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본 연구는 항암 면역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존에 암 치료용 백신이 제한된 항종양 면역 반응을 보이는 문제를 극복하고자 시작되었습니다. 기존 백신은 항원의 전달과 제시가 비효율적이고, 수지상세포 및 T세포의 활성화가 최적화 되지 않아 임상적으로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생체재료 기반의 나노백신을 개발하여 표적 항원 전달, 그리고 암선택적 면역반응을 유도하고 다양한 암종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복합 암치료용 백신 (Therapeutic cancer vaccine) 개발을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다양한 암종의 암세포에 발현하는 것으로 알려진 서바이빈(Survivin) 이라고 하는 단백질의 수지상세포 MHC class I에 제시되는 펩타이드를 서열화하여 제작하고, 이를 두 가지의 면역증강제 (Adjuvant)와 함께 하나의 구조체로 제작하여 항원 특이적 면역반응을 유도하였습니다.
이번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는 본 나노구조체가 다양한 종류의 난치성 암에 적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면역 치료 플랫폼이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는 점 이고, 본 나노 구조체 플랫폼의 펩타이드 항원 부분을 다른 항원 단백질의 항원 제시 서열로 치환 시킨다면 다양한 질환의 환자 맞춤형 백신 제작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를 함께 수행하며 성실하게 맡은 바를 최선을 다했던 강세영 연구원 (현 삼성바이오에피스)이 나노 구조체의 characterization part와 in vitro단계에서 효과를 잘 검증해주어, in vivo실험의 실험결과를 긍정적으로 예상할 수 있었던 것도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점인 것 같습니다. 같이 실험을 수행하며 똑부러지고 뛰어났던 세영이는 회사에서도 본인의 역량을 잘 펼치고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 연구는 한양대학교 생명공학과 바이오 의약 연구실 (Biopharmaceutical Research Lab)에서 수행되었습니다. 본 연구실은 국내 약물전달 시스템 (Drug Delivery System) 분야의 선구자 이신 김용희 교수님의 지도 편달 아래에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은 약물전달시스템이라는 큰 주제 아래 펩타이드 기반 유전자 전달체, 생분해성 고분자 기반 약물 전달 나노입자, 그리고 최근에는 경피약물전달 시스템 중 하나인 마이크로니들 플랫폼과 함께 경구형 유전자 전달체 등 약물 및 유전자 전달 플랫폼에 대한 교수님의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본 연구실은 수준 높은 항암면역치료제 그리고 비만치료제 등을 개발하는 것에 힘쓰고 있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현재 개발되어지고 있는 바이오 의약품들은 보통 배양/정제 등을 거치는 항체기반 의약품인 경우가 많지만, 전세계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논문들은 앞으로의 의약품이 훨씬 더 개선된 형태로 환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음을 기대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 신약개발과정을 고려한다면 제가 개발한 Lab-scale의 의약품이 상용화까지 이루어 질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다시 한 번 변화하게 될 새로운 의약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큰 보람과 자부심으로 남을 것입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저는 얼마전 6년 6개월이라는 학위 기간을 마무리하고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길을 가야할 것인가에 대해, 그리고 스스로의 학위과정을 돌아보며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과연 내가 어떤 이유로 대학원에 진학했는지를 되뇌였고, 처음 진로를 고민하고 선택할 때 가졌던 꿈과 다짐이 서서히 사라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계속 반복되는 실험의 실패와 업무속에 정작 본인이 어떤 마음으로 대학원에 진학했는지를 놓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학위를 얻기위한 대학원 생활은 졸업한 뒤의 본인에게 허망함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학위를 얻는 것 자체가 목표가 아닌, 본인이 그리는 꿈을 이루는 과정의 한 단계로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본 연구에서는 암치료용 백신을 나노구조체 형태로 개발하여 피하주입을 통해 효과를 관찰하였습니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마이크로니들 플랫폼 내부에 나노구조체를 탑재하여 개선된 항암면역백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있습니다. 마이크로니들을 통해 피부에 부착을 하게되면 효과적으로 피하에 분포하는 수지상세포에 효과적으로 나노구조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학생이 고민하고 구상한 연구를 거절하고 깎아내리기 보단, 이걸 어떻게 보완해서 진행할 수 있을지를 적극적으로 고민해주시고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던 김용희 교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교수님의 지원과 신뢰가 없었다면 이번 논문은 제대로 마무리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항상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셔서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막연했던 학위과정과 연구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신 샤얀 라히지 박사님과 용석범 박사님께도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서, 같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맡은바 항상 최선을 다하고 꼼꼼하고 성실했던 강세영 연구원 덕분에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교 밖에서 건강한 마음 다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아버지, 어머니, 형님과 신사회 친구들 고맙습니다 그리고 행복한 미래를 그리게 도와주는 은진이 사랑합니다.
#Cancer Immunotherapy
#Dendritic cell-mediated immunotherapy
#Therapeutic cancer vaccine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연구자 ID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