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우리 뇌는 활발한 대사활동으로 인해 많은 양의 노폐물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노폐물들은 뇌척수액이라는 체액을 통해 뇌에서 제거됩니다. 노화를 포함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뇌척수액의 배출 기능이 저하되면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그리고 뇌졸중과 같은 신경퇴행성 뇌질환이 발생하거나 악화됩니다. 따라서 저하된 뇌척수액 배출 기능을 다시 회복시키는 것은 중요한 연구 주제 중 하나입니다.
저희 연구팀은 2019년부터 뇌 기저부에 존재하는 뇌막림프관을 시작으로 뇌척수액 배출 경로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왔으며 2024년에는 비인두림프관망과 연결된 경부림프관에 약물적 치료를 적용하여 저하된 뇌척수액 배출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음을 밝혔습니다. 다만 당시 발견한 경부림프관은 목 깊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저희는 다른 치료 대상을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연구를 통해 코와 눈, 입천장 림프관을 거쳐 흐르는 뇌척수액이 얼굴 피부 아래에 존재하는 림프관을 통해 턱밑샘 림프절로 배출되는 것을 새롭게 밝혔습니다. 이 뇌척수액 배출 경로는 설치류 뿐 아니라 영장류에서도 동일하게 존재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이 경로에 정교한 비침습적 물리적 자극을 가하여 뇌척수액 배출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뇌척수액이 경부림프절로 배출되는 전체 지도를 완성하는 연구이자 새롭게 밝힌 경로를 통해 여러 뇌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의 근거가 되는 연구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 연구를 더 확장시켜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 연구는 기초과학연구원(IBS) KAIST 캠퍼스에 소속된 혈관연구단에서 진행했습니다. 혈관연구단은 고규영 단장님과 정원석 부단장님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이 혈관과 림프관 분야의 지식의 저변을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혈관 및 림프관 연구에 필요한 최신 장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열정적인 연구자들이 협력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혈관연구단은 뇌척수액 배출에 관여하는 림프관 연구에 관심 있는 연구자를 항상 찾고 있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무엇보다 이전 연구 내용에서 파생된 질문들과 한계점들을 후속 연구를 통해 대답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특히 이번 연구는 환자분들께 적은 부작용으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을 과학적으로 밝혔다는 점에 대해 의사로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이번 연구를 통해 협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연구는 혼자서 할 수 없다는 것을 배웠고 신뢰할 수 있는 동료 연구자를 만나 협업을 이뤄가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있는 동료 연구자들의 연구에 관심을 갖고 서로 도와가면서 스스로의 실력을 갖춰 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다양한 신경 질환과 이비인후과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분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리는 연구를 계속 진행하고 싶습니다. 특히 림프관과 여러 질환들의 연관성을 더 깊게 연구하고 이를 통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치료 및 예방법들을 밝혀내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제 연구를 믿어주시고 지지해주신 고규영 단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뛰어난 실력과 인성을 바탕으로 동료 연구자들에게 모범을 보여주는 윤진희 박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하면서 수 많은 실험과 디스커션을 함께 해주신 홍선표 박사님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연구의 시작점이 되어주신 안지훈 박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정말 중요한 데이터를 도출하는 데 필수적인 장비를 개발해주신 박형순 교수님과 황유석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영장류 실험에 큰 도움을 주신 이영전 박사님, 서진철 박사님, 원진영박사님, 임경섭 박사님, 전창엽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싱글셀 분석을 할 때 하나 하나 자세히 알려주신 양명진 박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미국에서도 훌륭한 연구를 이어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실험 과정 전반에 걸쳐 도움을 주신 최지은 선생님, 강혜진 선생님, 백승은 박사님, 진철화 선생님, 정준호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In vitro 실험을 통해 결정적인 데이터를 만들어주신 Michael J. Davis 교수님과 김혜진 박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또한 논문 작성 과정에서 큰 도움을 주신 Donald M. McDonald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제 삶을 지탱해주는 양가 부모님과 아내 박혜민 그리고 딸 진수현에게도 깊은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경부림프관
# 뇌척수액
# 퇴행성뇌질환
관련 링크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