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소개된 논문은 Daam1 유전자가 전형적/비전형적 Wnt 신호전달에 영향력이 있음을 밝힌 논문입니다. 특히, 장 오가노이드 기술을 비롯해 여러 생물학적 실험방식, 분석법을 총동원했기에 밝혀낼 수 있었습니다. 파네스 세포가 Wnt 리간드 등을 공급해주는데, Daam1이 없어진 오가노이드는 이 파네스 세포로 분화하지 못합니다. 이런 현상을 활용해서 Wnt 신호전달을 직접적으로 타겟하는 것이 아니라, Daam1을 타겟하여 파네스 세포의 양을 줄임으로써 여러 신호전달을 차단할 수 있을 가능성을 제공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이 논문의 단일세포 전사체 분석을 전담했는데, 처음에는 덩어리진 클러스터를 분리하기 힘들었습니다. 여러 해결책을 고민하다가, 오가노이드 배지에 따라 줄기세포의 비율이 크게 달라진다는 보고들을 바탕으로 큰 덩어리가 모두 줄기세포라는 걸 확인했고, Pseudobulk 분석을 통해 논문에 나온 cell fate맵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2020년 10월에 오스트리아 IMBA 연구소 구본경 박사님 연구실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서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IMBA 연구소는 유럽에서도 상위권에 있는 연구소이고, 오스트리아 정부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는 법인이기 때문에, 장비 구매, 행정유연성, 연구자 지원 등이 탁월했습니다. 특히, 생명정보학자로서 사용하고 싶은 툴이나 모듈이 있으면 요청시에 HPC에 바로 세팅해줍니다. 각종 퍼실리티도 매우 잘되어 있어서, 최신의 분석이나 실험들을 상대적으로 쉽게 본인의 연구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년 간의 유럽생활을 할 줄 알았던 기대와는 다르게 생각보다 일찍 귀국해 2022년 2월부터 기초과학연구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구본경 박사님을 따라 귀국했고, 기초과학연구원에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난 대부분의 행정/지원 선생님들은 매우 열정적이지만, 불필요해보이는 절차들이 시간을 잡아먹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IMBA와 같이 IBS에도 연구자를 지원할 수 있는 퍼실리티를 구축하려는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실질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데,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학부시절, 학위과정 시절을 돌이켜봐도 저는 다양한 연구에 대해 대화하는 걸 매우 좋아합니다. 잘 모르는 분야는 모르는 지식을 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잘 아는 분야는 애초에 좋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동료들과의 연구얘기는 매우 즐겁습니다. 현재, 유전체 교정 연구단 (IBS, 본원)에서 생명정보학 팀리더로 생활하고 있는데, 꽤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연구단 내/외부 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협동 연구자의 전문분야에 대해 깊게 이해해야 하고, 때때로, 다각도로 생각해야할 때가 있는데, 그 때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에서 보람을 느낍니다. 그 기쁨을 느끼게 도와주는 모든 공동연구자, 동료들에게 진심을 다해 감사인사 드립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IMBA연구소를 알기 전에는 IMBA가 지닌 시스템을 듣지도 알지도 못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 있는 분들과 만나서 대화하기 전에는 찾아서 공부하기 힘들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해 알기 어렵습니다. 넓게 보시고, 다양한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구본경 단장님을 비롯하여 유전체 교정 연구단 동료들과 연구하는 것이 매우 즐겁고, 예상 보다 이른 시기에 연구 조직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여러 정책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기회가 생겨서 재미있습니다. 또한 지도 중인 학생들과 서로 도와가며 생활하는 것이 좋아서 당분간은 저희 연구단에서 생명정보학 팀을 이끌면서, 내/외부 활동을 이어 나갈 것 같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우선, 논문을 마무리해 주신 공동 제 1저자이신 가브리 (Dr. Gabriele Colozza) 형님 및 저에게 많은 기회를 주시고, 연구/생활/진로/지식 등 여러 분야에서 큰 도움을 주시는 동시에 언제나 응원해주시는 구본경 단장님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과학적인 뻘소리를 들어주시는 가톨릭대 김지훈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지금껏 가족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지금처럼 연구에 매진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스페인에서 루나 (현재 26개월, 딸아이)를 낳고 산후조리도 못한 채로 리비전을 진행하고, 지금은 주 중에 혼자서 루나를 키우면서 연구 및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는 사랑하는 김은정 교수, 매주 주말 저희 세 가족을 반갑게 맞아 주시고 루나와 놀아주시는 처남, 장인어른, 그리고 장모님께 큰 감사 인사 드립니다. 언제나 루나에게 이쁜 옷을 선물해주는 동생과 매제, 어머니 그리고 지난 3월에 돌아가신 아버지에게도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화이팅!
#scRNA-seq
#Wnt pathway
#Organoid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