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골재생은 손상된 골조직이 생성되는 과정으로 BMP2(Bone morphogenetic protein2)와 같은 성장인자의 사용을 통해 손실된 뼈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에서 사용하는 고용량의 BMP2는 골흡수, 과도한 염증반응, 발암과 같은 부작용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이에 본 연구실은 BMP2의 사용량을 줄이면서 동시에 부작용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DOCK5 단백질을 차단하면 골흡수, 염증반응, 암전이를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문헌을 통해 확인하여 BMP2에 의한 부작용을 제어할 수 있는 단백질로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DOCK5 결여 마우스를 제작하였고 이를 통해 Dock5의 결여에 의해 골분화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현상은 골아세포주나 사람유래 줄기세포에서는 재현되지 않아서 추가 연구의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세포에서 DOCK5의 역할을 확인하기 위해 억제제를 사용하였는데, DOCK5의 억제가 세포의 초기 분화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따라서 조골세포 분화 실험 프로토콜을 이에 맞게 재설정 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골아세포주나 사람유래 줄기세포에서도 DOCK5의 억제가 BMP2에 의한 골 분화를 촉진한다는 것을 증명하였고, 해당 과정의 신호전달체계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병리학 교실은 제가 석사와 박사를 졸업한 교실로 치아 및 골재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DOCK5나 BBX와 같은 단백질을 연구하는 분자생물학적 연구와 더불어 생체재료를 이용한 골재생과 함께 다양한 약물의 스크리닝을 통한 골재생 및 골흡수 억제도 연구합니다. 본 연구실은 이러한 연구 과정에서 연구자의 자율적인 아이디어 기반 연구를 지지해 주시는 교수님과 함께 연구의 보람을 느끼면서 실험할 수 있는 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저는 아이 셋을 키우는 엄마이자 연구자입니다. 첫 아이 출산 후 석사를 진학하여 졸업과 함께 둘째를 출산하였고, 박사과정 중 셋째를 출산하였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박사를 졸업하였고 막내가 유치원에 다닐 무렵에는 미국 유타대학교에서 2년 간 포닥 생활도 하였습니다. 긴 시간 동안 아이들이 엄마의 연구실 생활을 이해해 주고 자랑스럽게 생각해 주어서 고맙고 또 보람을 느낍니다. 이는 급한 사정이 생겼을 때 시간 조정이 가능한 연구환경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낳고 오래 쉬어도 제가 가진 실험적 지식을 이용해 다시 연구가 가능했다는 점은 제가 이 분야를 선택한 것에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부분입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제가 미국 유학을 준비하면서 느꼈던 점은 암, 뇌질환 관련 연구실에서의 포닥 모집이 매우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한때는 해당 연구를 하지 않았다는 것에 후회도 했지만, 미국으로 포닥을 갈 때 본인이 전공했던 분야와 정확히 일치하는 곳으로 진학할 확률이 낮은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자생물학적 실험 기법은 동일한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진학하고자 하는 곳에서 본인의 지식이 어떻게 기여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어필한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단백질 구조 결정학, 기생충학, 생리학, 면역학, 구강병리학, 뇌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하면서 저의 이러한 경험들이 결국 현재 연구의 진행에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연구분야를 깊게 이해할수록 응용 분야가 넓어질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저는 현재 분당서울대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환자의 혈액에서 세포주를 제작하고, 또 이를 이용하여 역분화 만능줄기세포를 제작하여 질병 메커니즘 탐색이나, 유전자치료와 같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환자에서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변이가 있다는 점과 환자 세포를 통해 다양한 연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환자유래 세포를 이용하여 다양한 질병의 치료법을 탐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요즘 출산 후 재취업에 대한 관심도 많고 이를 지원하는 정책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이를 키우면서 일을 하는 것은 힘든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아이를 키우는 엄마 연구자들이 육아와 연구를 병행할 수 있는 연구환경이 많이 조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육아 후 연구현장에 재취업 시 힘들어하는 분들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기를 바라고 제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참여하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골재생
#BMP2
#DOCK5
관련 링크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