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분야 학술정보 온라인 세미나!
BRIC은 생명과학분야 연구자들의 학술정보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실 학술웨비나 발표연사를 모십니다.
학술웨비나 개최예정
마이크로유체 기술을 활용한 화학적 리프로그래밍된 줄기세포 엑소좀 재생치료 연구 [Bioact. Mater., Available]
줄기세포 유래 세포외 소포체(EVs)는 세포 없는 치료법으로서 유망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을 정확하게 표적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EV의 화물을 정밀하게 조정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화학적 재프로그래밍을 통해 형질전환 성장인자 베타(TGFβ)와 골형성 단백질(BMP)의 이중 억제를 이용해 침샘 기저 전구세포(sgBPCs)를 확장시켰습니다. 이후 sgBPC가 분비한 농축된 비밀물을 기반으로 듀얼 마이크로플루이딕 칩을 사용해 CD9이 풍부한(CD9+) EVs를 분리했습니다. 특히 CD9+ EVs는 CD9이 결핍된(CD9-) EVs 및 총 EVs와 비교했을 때 침샘 상피세포에 대한 흡수율이 더 뛰어났습니다. 침샘 폐색 마우스 모델을 사용한 in vivo(생체 내) 연구와 침샘 섬유증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ex vivo(생체 외) 연구에서 CD9+ EVs는 CD9- EVs 및 대조군 치료에 비해 섬유증 억제 효과가 현저히 뛰어났습니다. CD9+ EVs에 존재하는 miR-3162와 miR-1290은 ACVR1 발현을 하향 조절함으로써 그들의 항섬유증 특성을 뒷받침했습니다. 화학적 재프로그래밍 배양 방법은 sgBPCs를 효과적으로 확장시켜 일관되고 대량 생산 가능한 EV를 생성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마이크로플루이딕 칩으로 분리된 CD9+ EVs와 도관을 통한 전달 방식은 침샘 섬유증 치료를 위한 표적화되고 효율적인 재생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진행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