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만사 인터뷰 한빛사 그 이후
현재는 이곳 PAL-XFEL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에 근무하면서 이용자 지원 업무 외에 신약개발, 기초과학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포항가속기연구소 이상재 교수
- 현재의 근황
- 현 소속기관과 연구실/부서 소개
- 진행중인 연구분야 혹은 맡고 있는 업무 내용
- 과학기술인으로서 느낀 보람
- 학생들/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점
- 앞으로의 계획과 바람
현재의 근황은 어떠십니까?
BRIC 한빛사에 소개된 뒤, 욕심을 가지고 한빛사에 논문들이 소개되도록 분주히 노력 중입니다.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연구가 생각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다려 주십시오! 또 좋은 결과들이 나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는 이곳 PAL-XFEL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에 근무하면서 이용자 지원 업무 외에 신약개발, 기초과학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이 곳에 계신 많은 동료 과학자분들과 달리 생물학자는 저 혼자 입니다. 어찌 보면 홍일점이고 어떻게 보면 생소한 물리, 기계, 광학 분야를 접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주위의 도움으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현 소속기관과 연구실/부서는 어떤 곳인가요?
저는 현재 포항가속기연구소 PAL-XFEL 빔라인부 응용과학팀 소속이며, 이곳의 경엑스선 분야 중 하나인 SFX (Serial Femtosecond Crystallography) 빔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XFEL은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세계에 5곳에서만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선임연구자들이 빔라인 및 가속기 장치를 개발/발전 해주신 덕에 이용자 접근성 및 편리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연구비 수주의 한계로 (사방팔방 알아보고 있습니다) 현재 두 분의 연구원께서 제 일을 도와주시고 있습니다. (협력 연구 환영합니다!)
진행중인 연구분야 혹은 맡고 있는 업무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신다면?
SFX 빔매니저로서는 이용자의 실험 수행을 도와주고 문제를 해결해주어 성공적으로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도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료 물리학자인 박재현박사님의 SFX 챔버 개발 및 샘플 딜리버리 시스템 개발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후보 약물로 가치가 있는 새로운 모드의 항생제, 항암제, 고지혈증치료제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Ki 값이 나노몰 수준으로 진입하는 단계이며, 성공적인 연구 수행을 위해 타기관 소속 교수님과 협업 중입니다. 이러한 신약개발 방법은 단백질 삼차원 구조 정보를 기반으로 빠르게 후보 화합물을 도출하는 것으로 최종 feedback 단계에서는 SFX 실험을 기반으로 상온에서 radiation damage가 거의 없는 복합체 구조 정보를 확보하여 신약개발 가능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이 외에 인체 콜레스테롤 대사 단백질군, 대식세포에 침투하는 병원균의 생존 기작에 대해 구조생물학을 기반으로 접근하는 기초연구도 수행 중입니다.
과학기술인으로서 느낀 보람이 있으시다면?
PAL-XFEL에 근무하면서 외국의 유명 연구진과 함께 일을 하면서 그들의 문제 해결법과 연구 진행 방법 등을 보고 배우며 가까이 지낼 때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제 개인 연구를 위해 랩을 셋업하는 과정, 하나의 작품들이 완성 되가는 과정 등을 보며 큰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관련분야로 진출하려는 학생들/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점은 무엇인가요?
생물학, 그 중에서 구조생물학 분야는 여러 기법들 (Cryo-EM 등)이 도입되고 있어 많은 것을 배워야 되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후학 분들은 타 분야와 마찬가지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논문을 선점하는 자가 되기 위해 매일 열심히 정진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러나 저 멀리 있는 목적지를 바라보고 오래 걸어가면 지칠 수도 있습니다. 당장은 앞이 안보이더라도 안개 속에서 방향을 잘 잡고 선행자의 발자국을 따라가거나 아니면 가까운 산을 바라보고 작은 목표부터 이루며 차차 큰 것을 성취하시길 제안 드립니다. 여러분들은 저보다 더 큰 잠재력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바람은 무엇입니까?
지금 말씀 드리기 어렵지만, PAL-XFEL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현재 급하게 validation을 끝내고 논문을 작성 중에 있습니다. 당장은 이 산을 점령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원래 오늘 끝냈어야 했는데 면접 업무로 아…. ㅜㅜ)
앞으로는 지금 진행 중인 신약개발 프로젝트 중 신규 항생제의 최종 선정 화합물 그룹에 대해 동물실험을 마치고 제약회사와 공동 또는 기술이전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빛사에서 다시 인사드릴 수 있도록 다른 연구 결과들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
이외 기타 전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작성 부탁 드립니다.
현재 연구과제 수주의 제약으로 인해 제가 하는 연구 분야에 관심있는 포스닥선생님들, 연구원분들, 혹은 학연이 가능한 학생분들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산 하나 하나 점령한 뒤, 같이 일하실 분들을 찾는 날이 곧 오기를 소망합니다!
끝으로, 많은 도움을 주시는 PAL 동료 분들 (1페이지 분량이라 생략하겠습니다) 및 랩선후배님들 (너무 많아서… 제 맘 아시죠?), 이병일박사님, 서정용교수님, 정관령교수님, 서민덕교수님, 김현숙박사님, 이주연박사님, 이근억교수님, 김장우박사님 등 (이 외 많은 분들 포함..)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자로 본을 보여주시고 박사과정기간 중 초보인 저를 특공대원으로 만들어주신 은사 서세원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고 저를 항상 믿고 지지해 주셨던 이봉진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