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본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청구 데이터와 질병청의 코로나19 데이터를 결합하여 전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 이후의 안면마비 발생 위험도를 평가한 역학 연구입니다. 선행 연구들에서는 주요하게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의 부작용 관점에서 안면마비 발생 위험도를 평가한 바 있고, 이 또한 접종 후 단기간 내에 발생하는 급성 안면마비에만 주목한 바 있습니다. 롱코비드 관점에서 코로나19가 안면마비를 포함하는 신경학적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으나, 이에 대한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1월 30일까지 코로나19 진단을 받거나 받지 않은 대상자 48,158,484명을 바탕으로 2022년 3월 31일까지 최대 4개월 내의 안면마비 발생 위험도를 추적관찰 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영향을 분리하기 위해 2차이상을 접종한 완전접종군과 그 외의 그룹을 구분하여 층화분석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두 그룹 모두에서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안면마비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코로나19 백신을 완전접종한 경우에 그 위험이 20%, 불완전접종하였거나 접종하지 않은 경우에 84% 증가하여 백신을 완전접종한 경우에 그 위험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및 의과학과 박상민 교수님의 지도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Health System Data Science Laboratory은 의과학과 소속으로 의학, 공학, 생명과학, 경영학 등 여러 전공분야의 학생들이 모여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음주, 운동, 흡연 등 개인의 건강행태 변화가 다양한 건강결과에 미치는 영향 평가, 보건의료-지역-환경 융합 데이터를 활용한 미세먼지의 건강 영향 평가, 보건의료 경제성 평가, 약물 역학, 코로나19 영향 평가 등 다양한 주제의 연구들을 수행 중입니다. 또한, 정확도 극대화와 임상적 유용성의 확보는 물론 인공지능 모형의 블랙박스 문제를 해결하여 보다 나은 설명가능성 및 이해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설명가능 의료인공지능 (Explainable AI) 기술의 연구 및 개발도 활발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데이터의 홍수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양질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Chat GPT의 등장 등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 동향을 고려할 때, 이전처럼 단순히 양질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데이터 분석을 하여 논문을 잘 쓰는 것만으로는 연구자로서의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은 시대가 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동일한 데이터 가지고도 보다 의미 있는 질문을 고안해낼 수 있는 능력,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적재적소에서 찾아 결합할 수 있는 능력, 기존의 통계분석 툴은 기본으로 하되 결과의 편향을 줄이기 위한 방법론에 대한 지속적 탐색 능력이 경쟁력 있는 연구자로서 성장하기 위해 갖춰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면서 보건의료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여러 의미 있는 연구들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는 의료 현장에서 수집된 대량의 환자 건강 정보와 다양한 지역환경 데이터를 연계함으로써 여러 공중보건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연구실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병청, 국민건강영양조사, 중앙암등록본부 자료 등에 미세먼지, 녹지면적, 사회적자본 수준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지역환경 데이터베이스를 결합한 Real-World 빅데이터를 가지고 여러 보건의료적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는 개인의 건강 관련 행태 및 상태가 여러 질병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질병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질병 발생 가능성과 발병 시기 등을 예측하여 개인의 삶의 질 향상 및 국가적 차원에서의 보건의료 비용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진 분야입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기존의 통념을 깨는 연구들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HDL 콜레스테롤의 경우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로 여겨지며 해당 콜레스테롤의 결핍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은 물론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까지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기존에 널리 알려진 통념입니다. 하지만 저희 연구실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기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이미 높은 경우에 (60mg/dL 이상) 해당 수치의 추가적인 증가는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처럼 기존에 흔히 알려진 건강향상·위험 인자를 재평가하여 특정 대상자 군 및 특정 질병 위험에 대한 바이오마커를 보다 정교하게 제시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보건의료 경제성 평가, 의료경영학 등 기존의 제 전공을 살릴 수 있는 다학제간 연구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좋은 결실을 맺기까지 지도해주시고 많은 가르침을 주신 박상민 교수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연구에 정진할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해주는 사랑하는 남편과 가족들, 그리고 출장길 내내 함께해 준 뱃속의 꼬맹이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겸손한 마음으로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안면마비
#공중보건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연구자 ID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