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분야 학술정보 온라인 세미나!
BRIC은 생명과학분야 연구자들의 학술정보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실 학술웨비나 발표연사를 모십니다.
학술웨비나 개최완료
Towards comprehensive cardiovascular risk prediction [J. Am. Coll. Cardiol.]
지난 수십년간 주요 심장병위험요인 (예: 연령, 흡연, 당뇨병 등) 을 바탕으로 심장병 발생 예측도를 계산하는 심장병 예측모형은 일차예방을 위해 필수적 요소로 사용되었다. 특히 2013년에 미국심장병학회에서 발표한 Pooled Cohort Equation (PCE)는 이상지질혈증 치료 및 고혈압 진료 지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심장병 환자들의 이차적 예방 치료 지침은 대부분 사망과 같은 단기적 예후를 예방하기 위한 치료에 집중되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신약개발과 치료의 발전에 따라 심장병 환자들의 예후가 향상되면서 중장기적 치료의 중요성이 제기되어왔다. 따라서 2018년 미국심장학회에서는 고고위험군 심장병환자 (Very high-risk)를 분류하는 새로운 지침을 발표하였다. 이 새로운 분류시스템 역시 일차예방을 위해 고려되고 있는 심장병 위험요인 (예: 연령, 흡연, 당뇨병, 고혈압 등)이 일부 포함되어있다. 이는 일차 및 이차예방을 위한 통합예측모형 개발의 가능성을 제기할 수 있다. 본 연구그룹은 미국의 지역사회 코호트인 Atherosclerosis Risk in Communities (ARIC) study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주요 심장병 위험요인들과 향후 심장병발생 위험과의 관련성은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그룹과 심장병을 가지지 않는 그룹 모두 차이가 없었다. LASSO regression 모형을 이용하여 10가지 예측 인자를 선별하였고 (예: 연령, 당뇨병, 심장관련 바이오마커), 통합 예측모형 (universal prediction model)을 개발하였다. 이 통합예측모형은 두 그룹 모두 적합하였다. 또한 이 예측모형으로 계산된 심장병 위험 예측도가 심장병을 가지지 않는 그룹은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그룹보다 대부분 낮았지만, 심장병 위험 예측도가 높지만 심장병을 가지지 않는 그룹이 심장병 위험 예측도가 낮지만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그룹보다 실제 심장병 발생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예측모형의 성능은 다른 코호트자료에서도 평가 되었다. 이 통합예측모형은 임상진료에서 여러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현재 이차적예방 치료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고고위험군 분류를 떠나 실제 심장병 예측도를 심장병환자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둘째, 심장병은 없지만 심장병환자와 거의 동등한 위험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선별할 수 있다 (cardiovascular disease-equivalent). 마지막으로 일차예방에서 이차예방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의사와 환자 간의 논의를 효율화 시킬 수 있다.
개최 완료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9월 09일 (월) 오전 11시
연사
전지혜(Duke University)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9월 06일 (금) 오후 03시
연사
박대훈(Yale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가톨릭대학교 의생명과학과)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9월 03일 (화) 오전 10시
연사
지창훈(서울대학교 세포분해생물학센터 / (주)오토텍바이오)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9월 02일 (월) 오전 11시
연사
송은호(서울대학교, 현 NIH)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8월 30일 (금) 오전 11시
연사
김철홍(POSTECH)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8월 28일 (수) 오후 03시
연사
나주리(University of Plymouth)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8월 28일 (수) 오전 10시
연사
백세움(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8월 27일 (화) 오후 03시
연사
배주현(경북대학교)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8월 23일 (금) 오후 03시
연사
이상무(동아대학교)
학술웨비나
일시
2024년 08월 23일 (금) 오전 11시
연사
박주혁(MIT, IBS, 현 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