염멸균하고 UV에 몇일두고

인큐베이터 내부도 멸균액으로 깨끗히 닦고 꺼두고 몇일 후에 다시 켜서 사용했어요.

멸균액 이나 알코올 다 해봤지만 화염멸균이 최고인거 같네요.
권병재 (2013-06-10 20:06)


[나만의 노하우]
딱히 큰 노하우는 아니지만...
저같은 경우는 cell stock에서 실험가능한 상태까지 키우려면 2주정도가 소요됩니다.
한번 컨탐이 오면....난감하죠.

그래서 제 세포를 1번팀과 2번팀으로 나눠서...
서로 다른 인큐베이터에서...서로 다른 배지와 FBS를 이용하여 키웁니다.
한쪽팀에 컨탐이 오더라도...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회복이 가능하긴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인큐베이터 내에 있는 water tank에도 항생제를 풀어줍니다.
소아과 냄새가 살짝 나긴하지만...컨탐 예방이 우선이죠~
청개구리 하늘을달려라 (2013-06-10 16:35)


[나만의 노하우]
요즘같은 여름철 날이 더워지면 cell 오염에 특히 주의가 필요한거 같아요.
한번 cell이 오염되면 겉잡을 수 없게 커질 수 있으니 처음 발생했을때 확실하게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일단 오염이 발생하면 incubator 청소를 깨끗히 해주고 실험에 크게 지장이 없다면
오염된 세포와 같은 incubator안에 있던 cell들은 되도록 폐기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당시에는 오염이 안보인다고 해도 잠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까요.
특히 mycoplasma의 경우 눈에 잘 뛰지도 않고 다른 실험기구들을 통해 옮겨질 수도 있는 만큼 한번 발생하면 없애기가 무척어려운데요...그러니 정기적으로 mycoplasma test를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cell을 다른 곳에서 받아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땐 꼭  mycoplasma test를 하고 키워야 실험실에 있던 다른 cell들도 안전하게 키울 수 있어요. 간단한 pcr방번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방법도 어렵지 않다고 봅니다.
알 소나기님 (2013-06-07 09:39)


[관련제품]
>Rapid mycoplasma detection kit.
http://www.abmgood.com/StemCell/dispOne-MycoKit.php?csn=30&ssn=11346&dsn=11726&catno=G238
분홍개구리 Jake (2013-06-07 03:10)


[관련자료 링크]
http://www.bionique.com/mycoplasma-resources.html
분홍개구리 Jake (2013-06-07 03:08)


[나만의 노하우]
그리고 mycoplasma는 딴 거 없습니다.
"Burn your lab"
가스토치로 클린벤치나 인큐베이터를 지져 주세요.
(ABC 님 글발췌)
청개구리 BRIC (2013-06-05 10:35)


[기본원리]
엠피실린은 셀월합성에 인히비터고
젠타마이신은 50s 라이보좀 인히비터고
카나마이신은 70s 라이보좀 인히비터
페니실린 셀월합성 인히비터
스트렙토마이신 30s 라이보좀 인히비터입니다.
다른 계열에 항생제를 최소 2개 이상의 항생제를 섞어 써야 하고... 한두개 더 추가하셔서 오염을 잡을수….
(안재진님 글 발췌)
청개구리 BRIC (2013-06-05 10:33)


[기본원리]
박테리아 오염시 셀주변으로 검고 깨알같은 것이 지저분하게 퍼져있는 것이 현미경으로 관찰되어 집니다.
(사회초년생님 글 발췌)
청개구리 BRIC (2013-06-05 10:32)

#Cell Culture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본 정보는 네티즌에 의해 작성된 정보로,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추가적인 사실 확인을 반드시 하시길 바랍니다.
검색광고 검색광고
[에펜도르프코리아] 차세대 세포배양기 CO2 incubator Eppendorf CellXpert® C170i
미래를 위한 유연성을 제공하고, 모니터링과 문서화가 쉽고, 민감한 세포에게도 최적화된 배양 조건을 제공하는 170 L class CO2 Incubator 제품문의 T)1577-4395
  댓글 0
등록
할인행사 광고 검색광고
코람바이오텍 코람바이오텍
[OriGene] IHC Reagents, shRNA, CRISPR, Proteins, Lentivirus.. (4.27까지)
에펜도르프코리아 에펜도르프코리아
Eppendorf New 25mL Conical Tubes : 혁신적인 디자인과 다양하고 편리한 사용 (4.1까지)
외부제휴사 광고 AD
e브릭몰
βeta
4/6  좌우
625,100594,000
90,60086,000
92,80088,000
691,800657,000
158,400150,000
153,000145,000
147,600140,000
71,30068,000
522,300496,000
102,30097,000
867,100824,000
242,000230,000
374,800356,000
140,100133,000
316,000300,000
121,100115,000
603,600573,000
239,800228,000
272,300259,000
119,600114,000
404,600384,000
199,100189,000
225,200214,000
79,70076,000
에스엘에스바이오
ZEUS
위로가기
실험 홈  |  실험FAQ  |  실험 문의 및 제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member@ibric.org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에펜도르프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