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골다공증은 장년층이 흔히 겪는 질환으로 노화에 의해 서서히 뼈조직이 감소함에 따라 발병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주요 원인은 osteoclast 세포에 의한 골분해와 osteoblast 세포의 골생성이 노화에 의해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되지 못하게 되고, 그에 따라 뼈 조직의 미네랄이 서서히 감소하며 골다공증이 발병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골다공증의 약물치료는 체내의 osteoclast 세포를 타겟으로 하는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지나친 골분해가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약물로는 뼈조직에 존재하는 미네랄과 강하게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bisphosphonate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 약물은 골분해 과정 중에 다시 뼈조직으로부터 방출되어 osteoclast 세포의 세포자살 (apoptosis)를 유도함으로써 체내의 골분해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약물인만큼 많은 환자들이 골밀도가 증가하는 치료 효과를 얻었지만 여전히 오랫동안 약물을 투약했을 경우 예상치 못한 부작용들이 일부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여전히 더 안전하고 향상된 효과를 가진 신약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뼈조직을 타겟으로 하는 약물의 경우 가시적인 효과를 확인하기까지 그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지금까지는 동물을 대상으로 약물을 시험하는 것 이외에 다른 선택지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러한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저희 연구진들은 뼈조직에 존재하는 골세포들을 적절한 체내환경에서 배양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뼈 관련 질병들에 필요한 약물 효과를 더욱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University of Massachusetts (UMASS) Amherst의 Chemical Engineering department와 The Institute for Applied Life Sciences (IALS)에 속하여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IALS는 높은 수준의 Life science 연구를 위해 다양하고 많은 최신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더 나은 연구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저도 BRIC에 소개될 수 있는 좋은 논문을 발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Life science를 위한 UMASS의 연구환경만큼은 다른 어떤 학교 보다도 훌륭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이번 논문에서는 뼈와 관련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 개발에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인간 세포에서 약물 효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음을 소개하였습니다. 논문에서는 건강한 사람으로부터 얻은 세포를 사용하였지만, 추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환자로부터 세포를 얻어 특정 환제에게 적합한 약물들을 체외에서 사전에 테스트 해보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가 수행한 연구가 실제 질병치료를 위해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제가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Biomedical application을 위한 세포나 동물 실험의 경우 하나의 연구를 마무리하기 까지 꽤나 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논문 역시 저의 예상 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필요했던 연구였었기 때문에 그 과정 동안 힘들다고 느꼈던 순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과정 속에서 좋은 연구를 만들기 위한 토대가 되는 것들을 보고 배울 수 있었고, 그 덕분에 BRIC에 소개될 수 있는 좋은 논문이 완성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를 위한 개인의 역량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긴 여정의 연구를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끈기와 인내도 연구자에게 필요한 덕목일 것 같습니다. 저와 유사한 혹은 관련된 분야로 나아가고자 하는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포기하지 마시고 자신 있게 도전하신다면 충분히 훌륭한 연구를 해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연구자가 되실 분들 그리고 이미 연구자로서 일하고 계신 분들 모두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뼈조직의 경우 단순히 몸을 보호하고 지지하는 역할만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뼈는 체내의 다른 많은 조직들에 필요한 요소를 제공한다는 연구들이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이나 전립선암의 경우 대체로 뼈조직에 전이되는 경향성을 보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저의 연구분야를 단순히 뼈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뼈와 다른 조직 혹은 질병과의 관계성을 연구하는 방향으로 넓히는 것이 목표입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본 연구를 발표하기까지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과 연구팀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의 연구를 소개해주신 BRIC 관계자분들께도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Bone
#Osteoporosis
#Drug testing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