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전 세계 사망 원인의 1위는 심혈관계 질환이며, 당뇨병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발생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당뇨병은 관상동맥의 내피세포를 손상시켜 염증 및 콜레스테롤이 잘 쌓이게 하여, 불안정한 죽상경화반이 증가되어 결국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에서 관상동맥질환 발생 빈도가 높아 스텐트 시술(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PCI)이 많이 시행되지만, 시술 후에도 혈전증 및 재협착 등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이런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항혈소판제 및 콜레스테롤 조절제를 상대적으로 강력하게 사용하도록 치료지침에서 권장하고 있으나, 여전히 비당뇨병 환자에 비해 허혈성 사건의 재발율이 높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한국 경피적 관상 동맥 중재술 환자 코호트를 대상으로 혈액 ‘응고 강도’ (platelet-fibrin clot strength)와 당뇨병 유무, 당뇨 조절 정도 (HbA1c)가 허혈 및 출혈 사건을 포함한 장기적인 임상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4년 동안의 추적 관찰에서 당뇨병과 높은 ‘응고 강도’를 동시에 가진 경우, 둘 다 없는 경우보다 심뇌혈관 사건의 재발이 2.5배나 더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당뇨병의 조절 정도가 불량하고(당화혈색소 7.0 이상) 혈액의 응고 강도가 높으면, 심뇌혈관 사건의 재발이 2.2배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이런 차이는 심혈관계 사망에서 더욱 두드러져, 각각 3.4배 및 2.7배의 위험도 증가를 보였습니다. 또한, 낮은 ‘응고 강도’를 가진 경우에서만, 당뇨병 또는 불량한 당뇨 조절(당화혈색소 7.0 이상)을 가질 경우 출혈 위험이 3.4~4배 증가되었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당뇨병(또는 당뇨 조절 정도) 및 혈액의 ‘응고 강도’가 스텐트 시술 후 허혈성 및 출혈성 심뇌혈관 사건의 발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향후 당뇨병 환자의 예후 개선에 적극적인 당뇨 조절과 함께 맞춤형 항혈전제 사용의 필요성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2022년에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순환기내과에서 개원 멤버로 참여를 하면서, 본 연구의 교신저자 이신 정영훈 교수님과 함께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경상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에서 전향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황진용 교수님, 안종화 교수님 등 경상대병원 교수님께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셨고,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순환기내과 정문기 교수님께서 데이터 분석에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본 연구는 저 혼자가 아닌 정영훈 교수님의 확실한 연구 철학과 소신, 여러 교수님들의 헌신으로 만들어진 연구라서 더욱 더 감사가 큽니다. 2023년 9월부로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로 자리를 옮기게 되었고, 향 후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서 연구성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저희 심장내과 중재시술 분야는 시술 뿐만 아니라 약제에 대한 근거 중심의 의학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는 분야이고, 그 중심에는 ‘연구’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여러 기관에서 발표되는 연구들은 전세계에 유명저널에 발표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음에 감사하고,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고, 향후 좋은 아이디어로 좋은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의정사태로 인하여 저희과를 포함한 필수과 분야가 많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저희 심장내과 중재시술 분야는 정말 중요한 분야이고, 환자의 예후 개선을 위한 여러 신약들과 연구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현재 전세계의 항혈소판 치료 전략 및 중재시술 분야를 리딩하는 국내 연구자들의 파워가 있기 때문에 함께 참여하신다면 큰 역할을 해주실 꺼라 생각합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관상동맥질환 뿐만 아니라 구조심장질환 등에 이러한 혈액 응고 강도 뿐만 아니라 여러 연구 방법론 (인공지능 등)을 접목하여 환자의 맞춤형 정밀 의료 연구에 더 매진을 하고 싶습니다.
#관상동맥질환 (coronary artery disease)
# 혈액응고강도 (platelet fibrin clot strength)
# 당뇨병 (diabetes mellitus)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연구자 ID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