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림프절 전이의 존재는 암 환자의 예후와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지표입니다. 전이를 예방하기 위한 1차 치료법은 해부학적으로 의심되는 림프절을 제거하는 림프절 절제술입니다. 그러나 광범위한 림프절 절제술은 림프부종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저희 연구실에서는 광범위한 림프절 절제술을 림프절을 감지하기 위한 나노조영제를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인도시아닌 그린(ICG)과 폴리도파민(PDA) 나노입자를 주목했습니다. ICG는 림프절 감지에 널리 사용되는 조영제입니다. 그러나 ICG는 빠른 빛에 의한 분해 및 생체 내 분해로 인해 안정성과 관련하여 여전히 한계가 있습니다. ICG를 운반하고 급격한 분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나노입자를 이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전략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PDA는 간단한 합성과 뛰어난 생체적합성으로 인해 생물의학 분야에서 유망한 소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PDA는 강한 접착력을 보여 생물학적 조직을 나노입자에 접착할 수 있으며 표면에서 뛰어난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표면을 쉽게 기능화할 수 있어 특정 응용 분야에 맞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PDA 나노입자(PN)를 ICG의 운반체로 사용하고 림프절 이미징에서 그 유용성을 평가했습니다. PN은 서로 다른 4가지 다른 크기로 합성되었으며 전이성 림프절 감지 능력을 평가했습니다. 이 연구는 림프절 검출을 위한 나노조영제 개발에 입자 크기가 미치는 영향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나노조영제 개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번 연구는 숭실대학교 생명정보학과 나노바이오시스템 연구실에서 심가용 교수님 지도 하에 진행되었습니다. 나노바이오시스템 연구실은 Nanoparticle, Nanosheet, Nanocomplex와 같은 Nanomaterials에 Remotecontol(Magnetic filed, PTT, PDT) 기술을 활용하여 바이오이미징, 진단, 유전자치료 및 면역치료 등의 효과를 검증하거나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있습니다.
- http://shim.ssu.ac.kr/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연구를 막 시작했을 당시 나노입자의 크기가 계속 다르게 합성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연구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실패를 통해 연구 아이디어를 얻게 된 경험은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관심 있는 분야 및 소재에 대한 시장동향을 파악한다면 앞으로의 진로를 고민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 목적의 Nanomaterial은 생체적합성이 높은 소재로 활용되는데, 이러한 소재는 치료제를 넘어 화장품, 건강식품, 특수목적을 위한 코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면 앞으로의 연구나 진로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당장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은 없습니다만 어느정도 자리를 갖추게 된다면 약물전달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생체적합성이 높은 소재를 탐색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논문이 나오기 까지 긴 시간이 걸렸습니다. 처음 대학원에 입학했을 때, 아무것도 모르던 저에게 많은 것들을 알려주고 도움을 주신 QUOC VIET 박사님과 서울대 이재우 박사님 그리고 부족한 저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도해주신 심가용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분들이 있었기에 좋은 논문으로 완성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긴 시간 동안 많은 것을 도와준 같은 실험실 후배들-선정길, 이재성, 박혜선, 이들 모두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Nanomaterials
#Polydopamine
#Bioimaging
관련 링크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