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신약 개발은 동물 모델과 2D인 셀 구조에 의존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 이러한 모델들은 잠재적인 약물 후보군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독성 약물이 임상 시험에 도달하거나 시장에 출시도니 후에도 인간에게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오가노이드는 체내 장기의 세포나 구조를 모방함으로써, 질병 모델링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모델입니다. 그러나 이 혁신적인 모델은 번거로운 분화 과정과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여전히 약물 실험 스크리닝 모델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3D 바이오프린팅 기술과 호환이 가능한 Pillar/PerfusionPlate를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정적 및 동적으로 오가노이드를 배양 할 수 있으며, 기존 장비들과 호환이 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템을 이용하여 소장 및 간 오가노이드 배양결과를 정적 또는 동적으로 성공적으로 배양하였으며 고차원 이미징 뿐만 아니라 기존 약물들 독성의 예측 평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 연구는 제가 소속된 University of North Texas, Biomedical engineering department 이무열 교수님 연구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3D 셀 구조가 최근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3D 세포 배양 플랫폼은 여전히 대량 약물 스크리닝에 적용하기에는 여러 기술적 한계가 있습니다. 이는 생체조직의 큰 크기, 기존 장비들과 호환이 되지 않는 점, 세포 이미징의 어려움을 포함한 여러 기술적 제한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3D bioprinting 기술을 사용하여 기존의 3D 세포 배양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량 약물 스크리닝에 적합한 미니어처 조직 구조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해당 논문이 출판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실험에 몰두하다 보니 같은 연구실 학생들이 Pillar mom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항상 여러 변수에 부딪혔고, 실패를 거듭한 끝에 논문에 들어가는 figure 한 장을 겨우 채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저의 연구에도 인생에도 이런 상황들이 반복되겠지만, 대학원에서 겪은 경험들은 제가 더 나은 선택을 하고, 힘든 상황들을 더 잘 견디고 헤쳐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저도 연구를 시작하는 신분으로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연구는 많은 시간과 체력, 정신력이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과 본인만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오가노이드는 현재에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아주 유망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오가노이드 분야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현재 준비하고 있는 졸업을 무사히 마친 후에, 연구자의 길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대학원 생활을 통해 연구의 어려움과 보람을 경험했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헤쳐나가는 좋은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한빛사라는 자리에 글을 실을 수 있어 영광입니다. 제 석사과정과 현재의 박사과정까지 올바른 가르침과 조언으로 지도해 주신 이무열 교수님께 지면을 빌어 감사함을 표시합니다. 또한 연구를 하고 논문을 완성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준 연구실 동료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를 항상 믿어주고 아낌없는 지지를 보내준 사랑하는 우리 가족 엄마, 아빠, 그리고 동생에게도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을 전합니다.
#Pillar/PerfusionPlate
# Microphysiological system
# Human organoid culture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연구자 ID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