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이 연구의 주인공인 선충들은 제가 속한 서울대학교 이준호 교수님 연구실 사람들이 국내 여러 지역에서 채집한 선충입니다. 여러 속(genus)에 속하는 선충들이 채집되었는데, 그 중 이 연구에 사용된 선충들은 좀 까탈스러운 편이었습니다. 실험실에서 높은 가성비로 잘 자라는 예쁜꼬마선충과 달리, 이 선충들은 밥은 많이 먹으면서도 자손은 잘 낳지 않고, 곰팡이를 계속 달고 다녀서 그런지 항상 좀 아파보였고, 결국 몇몇은 키우다가 죽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이 선충들에서 TTAGGC에서 TTAGAC로의 텔로미어 서열 진화를 발견하여서 이 선충들이 밥 값을 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진화를 발견한 당시에는 효모, 식물, 절지동물류에서는 텔로미어 서열 진화가 잘 알려져 있었지만, 선충에서는 ‘텔로미어가 없는 것 같다’는 선충 하나와 저희 연구실에서 보고한 대안적 텔로미어 유지 기전(ALT)으로 텔로미어를 유지하는 예쁜꼬마선충이 전부였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서열 진화를 선충에서 발견한 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흥미로웠습니다. 연구에 살을 더 붙이기 위해 시퀀싱 데이터가 공개된 100가지 선충 종들에서도 텔로미어 서열을 조사하고 저희가 채집한 선충에서는 텔로미어 진화 과정을 파헤쳐서 연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몇 번의 운이 좋았던 사건들이 있었는데요, 그 중 하나는 저희 선충들에서 유추한 텔로미어 진화 이론이 다른 선충 텔로미어 진화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한 일입니다. 선충류에서 저희는 총 3개의 텔로미어 진화를 발견하였고, 그중 저희가 채집한 선충에서는 텔로미어 진화와 관련된 또 다른 독특한 서열을 찾아 진화 과정을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텔로미어가 진화한 나머지 두 종 중 한 종에서도 이와 비슷한 서열을 찾아서, 저희의 진화 이론을 더 뒷받침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사건은 연구에 사용한 공개된 데이터 일부에서 샘플 오염 가능성을 발견한 일입니다. 처음에는 당혹스러웠고, 정확한 확인을 위해 여러 단계를 거치는 수고로움이 있었지만, 이를 통해 연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몇 달 전에 국제선충학회에 참석하면서, 기능이 궁금했던 텔로미어 관련 단백질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새로운 텔로미어 서열 진화에 대한 연구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롱리드 시퀀싱 기술의 발전과 비용 감소로 인해 앞으로 텔로미어 연구가 더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에는 분야가 각기 다른 연구실이 50여 개가 있어서, 가까운 곳에서 공동 연구를 하거나 조언을 구하기가 수월한 것 같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연구를 하면서 자주 느끼는 것은 연구를 하는 분들 중에 부지런하고 열정적인 데다가 다른 사람들의 연구에 도움을 주려는 분들이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보면서 저도 그런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종종 듭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대학원에 올라와서야 코드 짜는 법을 배운 저는 시퀀싱 데이터를 분석하는 연구를 하는 것이 조금 두려웠지만, 같이 연구를 진행하신 김준 교수님의 많은 도움과 구글링 덕분에 연구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분은 전문가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면 아주 좋은 기회이니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구글에 검색해보면 분석에 필요한 툴들이 GitHub에 이미 많이 올라와 있고 과거에 저와 똑같은 질문을 하였던 분들에게 답변을 달아준 고마운 분들이 많이 계시니, 모르겠는 건 일단 검색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구에서 저를 당혹스럽게 했던 공개된 데이터의 샘플 오염을 항상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번 연구를 진행하면서 미뤄두었던 다른 연구를 얼마 전에 재개하였습니다. 한국에서 채집한 선충으로 유전학 연구를 하는 일인데요, 여기에서도 재미있는 연구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흥미로운 표현형을 보이는 생물 종에서 유전학 및 유전체학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연구가 잘 마무리되어서 이번 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지금까지의 대학원 생활을 떠올려보면 피곤하고 힘든 때가 물론 있었지만 대부분의 시간에 마음 편하고 즐겁게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운이 좋게도 훌륭한 지도교수님과 좋은 연구실 구성원들을 만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도교수님이신 이준호 교수님께서 학생들의 편의를 많이 고려해 주셔서 편안한 마음으로 연구에 전념할 수 있었고,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지해주시고 어려운 점이 있을 때마다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해 주셔서 이번 연구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학부시절 연구실에 인턴으로 들어왔을 때 교수님께서는 제게 텔로미어 연구를 배우도록 하셨는데요, 입학 후에 다른 분야를 연구하다가 결국 텔로미어 연구 덕분에 졸업하게 된 것을 보면 교수님은 처음부터 저에게 딱 맞는 분야를 알고 계셨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금한 점이 있을 때마다 연구실 구성원 분들이 친절하게 도움을 주셔서 이번 연구를 원활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선충
# 텔로미어 진화
# 유전체
관련 링크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