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Galectin은 당 단백질에 결합하는 특성을 통해 생체 내에서 다양한 반응을 매개할 수 있습니다. 많이 연구가 이뤄진 galectin-1, -3, -9 외에도 최근에는 다른 galectin의 면역 반응 조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Galectin-4 (Gal-4)에 의한 면역 조절 현상 또한 알려져 있지만, 그 효과는 체내 환경에 의존적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T 세포의 경우 장 내 염증 상황에서 Gal-4는 CD4 T 세포의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시켜 질병을 악화시키지만, 반대로 T 세포의 apoptosis를 유도하여 염증을 완화하기도 합니다. 유사하게 myeloid cell에서도 MDSC에 결합해 항암 면역 반응을 억제하기도 하지만 monocyte에 결합하면 염증 활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불확실한 Gal-4에 의한 면역 반응 조절 현상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Gal-4가 유전적으로 제거된 mouse를 사용하여 Gal-4가 수지상세포의 항원 제시 반응을 조절해 CD8 T 세포의 면역 활성을 매개하는 현상을 규명하였습니다. 특히, Gal-4를 처리하게 되면 CD8 T 세포의 항암, 항바이러스, 백신 반응이 향상되어 galectin을 활용한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초석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실제 임상에서도 galectin을 활용한 항암 면역 향상 연구가 진행중인만큼 본 연구에서 발견한 Gal-4의 CD8 T 세포 활성화 효과가 의미가 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불어, 수지상세포의 항원 제시를 조절하는 신규 요소를 발견하였기에 그 기전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가 학위 과정을 밟은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세포면역학 실험실은 서영진 교수님 지도하에 다양한 면역 반응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T 세포의 면역 활성을 조절하는 신규 요소를 발굴하고, 치료제 개발에 통찰을 제시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감염, 암, 백신 등 T 세포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광범위한 모델을 활용하였습니다. T 세포 자체적인 면역 반응뿐 아니라 수지상세포, 대식세포와 같은 항원 제시 세포의 면역 활성을 조절하는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반적인 T 세포 면역 체계를 연구하며 면역 반응이 체내에서 유기적으로 조절되는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연구에 있어 단편적인 시각이 아닌 통합적인 시각을 갖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본 연구는 제 박사 학위 과정 지도교수님이신 서영진 교수님의 지도하에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기르고, 본 논문의 공동 교신저자이신 홍소희 교수님을 비롯해 수많은 동료분들과 교수님들께서 주신 도움으로 잘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학위 과정동안 운이 좋게도 Gal-4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워낙 다양한 ligand를 갖기 때문에, 그 효과를 특정하기 어려웠지만 지도교수님의 지도하에 Gal-4에 의한 수지상세포 항원 제시 활성 효과를 밝힐 수 있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얻은 가장 값진 경험은 알려지지 않은 현상을 끈기 있게 밝혀내는 것이었습니다. 연구 주제마다 임상 적용 가능성 등은 다를 수 있지만 많은 연구들이 모여 하나의 생명 현상을 밝히는 것이 실로 값진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면역은 잘 알려진 것처럼 많은 질병에서 중요하고, 체내에서 필수적인 생명 현상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체내에서 일어나는 면역 반응을 체계적으로, 유기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항암 면역에 있어서 단순히 하나의 요인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미세 환경, 대사 물질, 유전적 요인 등 면역 반응을 조절할 수 있는 요소들을 통합하여 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아직 배워가는 입장에서 어려운 부분이지만 계속해서 공부와 연구를 병행한다면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를 심층적으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운 좋게도 박사 학위 과정동안 많은 동물 모델과 질병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졌던 계기가 ‘암’인만큼 항암 면역을 더 깊이 연구하려 합니다. 학위 과정동안 획득 면역을 주로 연구하였기에 항암 면역을 매개하는 선천성 면역 반응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항암 면역 기전을 규명하고, 치료제 개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본 연구뿐만 아니라 학위 과정동안 수많은 분들에게서 도움을 받아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학위 과정 지도교수님이신 서영진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한 명의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배운 것을 바탕으로 나아가려 합니다. 더불어, 계속해서 좋은 의견을 제시해주신 모든 교수님들, 같은 실험실에서 동고동락하며 지냈던 동료분들, 힘이 되어준 선후배, 친구들, 가족, 연인에게 감사드립니다. 제가 지나온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에게 항상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Galectin-4
# CD8 T cell
# Dendritic cell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연구자 ID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