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C

검색 닫기

개최 예정 웨비나

학술웨비나 Secretome profiling을 통한 류마티스 활막세포 이동성 및 침습성에 대한 주요 조절인자 발굴 [Ann. Rheum. Dis.]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활막세포(fibroblast-like synoviocyte, RA-FLS)는 관절 파괴에 크게 기여하는 병인조직 ‘판누스’의 주요 구성 세포입니다. 활막세포가 자가면역 환경에서 변형되면 (transformed) 과도하게 증식하고 스스로 침습성을 가져 관절 조직을 파괴합니다. 류마티스 활막세포는 염증성 사이토카인, 단백질 분해효소, 파골세포 분화 인자 등 관절내 염증 및 관절 파괴에 기여하는 다양한 단백질들을 분비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활막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에 대해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본 연구에서 저희들은 액체 크로마토그래피-직렬 질량분석 (liquid chromatography-tandom mass spectrometry)을 사용하여 류마티스 활막세포에서 분비되는 843개의 단백질을 발굴하였으며, 이 단백질의 48.5%는 판누스(pannus)에 의한 병리기전과 연관성을 가진 단백질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관절의 초음파 및 염증 수치가 반영된 류마티스 환자의 활액에서도 병렬 반응 모니터링 (parallel reaction monitoring) 질량 분석을 통해 침습성 판누스와 강하게 연관된 16개의 주요 단백질을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분석 결과에서 특히, 액틴 기반 세포운동성의 핵심 단백질로 알려진 MYH9이 류마티스 활막세포의 활성도와 강한 상관성을 보였습니다. 이를 실험으로 증명하기 위하여 류마티스 활막세포에 IL-1β, TNFα와 같은 염증성 자극과 더불어 톨-유사 수용체 경로 자극 및 소포체 스트레스 자극 시 MYH9이 증가되는 것을 보였습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조직에서도 면역조직화학 염색법을 통하여 MYH9이 증가되어 있음을 보였습니다. 또한, MYH9을 특이적으로 저해하는 Blebbistatin을 류마티스 활막세포에 처리하였을 때, 활막세포의 이동 및 침습이 감소하였으며, 인간화 활막염 모델에서도 활막세포의 이동 및 침습이 감소됨을 입증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류마티스 활막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MYH9이 류마티스 활막세포의 비정상적인 이동 및 침습을 지연시키는 단백질로 분자지표나 치료표적으로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2024년 03월 05일 (화) 오전 11시
  • 발표 30분 / 토론, 질의응답 15분
  • 이사성 (가톨릭대학교)
  • PDF (165 KB)
참가신청
학술웨비나 PET 영상을 활용한 미세플라스틱 흡입 생체 분포 지도: microplastic과 nanoplastic의 차이 [Part. Fibre Toxicol.]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은 생체 내에 주입한 방사성 동위원소에서 방출되는 감마선을 검출하는 장비입니다. 임상에서는 암, 뇌질환 진단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사성 동위원소 추적 기술을 환경 유해 요인에 적용하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플라스틱이 체내에 섭취되었을 때 어떠한 경로로 배출되는지 여부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미세플라스틱을 경구투여하여 체내 흡수경로를 규명한 바이며(JNM, IF=11.082, 2022), 미세플라스틱이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유발할 수 있음(Environment International, IF=13.352, 2022), 위암 치료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음(Theranostics, IF=11.556, 2022) 등을 보고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을 흡입했을 때의 흡수 경로를 PET으로 관찰하였고, 특히 나노플라스틱과 마이크로플라스틱의 흡수 경로 차이를 규명하였습니다. 이미 미세플라스틱이 사람의 폐에서 검출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기 때문에 이번 미세플라스틱의 흡입 경로 추적 연구가 가지는 의미가 매우 큽니다. 이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흡입 시 미세플라스틱이 주로 어디에 분포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 2024년 03월 13일 (수) 오후 03시
  • 발표 30분 / 토론, 질의응답 20분
  • 김진수 (한국원자력의학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KIRAMS 캠퍼스(UST-KIRAMS))
  • PDF (17621 KB)
참가신청
기업기술웨비나 IVT mRNA 실험에 대한 기본 이해와 개발 전략 [VectorBuilder] IVT mRNA 실험에 대한 기본 이해와 개발 전략 IVT mRNA에 대한 기초적인 원리를 설명하고, 최적의 IVT 벡터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부터 코돈 최적화, LNP encapsulation 및 QC 등 IVT mRNA 기술을 이용해 연구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개발 전략을 제공합니다. mRNA에 대한 수십 년간의 기초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매우 성공적인 백신 개발의 길을 열었습니다. 즉각적인 효능과 탁월한 확장성을 갖춘 IVT mRNA는 바이러스 벡터와 같은 기존 도구에 비해 뚜렷한 이점을 제공하는 유전자 전달을 위한 유망한 치료 화합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강력한 mRNA 생성과 관련된 중요한 단계를 탐구하기 전에 endogenous mRNA의 기본에 대한 탐구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최적의 IVT 벡터 디자인, 코돈 최적화, LNP 캡슐화 및 QC 분석에 대한 논의가 포함됩니다. 