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안녕하세요.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소화기내과 박세우입니다. 저희 논문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구의 시작은 급성담낭염 환자 중 담낭 천공 사례를 경험하면서, 이러한 합병증이 어떤 환자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에서 출발했습니다. 담낭결석이 급성담낭염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담낭결석이 담낭 천공의 위험인자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담낭결석이 담낭 천공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밝히고자 진행하였습니다. 총 10년 동안 4,497명의 담낭절제술을 시행받은 급성담낭염 환자를 대상으로 후향분석을 진행하였는데, 무결석성 급성담낭염 환자에서 결석성 급성담낭염 환자보다 더 많은 담낭 천공이 발생한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더불어 조기 담낭절제술은 담낭 천공 관련 합병증과 사망률을 유의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임상 의사들에게 급성 담낭염 환자들의 치료 전략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동탄성심병원 췌담도의학연구소는 췌장담도 질환에 대한 표준화와 질향상을 목표로 의학발전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의 주요 구성원으로는 저를 포함하여 이경주 교수, 박다해 연구원, 최안나 연구원, 차혜원 연구원이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세 분의 연구원이 6개월 동안 집중적인 자료 분석을 수행하여 우수한 결과물을 도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저희 연구소는 임상연구 뿐만 아니라 췌장암과 담도암에 대한 기초연구도 같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혁신을 통해 의학 분야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임상 경험을 통해 얻은 의문들을 가설로 정립하고 자료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면, 연구에 대한 열정이 더욱 살아나며 큰 만족을 느낍니다. 또한, 모든 연구는 혼자서 완벽하게 수행하기 어렵기에 여러 연구자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췌장담도 질환은 아직 미지의 영역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만큼 아직도 연구할 주제가 많습니다. 특히 췌장담도 분야의 치료 내시경 분야는 굉장히 어렵고 합병증도 많이 발생하는 분야이면서 육체적으로도 매우 힘든 분야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AI등이 아직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영역으로 최근에는 여려 내시경적 도구들의 개발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여러 내시경적 치료를 토대로 극적인 치료 효과를 얻을 때 느낄 수 있는 보람과 긍지는 그 어떤 경제적 이득과도 바꿀 수 없는 우리들만의 행복일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대한민국의 췌장담도영역의 내시경적 치료 수준은 일본과 더블어 전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비록 최근 힘든 과목과 영역을 기피하는 사회적 현상이 씁쓸하지만 저희의 노력으로 인해 개별 환자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의료가 한단계 더 향상될 수 있도록 부디 많은 후배 의사선생님들이 저희 분야로 진학하여 주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요즘에는 초음파내시경을 활용한 췌장담도질환 치료의 고급 술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을 갖고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내시경 도구를 개발하는 데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이 연구를 주도적으로 진행해주신 이경주 교수님을 포함하여 췌장담도 질환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주시는 이진교수님과 고동희교수님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매일매일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박다해 연구원, 최안나 연구원, 차혜원 연구원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