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최근에는 피부 재생 및 diabetic foot ulcer, chronic wound 등의 피부 질환 치료를 위해 피부 섬유아세포를 사용하는 치료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피부 섬유아세포를 이용한 임상적 치료는 자가이식 (autologous) 및 동종이식 (allograft) 치료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동종이식 치료의 경우 면역반응으로 인한 치료 효과 저해와 교차 감염 등의 문제가 존재하여 자가이식 치료를 진행하나 이 경우 보통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연령대가 많아 노화에 따라 피부 섬유아세포의 기능이 저해되어 치료 능이 젊은 사람의 피부 섬유아세포보다 떨어집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노화된 피부 섬유아세포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방유래 성체줄기세포에 적색 OLED를 조사 후 추출한 나노베지클 (R-NV)을 이용하였습니다. 광 조사 효과를 통해 R-NV에서 기존 나노베지클 보다 역노화 및 세포증식 효과를 증진하는 miRNA 및 stemness, angiogenesis 관련 mRNA와 protein 들의 함유량이 증가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노화된 피부 섬유아세포에 처리시 기능회복 및 노화인자의 감소 또한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mouse wound model에도 적용한 결과 R-NV를 처리한 노화된 피부 섬유아세포가 젊은 피부 섬유아세포만큼 높은 치료효율을 보임을 확인하였습니다.
R-NV가 노화된 피부 섬유아세포의 역노화를 유도하며 이동능 및 증식능 등이 회복됨을 통해, anti-aging이 아닌 reverse-aging을 보여주었음에 큰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고분자공학부 석박사통합과정에 있으며 방석호 교수님 지도하에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세포 및 조직 공학’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줄기세포와 디바이스, 줄기세포 유래 나노베지클, 고분자, 나노입자 등을 결합하여 질환 치료에 적용하는 연구 및 배양육, 미세플라스틱 영향, 노화 관련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s://ctel.skku.edu/main/). 저희 교수님께서는 연구에 열의가 넘치시고 호기심이 많으셔서 이를 토대로 긍정적인 에너지로 연구를 이끌어 주시며 또한 학생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지도해 주셔서 즐겁고 편한 분위기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박사 졸업생분들은 하버드, 스탠퍼드, 콜롬비아, 키스트 등 국내외 우수 연구기관에서 연구를 이어가고 있으며 석사 졸업생들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피스로 취직하였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조직공학은 정말 다양한 분야를 질환 치료 및 조직 재생에 접목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본 논문은 단독으로 진행하였으나 진행하고 있는 다른 연구들은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분들과 협업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접목시킬 수 있는 만큼 공동연구도 활발히 진행되며 다른 공동연구자와 커뮤니케이션과 언제든 디스커션을 나눌 준비가 되어있어야 그만큼 연구가 잘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해당 분야의 지식을 배우고,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조직공학에 적용해 나가는 게 연구 진행에 중요하다 보니 늘 열린 생각을 유지하는 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조직공학은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정말 추천하는 분야입니다. 본인이 그동안 난치병으로 여겨지던 질환을 치료하거나 기존의 치료 방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창의적인 방법에 관심이 있다면 조직공학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여 연구를 수행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박사과정 중에 있는 수료생이지만, 그동안 다양한 연구들을 진행하며 느낀 점은 연구의 진행 속도는 일정한 게 아니라 여러 개의 변곡점이 존재하는 다차함수의 그래프라고 생각합니다. 탄력이 붙고 애정이 생겨 빨리 진행되는 구간이 있다면, 여러 상황이나 요인 혹은 번아웃으로 인해 연구에 대한 열정이 조금 식어 느려지는 구간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누구나 겪는 게 당연한 것 같습니다. 좀 지칠 때는 너무 몰아붙이기 보다는 여행이나 취미를 즐기며 본인만의 방식으로 연구 생각을 잠시 내려놓고 리프레쉬하면서 에너지를 얻어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완주해서 다들 원하는 목표를 잘 성취했으면 좋겠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다양한 분야의 분들과 협업하여 진행하고 싶은 연구들이 많지만 요즘은 그 중에서도 Human-computer interaction의 완벽한 융합을 위해 사람의 조직과 컴퓨터를 연결하는 기반마련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조직공학 연구를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졸업 후에는 이와 관련된 분야에 해외 박사 후 연구원 과정을 통해 관련 분야를 배우고 연구하며 독립적인 연구자가 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가장 먼저, 늘 학생을 존중해 주시며 열린 마음으로 성심성의껏 지도해주시는 방석호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연구도 교수님과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서 잘 마무리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제가 될 수 있도록 바르게 인도해주신 고등학교 때 담임 선생님이셨던 박세순 은사님께도 늘 감사드립니다. 졸업하셨지만 랩 선배로서 늘 조언을 아끼지 않는 성원이형, 광범이형, 유진누나, 영환이형과 같이 동고동락하며 지내는 랩 멤버들도 늘 고맙습니다. 같이 놀고, 여행과 봉사도 다니며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친구들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제 선택을 존중해 주시고 응원과 기도를 아끼지 않는 우리 가족 사랑합니다.
#Stem cell nanovesicle
# Rejuvenation
# Photobiomodulation
관련 링크
연구자 ID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