또한 도입 유전자 발현, 예방접종, 유전자 편집 등을 포함하여 IVT mRNA의 다양한 실제 적용과 결과를 발표할 것입니다. Basics of In Vitro Transcribed (IVT) mRNA from design to therapy Decades of foundational research into mRNA have paved the way for the development of highly successful vaccines in the fight against the SARS-CoV-2 pandemic. With its instant efficacy and exceptional scalability, IVT mRNA emerges as a promising therapeutic compound for gene delivery, offering distinct advantages over traditional tools like viral vectors. Currently, there are hundreds of ongoing clinical studies broadening the applications of IVT mRNA beyond vaccines, spanning fields such as oncology and protein replacement for genetic disorders. In this seminar, we will commence with an exploration of the basics of endogenous mRNA before delving into the crucial steps involved in producing potent mRNA. This includes discussions on optimal IVT vector design, codon optimization, lipid nanoparticle encapsulation, and quality control assays. Additionally, we will examine various real-world applications and outcomes of IVT mRNA, encompassing transgene expression, vaccination, gene editing, and more. The aim of this seminar is to furnish attendees with a foundational understanding of IVT mRNA and to inspire them regarding the integration of this cutting-edge technology into their own research endeavors.
  • 2024년 03월 26일 (화) 오전 11시
  • 발표 30분 / 토론, 질의응답 10분
  • Charles Bai (VectorBuilder Inc.)
  • PDF (132 KB)
참가신청
학술웨비나 장기간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과 무쾌감증 기전 연구[Exp. Mol. Med.]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취향과 즐겨하는 일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때로는 이 흥미와 관심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질 수 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변화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에서 무쾌감증이 발생하면 예전의 즐겼던 활동이나 만족, 경험에 대한 관심이 사라져 삶의 색채를 잃고 긍정적인 경험을 느끼기 어려워진다. 이러한 무쾌감증은 우울환자의 70%가 겪는 대표적 증상이지만, 아직 무쾌감의 기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진은 지속적인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을 유도하고자, 만성 미예측성 스트레스모델을 설립하였으며, 해당 모델은 무쾌감증에 대한 개인차를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는 동물 모델임을 증명하였다. 또한 쾌감을 얻는 활동 동안 어떠한 뇌영역이 활성화되는지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전두엽의 활성이 쾌감추구 행동에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전사체 분석을 통해 전전두엽내 Syt4가 BDNF-TrkB signaling을 부정적으로 조절하여 전전두엽의 활성 감소를 유도함을 발견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장기간의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한 무쾌감증이 전전두엽내 Syt4의 기능에 의해 조율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2024년 03월 28일 (목) 오전 10시
  • 발표 30분 / 토론, 질의응답 20분
  • 김정섭 (한국뇌연구원, DGIST)
  • PDF (244 KB)
참가신청
  • 2024년 04월 01일 (월) 오전 10시
  • 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20분
  • 김현영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 PDF (169 KB)
참가신청
학술웨비나 암 세포의 Glycocalyx 생물리학적 장벽을 극복하는 면역 공학[Nat. Mater.] 이 연구는 세포막에 존재하는 Glycocalyx의 생물리학적 특성과 면역세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입니다. Glycocalyx는 "sweet"을 의미하는 "glykys"와 "husk"을 의미하는 "halyx"의 합성어로,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끈끈한 당질 외피를 말합니다. 특히 암세포는 표면에 비교적 두꺼운 glycocalyx 장벽을 형성하여 면역세포의 암세포 인식을 방해합니다. 그러나 glycocalyx의 물리적 특성이 분자 수준에서 어떻게 조절되고 면역 회피에 기여하는지는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면역 회피 메커니즘이 면역공학을 통해 극복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저희 연구에서는 암과 관련된 mucin의 발현과 glycosylation pattern이 glycocalyx의 나노 두께에 어떻게 기여하며 이를 통해 세포 독성 면역 세포와의 상호작용을 조절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세포 glycocalyx의 나노미터 수준의 물리적 크기와 구조적 조직을 이미지화하기 위해 Scanning Angle Interference Microscopy (SAIM)라는 간섭 기반의 이미징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이와 함께 genetic approach를 사용하여 암과 관련된 mucin의 표면밀도, glycosylation, mucin들의 crosslinking이 glycocalyx의 물리적 두께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밝혔고, 이 물리적 두께가 면역세포 공격에 대한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결과적으로, glycocalyx의 물리적 두께와 면역세포 살상 기능 사이에 강력한 상호 관련성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자연살해세포 (Natural Killer cell)의 세포 독성은 표적 세포의 glycocalyx 두께와 거의 완벽한 역상관 관계를 보이며, 이는 glycocalyx의 물리적 특성이 암 면역 회피의 주요 결정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Chimeric Antigen Receptor (CAR)-NK 또는 CAR-T 세포에서도 유사한 관계를 발견했습니다. 더불어, 면역세포 공학을 통해 glycocalyx 편집 효소를 세포 표면에 도입하여 면역 세포가 glycocalyx 장벽의 침투를 개선하고 세포 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암세포의 glycocalyx 장벽을 극복하는 면역공학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동기를 부여합니다.
  • 2024년 04월 02일 (화) 오전 10시
  • 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10분
  • 박상우 (Harvard Medical School /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 PDF (544 KB)
참가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